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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동역학 기반 다축 동력 전기 차량의 부하 최적화 로직 개발
Development of Optimization Logic for Electric Vehicle with Multiple Axle Power System Based on Vehicle Dynamic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8 - 15  

정종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장명언 (국방과학연구소 제5기술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kinds of electric vehicles have been developed as many governments demand the environmental friendly vehicles. In this paper, study of load optimization for the electric vehicle which has multiple axle power system was conducted. For the analysis of the vehicle which has three or fou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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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축 이상의 다축 동력 전기 차량의 다중 부하 최적화 로직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로직을 이용하여 3축 5톤급 군용 전기 차량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30kW급 모터 1개와 50kW급 모터 2개의 최적 모터 용량 조합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륜, 8륜 등 다륜 구동 전기 차량의 주행에 따른 각 축 수직항력, 추진력 및 주행 저항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를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ig. 2와 같이 각 축의 수직항력을 스프링 모델로 가정하고 각 축의 수직항력이 축의 수직선상 위치 변화량에 비례한다고 가정하고 수식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식(3) - (7)과 같이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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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축 차량의 특징은? 본 연구에서 적용한 차량은 차량의 구동 모터가 각 축마다 개별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구조이다. 3축 차량의 경우 총 3개의모터가 개별적인 회전속도 및 출력 토크로 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타이어의 회전속도 및 요구 출력 토크에 따른 운전 최적화가 가능하다. 개발된 최적화 로직은 Fig.
타이어의 슬립율에 따른 차량의 동역학적 특징은? 타이어의 슬립율이 증가할수록 타이어 마찰력이 증가하여 구동축에서 지면으로 전달하는 추진력이 증가하게 된다. 3,5-7) 따라서 구동축에서 지면으로 전달하는 추진력은 타이어 슬립율에 의한 함수가 되기 때문에 모터의 출력 토크는 타이어의 슬립율에 의한 함수가 된다.
친환경 차량의 개발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차량은? 전 세계적으로 차량의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세계의 여러 자동차 생산 업체들은 다양한 친환경 차량의 개발을 계속해 왔다. 특히 탄소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 차량은 학계를 비롯한 여러 자동차 생산 업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1) 이러한추세에따라프랑스, 중국및영국등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 및 서울시에서는 전기자동차 보급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을 추진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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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 Nasri, A. Hazzab, I. K. Bousserhane, S. Hadjeri and P. Sicard, "Fuzzy Logic Speed Control Stability Improvement of Lightweight Electric Vehicle Drive," Journal of Electrical Engineering & Technology, Vol.5, No.1, pp.129-139, 2010. 

  2. J. Jeong, C. Shin, W. Lim, S. W. Cha and M. E. Jang, "Development of Multiple Load Optimization Algorithm for Electric Vehicle based on Vehicle Dynamics Mode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639-2642, 2011. 

  3.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New York, pp.95-122, 2006. 

  4. J. Kim, "Effect of Vehicle Model on the Estimation of Lateral Vehicle Dynamic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1, No.3, pp.331-337, 2010. 

  5. T. D. Gillespie,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Inc., USA, pp.342-344, 1992. 

  6. J. You, Y. Park and Y. Park, "Vehicle Dynamics and Analysis of a Three Wheel Electric Vehi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3064-3067, 2010. 

  7. K. Park, S. J. Heo, I. Paik and K. Yi, "Estimator Design for Road Friction Coefficient and Body Sideslip Angle for Use in Vehicle Dynamics Control Systems," Transactions of KSAE, Vol.9, No.2, pp.176-184, 2001. 

  8. L. Guzzella and A. Sciarretta, Vehicle Propulsion Systems, Springer, New York, 2nd Edn., pp.13-41, 2007. 

  9. L. Guzzella and A. Sciarretta, Vehicle Propulsion Systems, Springer, New York, 2nd Edn., pp.59-109,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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