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역이 아역 연기자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 영화 촬영 현장 및 관계자 면담 중심으로 The Mental Effects on Child Actors in Playing a Role: Observations on Filming Sites and Interviews with Filming Personnel원문보기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psychological changes and influences of child actors depending on their role. First, we met the film producer of Dogani and discussed about the filming condition. Second, we visited filming locations during the filming of Neighborhood, when shooting of parts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psychological changes and influences of child actors depending on their role. First, we met the film producer of Dogani and discussed about the filming condition. Second, we visited filming locations during the filming of Neighborhood, when shooting of parts involving the female child actor was taking place and evaluated the emotional states of the child actor before and after she played her role. Third, we interviewed various people of the movie industry, which included adult actors, directors, a professor of films and broadcasting who was a former child actor and a scriptwriter. In case of the film Dogani, the production crew provided enough care and protection and we concluded that child actors had no psychological sequelae. After interviewing the child actor and visiting filming locations, we confirmed that the child actor was not influenced by playing certain roles. In addition, after interviewing various people related to filming, we thought that child actors might not have psychological sequelae related to the character played.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this is the first study about influences of the playing character for child actors. We concluded that playing certain roles would not have negative effects on child actor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valuate the psychological changes and influences of child actors depending on their role. First, we met the film producer of Dogani and discussed about the filming condition. Second, we visited filming locations during the filming of Neighborhood, when shooting of parts involving the female child actor was taking place and evaluated the emotional states of the child actor before and after she played her role. Third, we interviewed various people of the movie industry, which included adult actors, directors, a professor of films and broadcasting who was a former child actor and a scriptwriter. In case of the film Dogani, the production crew provided enough care and protection and we concluded that child actors had no psychological sequelae. After interviewing the child actor and visiting filming locations, we confirmed that the child actor was not influenced by playing certain roles. In addition, after interviewing various people related to filming, we thought that child actors might not have psychological sequelae related to the character played. To the best of our knowledge, this is the first study about influences of the playing character for child actors. We concluded that playing certain roles would not have negative effects on child 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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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저자들이 알기로 본 연구는 영화배역이 배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최초의 현장연구이다. 특히 아역 배우에 대한 내용이므로 더욱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17) 따라서 충분한 안전장치와 배려가 주어진다면 아역 배우가 영화에서 배역을 맡고 참여하는 것은 오히려 인지행동발달에 유익할 것이다.
최초 연구 설계 단계에서는 문제가 되었던 영화 ‘도가니’에 출연한 아역 배우들에 대한 평가만을 목표로 하였으나, ‘도가니’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최초 가정한 ‘아역 배우가 배역에 따라 영향을 받을까?
제안 방법
’에 대한 답을 구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현장 참여 및 이론적 배경에 대해 문헌 고찰하는 방식을 추가하여 진행하였다.
하나는 실무 영역으로 1) 실제 아역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 ‘이웃사람(neighborhood)’의 제작 현장에서 아역 여배우를 관찰 및 평가하기(반건호, 민정원), 2) 배우, 연출가, 영화방송학과 교수, 작가 등 영화계 관계자와의 심층 면담 실시(반건호) 등이다. 다른 하나는 이론적 영역으로 1) 발달이론적으로 영화나 미디어가 아동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김봉석), 2) 영화나 동화 속 주인공 어린이가 환경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resilience 인자(유희정), 3) 아역 연기자에 대한 법적 및 제도적 장치(황준원) 등에 대하여 관련 문헌을 검토하였다.
경계하거나 불편해하는 기색 없이 사교성 있는 태도를 보였고, 면담 전에 엄마가 잘 이야기하고 오면 된다고 했다며 편안해하는 모습이었고,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주었다. 개인 면담 후 다섯 가지 심리검사 척도를 작성토록 하였다.
두 차례에 걸쳐 민정원 연구원이 아역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의 촬영장을 방문하였다. 1차 방문은 아역 배우가 납치를 당하는 장면을 촬영하는 4월 19일에 맞추어 부산 소재 세트장에 도착하였다.
따라서 영화 현장 참여 연구 설계시 임상의학 연구에서 통상적으로 진행하듯이 촬영 개시 전, 촬영 기간 중, 촬영 종료 후 아역 배우의 심리 상태를 면담 및 심리검사 도구로 평가하는 구도로 진행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면서 아역 배우의 심리상태 파악 이외에 연구 설계 당시에 알지 못했던 많은 부분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면담 시기는 영화 촬영 종료 후 편집과정 단계였으며, 개봉 임박한 시점으로 촬영 진행 과정에서의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진행요령은 사전면담과 달리 평가도구를 직접 적용하지 않고 자유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제작과정에서의 아역 배우 보호 및 돌봄 관련 내용을 논의하였고, 심리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였다.
기질 특성은 자극 추구(Novelty seeking), 위험 회피(Harm avoidance), 사회적 민감성(Reward dependence), 인내력(Persistence)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 특성에는 자율성(Self directedness), 연대감(Cooperativeness), 자기 초월(Self transcendence)이 있고 자기 초월영역은 ST1(Fantasy), ST23(Spirituality)의 두 세부 영역으로 다시 나누어 평가한다.
실무 영역 중 영화 ‘이웃사람’의 아역 배우는 극 중에서 살해당하는 내용이므로 심리적 영향을 객관적으로 평정하기 위하여 영화 촬영 개시 전과 촬영 종료 후 다음과 같은 설문검사도구를 실시하였다.
아역 배우의 영화 촬영과 관련된 의견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직역의 영화관계자들을 개별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아역 배우 경험이 없는 성인 배우, 아역 및 성인 배우 연출 경험이 있는 연출자, 아역 배우 출신의 현직 영화방송과 교수, 방송작가 등을 섭외하여 각각 면담하였다.
아역 배우의 영화 촬영과 관련된 의견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직역의 영화관계자들을 개별적으로 심층 면담하였다. 아역 배우 경험이 없는 성인 배우, 아역 및 성인 배우 연출 경험이 있는 연출자, 아역 배우 출신의 현직 영화방송과 교수, 방송작가 등을 섭외하여 각각 면담하였다.
연구 방법의 모형을 문헌 고찰을 통해 찾아보고자 하였으나 선행 연구를 찾을 수 없어 임상의학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연구 과정을 설계하였다. 영화촬영 전후에 아역 배우를 면담과 심리검사 도구로 평가하고, 문제가 될만한 난폭한 장면의 촬영 현장을 연구진이 함께 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설계단계에서는 연구의 발단이 된 ‘도가니’ 제작자를 면담한 뒤 진행방향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의 모형을 문헌 고찰을 통해 찾아보고자 하였으나 선행 연구를 찾을 수 없어 임상의학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연구 과정을 설계하였다. 영화촬영 전후에 아역 배우를 면담과 심리검사 도구로 평가하고, 문제가 될만한 난폭한 장면의 촬영 현장을 연구진이 함께 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국내에서는 Ku 등3)이 표준화하였다. 외상적 사건에의 노출(진단 기준 A1), 극심한 공포, 무력감, 고통 등의 반응(진단기준 A2), DSM-IV4)에서의 PTSD에 대한 17가지 증상들(진단기준 B재경험, C-회피, D-과각성), 1개월간의 기간(진단기준 E),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장애(진단기준 F), 8가지 부수 증상들을 평가한다. 각각의 증상에 대하여 빈도와 강도를 해당이 없는 경우(0점)와 가장 심한 경우(4점)로 평정하여 증상을 만족하는 항목이 DSM-IV 기준에 필요한 수만큼 충족이 될 때 PTSD로 진단한다.
로 직접 재난을 경험했거나, 목격했을 경우에도 사용하는 광범위한 설문지다. 전체 설문내용은 20문항이며, 중간에 역문항이 포함되어 있어 설문에 성실하게 응했는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다.6)
면담 시기는 영화 촬영 종료 후 편집과정 단계였으며, 개봉 임박한 시점으로 촬영 진행 과정에서의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진행요령은 사전면담과 달리 평가도구를 직접 적용하지 않고 자유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제작과정에서의 아역 배우 보호 및 돌봄 관련 내용을 논의하였고, 심리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였다. 면담 종료 후 면담 내용에 준하여 심리 척도를 간접 평가한 결과 촬영 개시 전 상태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이며, 활발하고 밝은 성격이며 친구 관계도 원만한 편이라고 하였다. 현 시점의 스트레스 상황을 중심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하품을 하거나 주의가 흐트러지는 경우도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협조적인 태도로 면담에 임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에서 발행되고 있는 영화관련 잡지 중 한국영화학회에서 발행하는 연구재단 등재지인 ‘영화연구’와 한양대학교에서 발행하는 연구재단 등재후보지인 ‘현대영화연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찾아보았다.
이론/모형
아동 및 청소년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를 평가하기 위해 구성된 구조화된 임상 면접으로 Newmann과 Ribbe2)가 개발한 도구이다. 국내에서는 Ku 등3)이 표준화하였다.
이 표준화하였다. 크게 사회능력 척도(social competence scale)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Behavior Problem Scale)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 장애인학교에서 벌어진 실제 이야기를 토대로 한 점에서도 후폭풍이 엄청났으며, 영화 제작자의 의도와 전혀 상관없이 그 해 국정감사에서 한 국회의원에 의해 출연한 아역 배우들의 신체적, 정신적 안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다시 한번 구설수에 올랐다. 영화 내용 자체가 학교직원들이 장애학생들을 성폭행하는 내용을 여러 차례 담고 있었고, 아역 배우들의 연기 자체가 너무도 생생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실제상황이 아닐까 착각할 정도로 사실적이었다.
아역 배우의 어머니들 대부분의 꿈이 배우였다는 사실을 접하고 놀란 적이 있는데, 어머니가 자신의 꿈을 아이에게 투사하는 경우 아이의 인생이 없어질 수 있어 매우 힘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아역 배우의 배역에 따른 문제 발생 가능성은 대단히 희박하다고 본다. 오히려 아역 배우라는 직업 자체가 갖는 문제, 즉, 아동이기는 하나 직업인이라는 점과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이 더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아역 배우가 맡는 배역 자체가 인성 발달이나 정서상태에 크게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다. 배우 생활 자체가 갖는 여러 가지 문제가 영향을 줄 수는 있을 것이다.
하품을 하거나 주의가 흐트러지는 경우도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협조적인 태도로 면담에 임하였다. 경계하거나 불편해하는 기색 없이 사교성 있는 태도를 보였고, 면담 전에 엄마가 잘 이야기하고 오면 된다고 했다며 편안해하는 모습이었고, 질문에 솔직하게 대답해주었다. 개인 면담 후 다섯 가지 심리검사 척도를 작성토록 하였다.
두 차례의 현장 방문에서 느낀 점은 아역 배우가 무서운 상황을 연기할 때 실제와 유사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겠으나, 장면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촬영하는 영화예술의 특성을 고려할 때, 그러한 감정이 지속될 가능성은 희박할 것으로 보였다. 촬영장의 분위기, 성인 배우나 관계자들과의 관계도 아역 배우에게 보호장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먼저, 연기자가 되는 것은 자발적 동기에 의한 행위이므로 배우당사자들이 자신들의 심리적 변화나 상태에 대해 평가 받을 필요를 느끼지 못했을 수 있다. 둘째, 영화 관련자들의 입장에서는 연기자가 배역에 몰입하고 잘 소화해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작업이 끝난 뒤 배역에 몰입한 것으로 인한 후유증을 고려할 필요가 없었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실제로 영화관련 업계에서 그러한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그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진행요령은 사전면담과 달리 평가도구를 직접 적용하지 않고 자유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제작과정에서의 아역 배우 보호 및 돌봄 관련 내용을 논의하였고, 심리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였다. 면담 종료 후 면담 내용에 준하여 심리 척도를 간접 평가한 결과 촬영 개시 전 상태와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연구 중 알게 된 미국 배우 조합에서 발행한 미성년 연기자들을 위한 규정집21)에는 비교적 자세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으나 우리나라 영화 산업에서 이러한 내용을 실천하고 있는지는 알기 어려웠다. 셋째, 아역 배우는 미성년자이므로 어머니 등 가족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특히 아역 배우의 연기자 생활 지속 여부는 아동 스스로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이므로 부모의 동의가 필요할 것이다.
촬영 현장에서 아역 배우가 살해되는 장면 등이 있었으며, 그 장면에서는 마네킹 사용 등 아역 배우의 보호에 만전을 기하였다. 아역 배우가 한 명 밖에 없었고, 역할의 비중이 주연급이었으므로 아역 배우를 중심으로 촬영 시간표도 편성되었고, 촬영 현장에서도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였던 것으로 보였다.
제작팀에서는 아역 배우의 관리와 보호를 위하여 여러 모로 신경을 썼으며, 특히 성폭력 장면 등은 보호장비 설치, 마네킹 사용 등 아역 배우에게 특별한 배려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제작사 및 촬영 스태프들도 영화 특성상 부득이한 장면 촬영시 최대한 아역 배우의 심리적 영향을 고려하였던 것으로 판단되었다. 영화촬영에 임했던 성인 여배우들이 특히 아역 배우들을 챙기고 배려하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즉, ‘도가니’ 영화 관계자 면담 내용 결과 아역 배우들에게 심리적 후유증 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영화 ‘도가니’ 관련 아역 배우들에게는 연구진의 접촉이 불필요한 부정적 자극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4월 20일 오후부터 다음 날 새벽까지 지하실에서 고통스러운 장면을 찍는 촬영장에서 함께 지냈다. 촬영 전이나 촬영 동안에 아역 배우가 혼자 있는 경우는 없었으며, 소속사의 매니저, 아역 배우의 어머니, 성인 배우 및 스태프들과 활발하게 어울리고 중간 중간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납치 당하는 장면 촬영시에는 무서운 장면을 반복해서 찍고, 감독을 포함한 스태프들이 좀 더 실감나는 연기나 동작 등을 요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으나, 촬영 중간 중간에 감독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아역 배우가 괜찮은지를 자주 묻고 확인하였으며, 가해자 역할의 성인 남자 배우는 연기가 끝나면 장난스럽고 편안하게 아역 배우를 안심시켜 주려고 노력하는 등 지지적인 분위기를 볼 수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영화 관련자들의 입장에서는 연기자가 배역에 몰입하고 잘 소화해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작업이 끝난 뒤 배역에 몰입한 것으로 인한 후유증을 고려할 필요가 없었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실제로 영화관련 업계에서 그러한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그러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촬영 장소에 따라 이동이 많고 촬영 업무 시간의 불규칙함 등의 특성 때문에 어머니가 동반하는 경우가 흔히 있을 것이고, 그런 경우 다른 형제나 가족의 입장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연구 내용에서 이 모든 요인을 포함시킬 수 없었으며, 추후 연구에서 이런 요인에 대한 분석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 내용과 공동 연구자들이 검토한 후속 연구자료(발달이론적 고찰, 탄력성 요인 연구, 법적/제도적 장치) 등을 종합하여 보면 본 연구를 시작할 때 가졌던 “영화 배역이 아역 배우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의문에 대해 잠정적이나마 영화 배역 자체는 아역 배우의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답할 수 있다. 향후 연구 설계시 유소아 및 청소년 배우까지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는 배우들을 대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소아 정신건강의학전문가 외에 영화관련 전문가, 교사, 법조인, 기획사 등 아역 배우와 관련된 직역의 협력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진흥위원회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영화 '도가니'와 관련해 무엇을 논의했는가?
국정감사를 계기로 영화진흥위원회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이러한 주제에 대하여 MOU를 체결하고 아역 배우가 영화촬영과 관련하여 심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평가 및 필요시 치료를 지원하는 문제를 논의하였다. 실제로 아역 배우가 영화촬영과 관련하여 심리적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도 근거중심적 연구를 진행하기로 합의하였다.
영화나 연극의 삼대 요소 각각에 대한 자료의 실태는 어떠한가?
선행 연구나 지침이 없다는 것이었다. 영화나 연극의 삼대 요소 중 무대, 관객에 대한 자료가 풍성한 반면 막상 영화나 연극을 수행하는 배우 입장에 대한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 국내에서 발행되고 있는 영화관련 잡지 중 한국영화학회에서 발행하는 연구재단 등재지인 ‘영화연구’와 한양대학교에서 발행하는 연구재단 등재후보지인 ‘현대영화연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찾아보았다.
영화 ‘도가니’가 구설수에 오른 이유는?
2011년 영화 ‘도가니’는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1) 장애인학교에서 벌어진 실제 이야기를 토대로 한 점에서도 후폭풍이 엄청났으며, 영화 제작자의 의도와 전혀 상관없이 그 해 국정감사에서 한 국회의원에 의해 출연한 아역 배우들의 신체적, 정신적 안녕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다시 한번 구설수에 올랐다. 영화 내용 자체가 학교직원들이 장애학생들을 성폭행하는 내용을 여러 차례 담고 있었고, 아역 배우들의 연기 자체가 너무도 생생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실제상황이 아닐까 착각할 정도로 사실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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