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2, 2013년, pp.83 - 89
안나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주영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조선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정영기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신윤미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Objectives : It is known that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experience significant difficulty in recognizing facial emotion, which involves processing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rather than speech, compared to children without ADHD. This objective of this study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 |
ADHD는 어떤 증상이 있는가?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 경과를 밟으며 여러 기능 영역에 지장을 초래하는 신경발달학적 질환이다.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자라면서 학교생활과 친구관계, 가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업에 대한 의욕저하와 좌절감,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져오기 쉽다. | |
ADHD 아동은 자라면서 어떤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 1) ADHD는 핵심증상으로 간주되는 과잉행동, 주의산만, 충동성 외에도 인지발달 및 학업수행, 학습장애, 정서 및 행실 문제까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자라면서 학교생활과 친구관계, 가정에서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모든 경우는 아니지만 대인관계에서 부적응을 가져오고 학업에 대한 의욕저하와 좌절감,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져오기 쉽다.2)이런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성인이 된 후에도 가정이나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일으킬 수 있다.3) |
Hales R, Yudofsky S. The American psychiatric textbook of clinical psychiatry.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ress;2003.
Greene RW, Biederman J, Faraone SV, Monuteaux MC, Mick E, DuPre EP, et al. Social impairment in girls with ADHD: patterns, gender comparisons, and correlates.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1;40:704-710.
Schachar R, Taylor E, Wieselberg M, Thorley G, Rutter M. Changes in family function and relationships in children who respond to methylphenidat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87;26: 728-732.
Hinshaw SP. On the distinction between attentional deficits/hyperactivity and conduct problems/aggression in child psychopathology. Psychol Bull 1987;101:443-463.
Weiss G, Hechtman LT. Hyperactive children grown up: ADHD in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New York: Guilford Press;1993.
Hobson RP. Methodological issues for experiments on autistic individuals' perception and understanding of emotion.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1;32:1135-1158.
Lindner JL, Rosen LA. Decoding of emotion through facial expression, prosody and verbal content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sperger's syndrome. J Autism Dev Disord 2006;36:769-777.
Solanto MV, Pope-Boyd SA, Tryon WW, Stepak B. Social functioning in predominantly inattentive and combined subtypes of children with ADHD. J Atten Disord 2009;13:27-35.
Da Fonseca D, Seguier V, Santos A, Poinso F, Deruelle C. Emotion understanding in children with ADHD. Child Psychiatry Hum Dev 2009;40:111-121.
Leppanen JM, Hietanen JK. Emotion recognition and social adjust ment in school-aged girls and boys. Scand J Psychol 2001;42:429-435.
Kohler CG, Walker JB, Martin EA, Healey KM, Moberg PJ. Facial emotion perception in schizophrenia: a meta-analytic review. Schizophr Bull 2010;36:1009-1019.
Pelc K, Kornreich C, Foisy ML, Dan B. Recognition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i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Pediatr Neurol 2006;35:93-97.
Shin DW, Lee SJ, Kim BJ, Park Y, Lim SW. Visual attention deficits contribute to impaired facial emotion recognition in boy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Neuropediatrics 2008;39:323-327.
Pai D, Cho A, Lee J. Nonverbal emotional recognition of face and voice in children with ADHD and depression. Korean J Clin Psychol 2004;23:741-754.
Huh Y, Ahn DH, Choi JH, Kang JY, Kim YY, Oh KJ. Development of a Child Problem-Behavior Screening Test.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724-735.
Oh K, Lee H, Hong K, Ha E. K-CBCL: Korean children behavior check list. Seoul: Chungangjucksung Publication;1997.
So YK, Noh JS, Kim YS, Ko SG, Koh YJ.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orean Parent and Teacher ADHD Rat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2;41:283-289.
Kim YS, Cheon KA, Kim BN, Chang SA, Yoo HJ, Kim JW, et al.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iddie-Schedule for Affective Disorders and Schizophrenia-Present and Lifetime Version- Korean version (K-SADS-PL-K). Yonsei Med J 2004;45:81-89.
Lee S. Development of an emotional awareness test consisting of problem solving tasks. Korean J Soc Pers Psychol 2001;15:65-86.
Lee SJ, Miller HA, Moon J. Exploring the forensic use of the emotional recognition test (ERT). Int J Offender Ther Comp Criminol 2004;48:664-682.
Kim YS, So YK, Noh JS, Choi NK, Kim SJ, Koh YJ. Normative data on the Korean ADHD Rating Scales (K-ARS) for parents and teacher.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3;42:352-359.
Kim JW, Park KH, Choi MJ. Screening for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s for children.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4;43:200-208.
Boakes J, Chapman E, Houghton S, West J. Facial affect interpretation in boy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hild Neuropsychol 2008;14:82-96.
Matsumoto D. Methodological requirements to test a possible ingroup advantage in judging emotions across cultures: comment on Elfenbein and Ambady (2002) and evidence. Psychol Bull 2002;128: 236-242.
Elfenbein HA, Ambady N. On the universality and cultural specificity of emotion recognition: a meta-analysis. Psychol Bull 2002;128: 203-235.
Cho SC, Kim BN, Kim JW, Rohde LA, Hwang JW, Chungh DS, et al. Full syndrome and subthreshol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in a Korean community sample: comorbidity and temperament findings. Eur Child Adolesc Psychiatry 2009;18:447-457.
Whalen CK, Henker B, Granger DA. Social judgment processes in hyperactive boys: effects of methylphenidate and comparisons with normal peers. J Abnorm Child Psychol 1990;18:297-316.
Burks VS, Laird RD, Dodge KA, Pettit GS, Bates JE. Knowledge Structures,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and Children's Aggressive Behavior. Soc Dev 1999;8:220-235.
Park J. Association of Facial Emotion Recognition with Social Dysfunc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Busan: Dong-A Univ.;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