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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4 no.2, 2013년, pp.25 - 30
김정중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김승억 (세종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In this study a hybrid safety barrier system consisting of steel rail and carbon fiber reinforced polymer (CFRP) post is considered. W hile CFRP post is selected for impact energy reflection due to its high strength, steel rail is selected for impact energy absorption due to its high ductility. A n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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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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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제안되고 있는 도로용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기준은 얼마인가? | 교량이나 도로에 사용되는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목표는 차량 충돌시 울타리의 제한된 변위 이내에서 충돌 차량을 적정한 속도와 각도로 도로상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도로용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기준으로 충돌속도 65 km/h, 충돌각도 15°로 충돌하는 14,000 kg의 차량을 충돌속도의 60% 이상, 충돌각도의 60% 이하로 울타리의 최대변위 0.3 m 이내에서 되돌려 놓을 것을 제안하고 있다(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09). 이러한 구조적 성능을 만족하기 위하여 도로용 방호 울타리는 충돌에너지를 적절히 흡수하고 저항하는 구조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 |
도로용 방호울타리에 탄소섬유보강 폴리머(CFRP)를 사용할 경우 가질 수 있는 이점은? | 2011).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지만 연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CFRP를 우수한 연성을 가지고 있는 구조용 강과 결합함으로써, 충격하중에 의한 에너지를 CFRP의 강도로 저항하고 구조용 강의 연성 변형으로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 |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목표는 무엇인가? | 교량이나 도로에 사용되는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목표는 차량 충돌시 울타리의 제한된 변위 이내에서 충돌 차량을 적정한 속도와 각도로 도로상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도로용 방호 울타리의 구조적 성능 기준으로 충돌속도 65 km/h, 충돌각도 15°로 충돌하는 14,000 kg의 차량을 충돌속도의 60% 이상, 충돌각도의 60% 이하로 울타리의 최대변위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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