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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용 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의 방열 설계를 위한 해석적 연구
An Analysis Study for Thermal Design of ISG (Integrated Starter & Generator) for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120 - 127  

김대건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  김성철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파워트레인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brid electric vehicles have applied electric parts for saving fuel consumption and reducing levels of environmental pollution. Electrification of automobiles is indispensable for entering into global market because of enhanced environment restriction. ISG (Integrated Starter & Generator) system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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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코모텍 외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산업융합원천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도움을 주신 코모텍 외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는 바이다.
  • 본 연구에서는 5kW급 42V용 ISG 모터의 열유동 해석을 수행하여 열전달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방열 설계를 위한 인자설정 및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또한 얻어진 열전달 특성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내부 유로 및 냉각팬 형상 등의 성능 개선을 수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용 5 kW급 42 V ISG 모터의 냉각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모터 내부의 열전달 특성과 유동 현상을 분석하였고, 다양한 방열설계 개선안을 도출하여 각각에 대해 냉각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ISG 모터의 열유동 해석을 위하여 ISG 모터 주위 공기 유체의 흐름은 3차원 정상상태 비압축성 난류유동이며, 구성부품의 물성치는 온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모터 발열량은 전자기 해석 프로그램인 모터프로 (MotorPro)10)를 통해 산정된 값을 사용하였으며, 가혹조건에서는 온도의 상승에 의한 영향을 반영하여 동손(coil) 및 철손(stator core) 발열량이 다시 계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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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G 모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ISG 모터는 로터, 영구자석 및 축 등으로 구성된 회전자와 스테이터, 코일 등으로 구성된 고정자로 되어 있다. 모터부 양쪽으로는 하우징이 설치되어 양단의 원심형 팬과 베어링 그리고 레졸버 등의 부품들을 보호하며 방열판 역할을 하고 있다.
ISG 시스템은 무엇인가? 차량에서 모터의 적용 사례는 하이브리드자동차 및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구동모터뿐만 아니라 기존의 엔진구동력에 의존하던 조향, 제동 및 공조 시스템에도 적용이 되어 차량의 연비를 개선시키고, 운전자에게는 보다 쾌적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1) ISG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시스템은 두 개의 부품(스타터, 제너레이터)을 하나로 결합시켜 경량화가 가능하며, 제동구간에서 회생제동을 이용해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차량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는 부품이다. 특히 아이들 스탑 앤 고(Idle Stop & Go) 기능을 사용하여 정차구간에서는 엔진을 멈춰줌으로써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를 줄여 우수한 연비향상을 나타낸다.
ISG 시스템의 아이들 스탑 앤 고 기능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1) ISG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시스템은 두 개의 부품(스타터, 제너레이터)을 하나로 결합시켜 경량화가 가능하며, 제동구간에서 회생제동을 이용해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차량의 효율을 높여줄 수 있는 부품이다. 특히 아이들 스탑 앤 고(Idle Stop & Go) 기능을 사용하여 정차구간에서는 엔진을 멈춰줌으로써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를 줄여 우수한 연비향상을 나타낸다. Kim 등2)은 하이브리드 차량용 42 V ISG (Idle Stop & Go)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CVS-75 모드에서 6%의 연비가 개선되었으며, 극심한 정체지역의 경우 최대 20%이상의 연비 개선효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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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 Y. Kim, Eco-friendly Technology for Improving Fuel Economy, Auto Journal, KSAE, pp.32-38, 2012. 

  2. S. J. Kim, J. Y. Yu, C. A. Gwon and H. J. Kim, "Idle Stop & Go System Development for Automatic Transmission Vehic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47-652, 2011. 

  3. G. Simopoulos, J. Macbain, E. Schneider and E. Wingeier, "Fuel Economy Improvements in a SUV Equipped with an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SAE 2001-01-2825, 2001. 

  4. M. Y. Lee, Thermal Management of the Motor/ Battery System for Electric Driven Vehicle (VTMS), Auto Journal, KSAE, pp.36-41, 2011. 

  5. J. H. Jung, S. C. Kim and J. P. Hong, "A Study on Cooling Performance of In-wheel Motor for Green Car,"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1, pp.61-67, 2012. 

  6. S. C. Kim and H. G. Song, "A Study on Thermo-flow Characteristics Analysis of Electric Water Pump,"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5, pp.95-101, 2012. 

  7. J. Kimotho and P. Hwang, "Thermal Management of Electric Vehicle BLDC Motor," SAE 2011-28-0134, 2011. 

  8. H. M. Li, "Flow Driven by a Stamped Metal Cooling Fan Parametric Study on Blade Angles," Engineering Applications of Computation Fluid Mechanics, Vol.4, No.2, pp.222-236, 2010. 

  9. SC/Tetra Ver.7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2007. 

  10. MotorPro Ver.2.6.B User's Guide Solver Reference,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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