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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알루미늄 멀티링크 현가장치 코너모듈의 실험적 정강도 특성 평가
Experimental Static Strength Evaluation of a Passenger Car Aluminium Multi-link Suspension Corner Modu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4, 2013년, pp.166 - 173  

조원용 (군산대학교 자동차부품기술혁신센터) ,  최규재 (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luminum suspension corner module is widely used in high class passenger cars to reduce vehicle weight and improve fuel economy. According to the change of material and suspension type, the evaluation of the static strength and failure mode of the corner module is important. In this study, stat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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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급 승용차량에 적용된 알루미늄 멀티링크 현가장치 코너모듈에 대해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전후, 좌우, 상하방향의 정적 파손모드를 분석하고 정강도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멀티링크 현가장치 코너모듈의 정강도 시험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방향별 대하중 작용에 따른 모듈 구성 부품의 정강도 및 파손모드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고급 승용차량에 적용된 알루미늄 멀티링크 현가장치 코너모듈에 대해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전후, 좌우, 상하방향의 정적 파손모드를 분석하고 정강도 특성을 고찰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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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현가장치 코너모듈의 정적 파손 모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3,4) 특히 자동차가 범프, pot hole 통과, 차도와 인도의 경계석 충돌 등 타이어로부터 대하중이 차량의 전후, 좌우, 상하로 들어왔을 때 모듈부품의 변형 및 좌굴, 파손이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대하중 입력 상황에 대한 정강도를 고려하여 현가장치 부품 및 모듈을 해석 설계하고있다.5,6) 그러나 알루미늄은 스틸에 비하여 연신율이 떨어지는 등 재질적 특성이 기존 스틸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대하중에 따른 파손 형태가 기존 스틸 현가장치 코너모듈과 달라지게 되어 알루미늄 현가장치 코너모듈의 정적 파손 모드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동차 현가장치에 알루미늄 부품들이 확대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동차 현가장치는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진동이나 충격을 감쇠시킴으로써 차체의손상을 방지하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최근 스프링 하부 질량(unsprung mass)을 감소시켜 관성모멘트를 줄임으로써 승차감 및 조종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현가장치 부품들이 확대 적용되고 있다.
현가장치 코너모듈 개발하기 위해서 어떤 실험이 실시되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현가장치 코너모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강도 및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며 개발된 모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내구시험 뿐만 아니라 정강도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3,4) 특히 자동차가 범프, pot hole 통과, 차도와 인도의 경계석 충돌 등 타이어로부터 대하중이 차량의 전후, 좌우, 상하로 들어왔을 때 모듈부품의 변형 및 좌굴, 파손이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대하중 입력 상황에 대한 정강도를 고려하여 현가장치 부품 및 모듈을 해석 설계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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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R. Borns and D. Whitacre, "Optimizing Designs of Aluminum Suspension Components Using an Integrated Approach," SAE 2005-01-1387, 2005. 

  2. D. Kang, S. Kang and W. Lee, "Development of High Strength Aluminum Hot Forging Suspension Arm,"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593-2596, 2009. 

  3. H. S. Park, J. K. Kim, S. M. Seo, K. H. Lee and Y. C. Park, "Structural Design of a Front Lower Control Arm Considering Dur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8, No.4, pp.69-75, 2009. 

  4. B. C. Song, H. S. Park, Y. M. Kwon, S. H. Kim, Y. C. Park and K. H. Lee, "Structural Design of an Upper Control Arm Considering Static Strength,"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1, pp.190-196, 2009. 

  5. J. S. Koo, Y. G. Lee, J. S. Choi, D. G. Choo, S. Y. Shin and T. H. Lee, "Development of Automated Module Static Analysis System for Chas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83-986, 2006. 

  6. D. C. Lee and J. I. Lee, "Structural Optimization Concept for Design of an Aluminium Control Arm,"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217, No.8, pp.647-656, 2003. 

  7. S. P. Kim, J. K. Lee, Y. H. Oh and U. K. Lee, "The Development of Multi-link Suspensions for Hyundai Genesis," SAE 2009-01-022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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