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이환 여부에 따른 얼굴표정 정서 인식의 차이
Difficulty in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2, 2013년, pp.83 - 89  

안나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주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조선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정영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신윤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It is known that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experience significant difficulty in recognizing facial emotion, which involves processing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rather than speech, compared to children without ADHD. This objective of this stud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임상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학령기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정상집단과의 정서 행동상의 차이를 알아보고, 비언어적 정서 인식 능력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의 비언어적 정서인식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통제집단과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정서 인식과정서 분별, 문맥 이해에 대한 정확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ADHD 아동이 정상아동에 비해 유의미한 수준으로 정서분별(ED)과 문맥이해(CU)의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ADHD 아동들의 사회적 부적응을 설명하는 근거는 두 가지로 설명되고 있다. 첫째는 ADHD의 증상 자체가 사회적 부적응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즉 주의집중 시간이 짧아서 타인에게 발생하는 유의미한 자극들을 충분히 인지하고 반응할 수 없으며 충동적인 성향 때문에 자극을 충분히 인지하지 않고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사회적 부적응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ADHD는 어떤 증상이 있는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자라면서 학교생활과 친구관계, 가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업에 대한 의욕저하와 좌절감,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져오기 쉽다.
ADHD 아동은 자라면서 어떤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자라면서 학교생활과 친구관계, 가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업에 대한 의욕저하와 좌절감,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져오기 쉽다.2)이런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성인이 된 후에도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일으킬 수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ales R, Yudofsky S. The American psychiatric textbook of clinical psychiatr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2003. 

  2. Greene RW, Biederman J, Faraone SV, Monuteaux MC, Mick E, DuPre EP, et al. Social impairment in girls with ADHD: patterns, gender comparisons, and correlat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704-710. 

  3. Schachar R, Taylor E, Wieselberg M, Thorley G, Rutter M. Changes in family function and relationships in children who respond to methylphenidat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7;26: 728-732. 

  4. Hinshaw SP. On the distinction between attentional deficits/hyperactivity and conduct problems/aggression in child psychopathology. Psychol Bull 1987;101:443-463. 

  5. Weiss G, Hechtman LT. Hyperactive children grown up: ADHD in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New York: Guilford Press;1993. 

  6. Hobson RP. Methodological issues for experiments on autistic individual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emo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1;32:1135-1158. 

  7. Lindner JL, Rosen LA. Decoding of emotion through facial expression, prosody and verbal cont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sperger's syndrome. J Autism Dev Disord 2006;36:769-777. 

  8. Solanto MV, Pope-Boyd SA, Tryon WW, Stepak B. Social functioning in predominantly inattentive and combined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J Atten Disord 2009;13:27-35. 

  9. Da Fonseca D, Seguier V, Santos A, Poinso F, Deruelle C. Emotion understanding in children with ADHD. Child Psychiatry Hum Dev 2009;40:111-121. 

  10. Leppanen JM, Hietanen JK. Emotion recognition and social adjust ment in school-aged girls and boys. Scand J Psychol 2001;42:429-435. 

  11. Kohler CG, Walker JB, Martin EA, Healey KM, Moberg PJ. Facial emotion perception in schizophrenia: a meta-analytic review. Schizophr Bull 2010;36:1009-1019. 

  12. Pelc K, Kornreich C, Foisy ML, Dan B. Recogni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Neurol 2006;35:93-97. 

  13. Shin DW, Lee SJ, Kim BJ, Park Y, Lim SW. Visual attention deficits contribute to impaired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pediatrics 2008;39:323-327. 

  14. Pai D, Cho A, Lee J. Nonverbal emotional recognition of face and voice in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 Korean J Clin Psychol 2004;23:741-754. 

  15. Huh Y, Ahn DH, Choi JH, Kang JY, Kim YY, Oh KJ. Development of a 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Test.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724-735. 

  16. Oh K, Lee H, Hong K, Ha E. K-CBCL: Korean children behavior check list. Seoul: Chungangjucksung Publication;1997. 

  17.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18.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19. Lee S. Development of an emotional awareness test consisting of problem solving tasks. Korean J Soc Pers Psychol 2001;15:65-86. 

  20. Lee SJ, Miller HA, Moon J. Exploring the forensic use of the emotional recognition test (ERT). Int J Offender Ther Comp Criminol 2004;48:664-682. 

  21.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22. Kim JW, Park KH, Choi MJ.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4;43:200-208. 

  23. Boakes J, Chapman E, Houghton S, West J. Facial affect interpretation in boy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Neuropsychol 2008;14:82-96. 

  24. Matsumoto D. Methodological requirements to test a possible ingroup advantage in judging emotions across cultures: comment on Elfenbein and Ambady (2002) and evidence. Psychol Bull 2002;128: 236-242. 

  25. Elfenbein HA, Ambady N. On the universality and cultural specificity of emotion recognition: a meta-analysis. Psychol Bull 2002;128: 203-235. 

  26. Cho SC, Kim BN, Kim JW, Rohde LA, Hwang JW, Chungh DS, et al. Full syndrome and subthreshol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Korean community sample: comorbidity and temperament finding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18:447-457. 

  27. Whalen CK, Henker B, Granger DA. Social judgment processes in hyperactive boys: effects of methylphenidate and comparisons with normal peers. J Abnorm Child Psychol 1990;18:297-316. 

  28. Burks VS, Laird RD, Dodge KA, Pettit GS, Bates JE. Knowledge Structure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Soc Dev 1999;8:220-235. 

  29. Park J. Association of Facial Emotion Recognition with Social Dysfunc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usan: Dong-A Univ.;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