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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가치에 따른 공급사슬통합 전략
Supply Chain Integration Strategy based on Customer Valu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5, 2013년, pp.45 - 68  

김진완 (BS금융지주 경제연구소) ,  옥석재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기업이 지향하는 고객가치에 따라 공급사슬통합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자료 수집을 통해 공급사슬통합 유형을 분류한 뒤, 각 유형별로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5가지 공급사슬통합 유형(높은 내부지향 통합, 중간 내부지향 통합, 높은 공급사슬통합, 높은 고객지향 통합, 중간 외부지향 통합)이 분류되어 기업들이 공급사슬통합의 개별 차원에 집중하는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공급사슬통합의 5가지 유형들 간에 지향하는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과 납기의 중요성을 지향하는 기업들은 외부 통합에 집중하고 있으며, 외부 통합의 수준이 높은 기업들은 재무성과보다는 고객성과가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고객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어떠한 공급사슬통합 전략을 수립하여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supply chain integration i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supply chain in order to deliver customer value. So, the fit of between supply chain integration strategy and customer value strategy is very important. Therefore, this study explores the different types of rel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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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객가치와 공급사슬통합과의 구조적 적합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이유는 기업이 고객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전략적 접근법 중의 하나가 공급사슬통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 이유는 기업이 고객가치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전략적 접근법 중의 하나가 공급사슬통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기업이 추구하는 명확한 고객가치의 선언이 어떠한 공급사슬통합 구조와의 결합을 통해서 기업성과를 향상시키게 되는지를 탐색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도출하였다.
  • , 2007). 첫째, 품질을 통해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완제품의 품질은 그것을 구성하는 부품의 품질과 그것을 만들고 전달하는 프로세스의 품질보다 더 나을 수 없기 때문에 공급사슬 프로세스의 통합이 매우 중요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급사슬통합의 패턴을 분류하여 공급사슬통합 유형을 도출하고 각각의 유형에서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먼저 내부 통합, 공급자 통합, 고객 통합이라는 공급사슬통합의 3가지 하위차원 변수를 사용하여 군집분석을 수행한다.
  • 그렇다면 공급사슬통합의 구조는 기업이 어떠한 고객가치를 추구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통합과 고객가치와의 적합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급사슬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국내 제조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Ulaga(2003)는 고객가치의 순환적인 4가지 특징을 식별하였다. 첫째, 고객가치는 주관적인(subjective) 개념이다. 둘째, 고객가치는 혜택(benefits)과 희생(sacrifices)의 상충관계로 개념화되어질 수 있다.
  • 둘째, 원가를 통한 고객가치의 창출이다. 원가성과의 실제적인 성과평가는 고객이 손에 이를 때까지의 총원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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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사슬통합이란 무엇인가? 공급사슬통합이란(Supply Chain Integration: SCI) 조직이 고객들에게 최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제품, 서비스, 정보, 자금, 및 의사결정 사항들의 효율적ㆍ효과적 흐름을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 내ㆍ외부 프로세스들을 관리하고, 공급사슬파트너들과 전략적으로 협업하는 정도를 의미한다(Zhao et al., 2011).
고객가치의 순환적인 4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Ulaga(2003)는 고객가치의 순환적인 4가지 특징을 식별하였다. 첫째, 고객가치는 주관적인(subjective) 개념이다. 둘째, 고객가치는 혜택(benefits)과 희생(sacrifices)의 상충관계로 개념화되어질 수 있다. 셋째, 혜택과 희생은 다면적인 요소이다. 넷째, 가치 인식은 경쟁과 관련되어져 있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고객가치는 시장교환에서 혜택과 희생의 상충관계로 정의되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공급사슬통합 유형 5가지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기업이 지향하는 고객가치에 따라 공급사슬통합 수준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자료 수집을 통해 공급사슬통합 유형을 분류한 뒤, 각 유형별로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5가지 공급사슬통합 유형(높은 내부지향 통합, 중간 내부지향 통합, 높은 공급사슬통합, 높은 고객지향 통합, 중간 외부지향 통합)이 분류되어 기업들이 공급사슬통합의 개별 차원에 집중하는 정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공급사슬통합의 5가지 유형들 간에 지향하는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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