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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DC 배전 시스템을 위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제어
Control of the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a DC Distribution Power System in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2 no.7, 2013년, pp.943 - 949  

장한솔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준민 (인하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춘택 (인하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나재두 (인하공업전문대학 전기정보과) ,  김영석 (인하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n electric vehicle (EV) has been become a huge issue in the automotive industry. The EV has many electrical units: electric motors, batteries, converters, etc. The DC distribution power system (DPS) is essential for the EV. The DC DPS offers many advantages. However, multiple loads i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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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병렬 부하를 가지는 DC 배전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전압형 VBC를 사용하고 그 제어를 위해 고정 스위칭 주파수를 갖는 전류 제어기를 설계, 제어법의 이론적인 증명과 함께 모의실험 및 실험을 통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한다.
  • 본 논문은 DC 배전 시스템에서 병렬 펄스 파워부하와 입력 필터와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DC 버스의 불안정성을 양방향 DC/DC 컨버터인 VBC를 이용하여 DC 버스의 제어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실효성을 모의실험 및 실험으로 입증하였다. 모의실험 및 실험결과 제안된 시스템과 제어 기법은 부하 변동에 의한 버스전압의 과도 상태를 적절히 안정시킴과 동시에 스토리지 커패시터의 전압 역시 일정하게 유지함을 볼 수 있다.
  • 위 그림을 보면 전류 지령 값을 중심으로 일정한 크기를 갖는 톱니파를 위치시키고 피드백 전류와 비교하여 스위치의 게이트 신호를 만들어 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제어 기법을 응용하여 Voltage Bus Conditioner(VBC)의 고정 주파수를 갖는 전류제어기를 설계한다.

가설 설정

  • 제안되어지는 컨버터의 장점은 기존의 능동공진 댐퍼로 사용되어지는 컨버터의 경우 1[mF]를 사용한 반면 제안한 컨버터의 경우 거의 1/10인 100[uF]의 용량이 사용되어졌다[12,13]. 이 경우 스토리지 커패시터의 충전전압은 500[V], 펄스파워부하는 최대 10[J]로 가정하였으며 이것은 스토리지 커패시터의 최소 저장 에너지양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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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 자동차의 연구 개발 및 생산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는? 화석 연료의 고갈로 인한 에너지 고갈에 따른 문제와,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의 연구 개발 및 생산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 연료 전지 자동차(Fuel Cell Vehicle: FCV)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단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공 우주 시스템, 선박, 잠수함 등의 운송수단도 마찬가지이다[1-3].
배전 시스템의 불안정을 초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보상장치가 필요로 되어진다[18-20]. 에너지 저장장치를 갖는 양방향 DC/DC 컨버터인 Voltage bus conditioner(VBC)는 에너지 저장장치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DC 버스의 불안정성을 감소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DC 배전 시스템의 안정화를 위해 기존의 대용량 전해 커패시터 용량의 1/10배의 커패시터를 사용하는 전압형 VBC를 사용하였다[21-23].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는? 화석 연료의 고갈로 인한 에너지 고갈에 따른 문제와,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환경적인 문제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의 연구 개발 및 생산의 필요성이 대두 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EV),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 연료 전지 자동차(Fuel Cell Vehicle: FCV)와 같은 친환경 자동차에 관한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비단 자동차뿐만 아니라 항공 우주 시스템, 선박, 잠수함 등의 운송수단도 마찬가지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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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 Ehsani, Y. Gao, A. Emadi, "Moder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Fundamentals, Theory, and Design, Second Edition", CRC press, Sep. 2009. 

  2.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Energy, "Annual Energy Reiview 2010", Opt. 2011. 

  3. A. Emadi, S. S. Williamson, A. Khaligh, "Power electronics intensive solutions for advanced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ular power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21, pp.567-577, 2006. 

  4. P. T. Krein, T. G. Roethemeyer, R. A. White, and B. R. Masterson, "Packaging and performance of an IGBT-based hybrid electric vehicle," in Proc. IEEE Workshop Power Electron. Transport., Dearborn, MI, pp. 47-52, Oct. 1994. 

  5. C. C. Heath, "The Market for Distributed Power System",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1991, APEC'91, Conference Proceedings 1991, 6th Annual IEEE, pp. 225-229, Mar.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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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 Todd, D. Wu, J.A. dos Santos Girio, M. Poucand, A.J. Forsyth, "Supercapacitor-based energy management for future aircraft systems",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APEC), 2010 Twenty-Fifth Annual IEEE, pp.1306-1312, Feb. 2010. 

  9. R. Todd, D. A.J. Forsyth, "DC-bus power quality for aircraft power systems during generator fault conditions", Electrical Systems in Transportation, IET, pp.126-135, Sep. 2011. 

  10. K. Okura, "Development and Future Issues of High Voltage Systems for FCV", Proceedings of the IEEE, Issue:4, 95, pp.790-795, Apr. 2007. 

  11. R. Appunn, K. Hameyer, "Simulation of a high voltage system in a hybrid electrical vehicle", OPTIM 2010 12th International Conferance on, pp.315-320, May. 2010. 

  12. M. Cacciato, A. Consoli, N. Crisafulli, G. Vitale, "Digital controll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electrical and hybrid vehicles", EPE/PEMC 2010 14th International, pp.111-116, Sep. 2010. 

  13. BMW AG, "VH-23/F11 General vehicle electrical system", BMW AG, Munich, Jun.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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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A. Emadi, A. Khakigh, C. H. Rivetta, G. A. Williamson, "Constant Power Loads and Negative Impedance Instability in Automotive Systems: Definition, Modeling, Stability, and Control of Power Electronic Converters and Motor Drive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5. No. 4, pp.1112-1125, Jul. 2006. 

  18. M. Belkhayat, R. Cooley, and A. Witulski, ""Large signal stability criteria for distributed systems with constant power loads,"" in Proc. IEEE 26th Power Electron. Spec. Conf., Atlanta, GA, Jun. 1995, pp. 1333-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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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 M. Crider. S. D. Sudhoff, 'Reducing Impact of Pulsed Power Loads on Microgrid Power Systems", IEEE Transaction on Smart Grid, Vol. 1, No. 3, Dec 2010. Page(s) 270-277 

  21. Jae-du La, Byung-Hum Lee, Han-Sol Chang, Hyun-Min, Young-Seok Kim, "A Study of the Active Resonance Damper for a DC Distributed Power System with Parallel Pulsed Power Loads", Trans. KIEE Vol 61, No 9, pp.1217-1386, Spet. 2012. 

  22. Byung-Hum Lee, Han-Sol Chang, Jae-du La, Young-Seok Kim, "Current Sensorless Control of the Voltage Bus Conditioner for a DC Power System with Parallel Pulsed Power Loads", Trans. KIEE, Vol 61, No. 11, pp.1561-1764, Nov. 2012 

  23. Richard Zhang, Fred C. Lee, Dusan Borojevich, "AC Load Conditioner and DC Bus Conditioner for a DC Distribution Power System", Power Electronics Specialists 2000, PESC 00 31th AnnualIEEE,Vol. 1, pp.107-112 Jun. 2000. 

  24. M. Kazerani, P.D.Ziogas, and G. Ioos, "A novel active current wave shaping technique for solid-state input power factor conditioners",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IE38, No.1, pp.72-78, Feb. 1991. 

  25. Forsyth, A.J. Mollov, S.V., "Modelling and control of DC-DC converters", IEEE Power Engineering Journal, pp:229-236, Oct.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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