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센터 사용자에 대한 AHP 설문을 이용하여 정책의 지속적 사용 및 확산을 위한 우선 정책 과제를 도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HP 설문을 위한 정책과제의 대분류는 기술 인프라 개선, 제도 개선, 인식 개선의 세 가지로 구성하였다. 기술 인프라는 스마트워크 기술개선과 스마트 워크 시설개선으로, 제도 개선은 법제도 개선과 추진체계 개선으로, 인식개선은 조직문화 개선과 사용자 인식개선으로 각각 중분류하였다. 총 12개의 정책과제 중 조직문화 개선이 중요성과 긴급성 측면에서 가장 우선적인 정책과제로 분석되었으며, 인사복무규정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 개선 과제 등이 우선적으로 해소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센터 사용자에 대한 AHP 설문을 이용하여 정책의 지속적 사용 및 확산을 위한 우선 정책 과제를 도출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AHP 설문을 위한 정책과제의 대분류는 기술 인프라 개선, 제도 개선, 인식 개선의 세 가지로 구성하였다. 기술 인프라는 스마트워크 기술개선과 스마트 워크 시설개선으로, 제도 개선은 법제도 개선과 추진체계 개선으로, 인식개선은 조직문화 개선과 사용자 인식개선으로 각각 중분류하였다. 총 12개의 정책과제 중 조직문화 개선이 중요성과 긴급성 측면에서 가장 우선적인 정책과제로 분석되었으며, 인사복무규정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 개선 과제 등이 우선적으로 해소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derive primary policy challenges for the continuous diffusion of the smart work centers in the public sector by using the AHP survey. The policy challenges in the AHP survey were categorized into three aspects, namely technology, system, and awareness. The technology sector was di...
This study aims to derive primary policy challenges for the continuous diffusion of the smart work centers in the public sector by using the AHP survey. The policy challenges in the AHP survey were categorized into three aspects, namely technology, system, and awareness. The technology sector was divided into the improvement of smart work-related ICT and the facility improvement in a smart work center. The system sector was divided into the legal system and implementation system. The awareness sector was divided into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dividual awareness. Among total 12 policy challenges, the results of the AHP analysis showed that the improvement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was the policy issue of the highest priority in terms of importance and urgency.
This study aims to derive primary policy challenges for the continuous diffusion of the smart work centers in the public sector by using the AHP survey. The policy challenges in the AHP survey were categorized into three aspects, namely technology, system, and awareness. The technology sector was divided into the improvement of smart work-related ICT and the facility improvement in a smart work center. The system sector was divided into the legal system and implementation system. The awareness sector was divided into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dividual awareness. Among total 12 policy challenges, the results of the AHP analysis showed that the improvement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was the policy issue of the highest priority in terms of importance and ur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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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원격지원시스템 구축, 원격근무 운영절차 및 기준마련, 원격근무 촉진 관련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2015년까지 원격 근무율을 3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논문은 스마트워크센터 확산을 위해 기존에 제시된 정책과제들을 재검토하고 앞으로의 확산을 위한 정책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특히, 조직문화의 경우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한 성숙요건이 되는 만큼 앞으로 조직문화 차원에서 조직의 특성이나 업무의 성격, 인적 구성원의 다양한 분류를 고려한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스마트시대에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서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해 필요한 가장 우선적인 정책과제는 무엇이며 이러한 과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 스마트워크센터 근무자를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정책대안들을 토대로 AHP 구조도를 도출하고, 스마트워크센터 사용자를 대상으로 정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정책 과제를 도출하였다. AHP 분석결과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선의 기준으로서 정책 중요도와 긴급도에 대해 비슷한 정책우선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이 연구는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우선 순위 분석을 위해 AHP 설문을 실시하고, AHP 설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스마트워크 및 스마트워크센터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과 대안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 AHP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 구조도와 내용을 작성하였다.
그 중 스마트워크는 국가 차원에서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근무 시간과 근무 방식의 유연화를 통해 해소하고, 조직 차원에서는 사무 공간 감소와 원격 업무수행을 통해 비용절감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며, 개인 차원에서도 출퇴근 시간 절감 및 효과적 시간 관리로 일과 삶이 함께 균형을 이루는 맞춤형 개인복지시대의 도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이러한 스마트워크는 ICT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국가적 과제를 해소하고 국가의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있다. 첫째, 출퇴근 교통량 감소와 사무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통한 저탄소 녹색사회로의 전환 촉진, 둘째, 고령화·저출산 시대에 육아와 노부모 간병을 위한 비효율적 인력운영을 원격근무로 전환함으로써 조직의 인력난 및 생산성 저하의 방지와 효과적 경력 관리의 달성, 셋째, 사무공간 감소에 따른 운영비 절감과 원격근무로 인한 인재확보, 고객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조직의 생산성 제고, 넷째, 구성원의 교통비 및 출퇴근 시간 절감으로 인한 복지증진과 가족 친화적 사회 환경의 조성촉진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달성하는 것이다(최현호, 2011, 정리).
첫째, 대분류에서 나타난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살펴보자.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로서 사용자들은 인프라 개선이나 제도 개선보다 인식개선을 우선적인 개선과제로서 인식하고 있었다.
제안 방법
둘째,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서 스마트워크의 구현이라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들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3계층으로 구분하고, 각 정책에 대해 9 점 척도의 AHP 설문지를 작성하였다.4) 단, 본 설문은 정보보호 정책의 우선순위에 있어 정보보호 정책의 정책중요도(정책이슈 및 트렌드의 사회적 파급력)와 정책시급성(해당분야의 신속한 대응 또는 지원이 필요한 이슈 및 트렌드)의 두 가지 측면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이는 정보보호 정책의 중요도와 현재의 정책시급성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정에서 비롯한 것이다.
셋째, 정보보호 정책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위해 스마트워크센터에서 5회 이상 근무한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AHP 설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 다음, 설문지 쌍대비교를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하였다. 넷째, 설문분석 단계로 회수된 설문지를 엑셀 2010을 이용해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I.)를 계산하고, CI에 무작 위지수(Random Index, R.I.)를 나눈 값으로 일관 성비율(Consistency Ratio, C.R.)을 계산하여, CR 이 0.2 이하인 설문지를 분석하였다.5) 개별 설문지의 합산을 위해 기하평균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기하 평균값을 사용하여 전체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AHP 분석을 위한 이 연구의 연구 질문은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센터의 지속적 사용 및 확산을 위해 가장 우선적인 정책 과제는 무엇입니까?”이다. 다만, 우선적인 정책과제에 대해 본질적으로 중요한 정책 과제와 현재 가장 시급한 정책과제는 차이가 날 수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 질문을 중요도에 대한 연구 질문과 시급성에 대한 연구 질문으로 분리하였다.
첫째, 각종 문헌조사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을 도출한다. 둘째,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서 스마트워크의 구현이라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들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3계층으로 구분하고, 각 정책에 대해 9 점 척도의 AHP 설문지를 작성하였다.4) 단, 본 설문은 정보보호 정책의 우선순위에 있어 정보보호 정책의 정책중요도(정책이슈 및 트렌드의 사회적 파급력)와 정책시급성(해당분야의 신속한 대응 또는 지원이 필요한 이슈 및 트렌드)의 두 가지 측면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둘째, 중분류에 나타난 스마트워크센터 개선을 위한 주요 정책분야를 분석하였다.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해 ‘조직 내부로부터의 인식’분야가 정책 중요도와 긴급성의 양차원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냈으며, 정책가중치에 있어서도 0.
문헌조사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국가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정보보호와 관련된 기관의 정책자료, 연구논문, 보고서, 신문기사, 국외 정보보호 관련 정책자료 등을 참조하였다. 마련된 설문 구조도와 세부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스마트워크 전문가 4인(학계 전문가 2인, 정책담당자 2인)에게 설문 내용에 대해 검토를 의뢰하였고, 이를 설문에 최종적으로 반영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우선 순위 분석을 위해 AHP 설문을 실시하고, AHP 설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스마트워크 및 스마트워크센터 개선을 위한 정책 방향과 대안들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 AHP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 구조도와 내용을 작성하였다. 문헌조사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국가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정보보호와 관련된 기관의 정책자료, 연구논문, 보고서, 신문기사, 국외 정보보호 관련 정책자료 등을 참조하였다.
법제도 개선 부분은 스마트워크 법제정비와 인사복무 규정 개선의 두 가지로, 추진체계개선은 부처 간 협조체계 구축과 정책결정자 리더십으로, 사회적 인식개선은 공공스마트워크 센터에 대한 홍보와 민·관 교류 협력 및 활성화 강화로, 조직내부 인식개선은 조직문화 개선과 사용자 인식개선으로 분류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센터의 지속적 사용 및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들을 3단계로 세분하였다. 첫째, 정책과제의 대분류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 개선, 제도 개선, 인식 개선의 세가지로 나누었다.
이는 스마트워크센터의 장단점이나 개선과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센터의 시설이나 업무환경을 적어도 5회 정도는 경험한 적이 있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셋째, 설문 방식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도움을 얻어 과거에 스마트 워크센터를 5회 이상 경험한 적이 있는 362명에게 이메일로 설문을 배부하는 한편, 공공 스마트워크센터 9개소를 대상으로 5회 이상 사용자들에게 AHP 설문을 받았다. 조사를 통해 회수된 설문의 수는 총 47부이며 이 중 답변에 결측치가 있거나 일관성지수(Consistency Ratio)가 0.
셋째, 소분류의 정책우선순위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 개선을 위한 구체적 과제들의 정책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 정책 우선순위에 있어서 조직문화개선, 인사복무규정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개선이 중요도와 긴급성에 있어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가중치 측면에서 분석할 때 조직문화 개선의 필요성 정도가 다른 정책우선순위에 비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정보보호 정책의 중요도와 현재의 정책시급성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가정에서 비롯한 것이다. 셋째, 정보보호 정책의 전략적 우선순위를 위해 스마트워크센터에서 5회 이상 근무한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AHP 설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 다음, 설문지 쌍대비교를 통해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회수하였다. 넷째, 설문분석 단계로 회수된 설문지를 엑셀 2010을 이용해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
셋째,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서 소분류는 총 12개로 나누어진다. 스마트워크 기술 개선 분야는 스마트 기술의 편이성에 관한 부분과 정보 보호 강화에 대한 두가지로 나누었고, 스마트워크센터 시설개선은 센터접근성 개선과 센터활용성 개선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법제도 개선 부분은 스마트워크 법제정비와 인사복무 규정 개선의 두 가지로, 추진체계개선은 부처 간 협조체계 구축과 정책결정자 리더십으로, 사회적 인식개선은 공공스마트워크 센터에 대한 홍보와 민·관 교류 협력 및 활성화 강화로, 조직내부 인식개선은 조직문화 개선과 사용자 인식개선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는 스마트시대에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서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해 필요한 가장 우선적인 정책과제는 무엇이며 이러한 과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연구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 스마트워크센터 근무자를 대상으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설문조사를 사용하였다. AHP 설문은 기존의 방안들이 개선사항을 병렬적으로 나열하는 것을 보완하여 해당 정책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과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김동욱 외, 2012).
이 연구는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우선 순위가 그 중요성과 시급성에서 차이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정 하에 중요도와 긴급성의 두 항목으로 나누어 설문을 실시하였다. 정책중요도와 정책긴급도의 기준에 따른 분석 결과를 비교해보면 <표 5>와 같다.
AHP 분석결과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선의 기준으로서 정책 중요도와 긴급도에 대해 비슷한 정책우선순위를 보이고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12개의 구체적인 개선안 중 정책중요성과 정책긴급도에서 상위를 차지한 조직문화개선(1,1), 인사복무규정 개선(2,3), 정책결정자의 리더십(3,4), 사용자 인식개선(4,2)의 네 가지 개선과제에 대한 극복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다. 첫째, 각종 문헌조사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을 도출한다. 둘째,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서 스마트워크의 구현이라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들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3계층으로 구분하고, 각 정책에 대해 9 점 척도의 AHP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공부문 스마트워크센터의 지속적 사용 및 확산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제들을 3단계로 세분하였다. 첫째, 정책과제의 대분류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 개선, 제도 개선, 인식 개선의 세가지로 나누었다. 둘째, 대분류를 바탕으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는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의 개선과 스마트워크 센터의 시설 개선 두 가지로 나누었고, 제도 개선은 법제도 개선과 추진체계 개선으로, 인식개선은 사회적 인식개선과 조직내부 인식개선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설문 기간은 2012년 2월 24일부터 3월 24일까지 약 한달 동안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둘째, 설문의 대상은 공공 부문 스마트워크센터를 5회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한정하였다. 이는 스마트워크센터의 장단점이나 개선과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센터의 시설이나 업무환경을 적어도 5회 정도는 경험한 적이 있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먼저,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을 통해 AHP 설문조사를 위한 설문 구조도와 내용을 작성하였다. 문헌조사는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국가정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정보보호와 관련된 기관의 정책자료, 연구논문, 보고서, 신문기사, 국외 정보보호 관련 정책자료 등을 참조하였다. 마련된 설문 구조도와 세부 내용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스마트워크 전문가 4인(학계 전문가 2인, 정책담당자 2인)에게 설문 내용에 대해 검토를 의뢰하였고, 이를 설문에 최종적으로 반영하였다.
본 연구는 안전행정부 및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협조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를 5회 이상 사용해 본 경험자를 대상으로 AHP 설문을 실시하였다. AHP 설문은 일반적인 설문방식에 비해 대안이나 정책과제간 상호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하면서도 일관성 지수를 통해 설문자 답변의 타당성을 보완할 수 있는 설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학력은 대졸이 17명으로 가장 많고, 석사가 7명, 박사가 8명이었다. 소속별로는 공무원이 27명이고, 공공기관 근무자가 5명이었다. 직급별로는 4급이 3명, 5급이 6명, 6급이 9명, 7급이 4명, 8급이 5명이었으며,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부서장이 1명, 부서원이 4명이었다.
수집된 47부의 설문 가운데 일관성비율(C.R.)이 0.2 이하인 32부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셋째, 설문 방식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도움을 얻어 과거에 스마트 워크센터를 5회 이상 경험한 적이 있는 362명에게 이메일로 설문을 배부하는 한편, 공공 스마트워크센터 9개소를 대상으로 5회 이상 사용자들에게 AHP 설문을 받았다. 조사를 통해 회수된 설문의 수는 총 47부이며 이 중 답변에 결측치가 있거나 일관성지수(Consistency Ratio)가 0.2를 초과하는 15부를 제외한 32부를 설문 분석에 사용하였다.
AHP 설문을 위한 자료는 다음과 같이 수집되었다. 첫째, 설문 기간은 2012년 2월 24일부터 3월 24일까지 약 한달 동안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둘째, 설문의 대상은 공공 부문 스마트워크센터를 5회 이상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 한정하였다.
데이터처리
2 이하인 설문지를 분석하였다.5) 개별 설문지의 합산을 위해 기하평균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기하 평균값을 사용하여 전체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다섯 째, 설문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스마트워크센터 정책의 추진 전략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보호 정책의 우선과제를 제언하였다.
성능/효과
3) 둘째, 분석결과에 있어서 일반적인 개방형 설문에서 비교하기 어려운 기준·대안 간의 서열을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며, 셋째, 순위형 설문 에서 측정하기 어려운 기준·대안 간 서열 사이의 중요도 차이를 정량적으로 비교 가능하게 한다.
조직문화에서 나타나는 세대의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6)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들의 특징에 따라 변해가는 것이라고 볼 때, 자신의 할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시간에 있어서는 개인생활과 시간을 중시하는 신세대의 가치관 변화도 스마트워크가 지향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있을 것이다. 셋째, 스마트워크 정착에 필요한 조직 문화의 변화가 일순간에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과 병행하여 단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달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스마트워크 정착에 필요한 조직 문화의 변화가 일순간에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과 병행하여 단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달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7) 스마트워크가 지향하는 조직문화는 대면결제 문화의 해소, 수평적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성과 중심의 평가 등이지만 초기부터 혁신적 변화들이 바로 적용되기는 어렵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수용 가능한 차원에서 직급이나 직무에 따라 현재의 조직문화에서 수용 가능한 수준에서 스마트워크센터 근무를 확산하고, 관련 평가 기준이나 조직의 모습을 단계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9) 새로 출범한 박근혜 정부는 대선 공약으로써 일자리 창출을 위한‘다양한 근무 형태, 고용형태의 스마트워크 추진’을 제안하 고, 2013년 6월 발표된‘고용율 70% 로드맵’을 통해 유연근무시스템 구축 차원에서 공공부문의 스마트워크센터를 2017년까지 26개로 늘리고 육아 연계형 민간 스마트워크센터 모델을 개발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활성화를 위한 주요 정책 분야로는 조직내부 문화개선이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나고 법제도 개선,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 개선이 시급한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개선분야로는 조직문화 개선이 높은 가중치를 보여 가장 시급한 개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된 사용자의 인식 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사복무 규정의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스마트워크 기술 편이성의 개선 등이 시급한 개선 과제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개선분야로는 조직문화 개선이 높은 가중치를 보여 가장 시급한 개선 과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련된 사용자의 인식 개선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인사복무 규정의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스마트워크 기술 편이성의 개선 등이 시급한 개선 과제로 나타났다.
중분류에서는 스마트워크센터 정책에서 조직내부 인식 개선의 가중치가 매우 높게 나타나 개선을 위한 핵심 사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법제도 개선의 분야와 추진체계 개선의 분야가 활성화를 위해 핵심적인 사항으로 나타났으며, 기술개선이나 시설 개선, 사회적 인식개선과 같은 부분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분석되었다. 소분류의 구체적인 개선 분야 로는 조직 문화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사복무규정의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 개선 등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나타났다.
416으로 다른 정책분야에 비해 매우 높았다. 다음으로는 스마트워크 관련 법제 정비와 인사복무 규정 등을 포함 하는 법제도 개선 분야, 추진체계개선,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의 개선,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스마트워크센터 시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워크센터 정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서 나타난 인식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전략적 필요성이 조직 내부 인식 개선 분야에 강하게 투영되어 스마트워크센터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개선분야로 분석되었다.
대분류에서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는 인식개선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도 개선, 기술·인프라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첫째, 정책과제의 대분류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 개선, 제도 개선, 인식 개선의 세가지로 나누었다. 둘째, 대분류를 바탕으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는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의 개선과 스마트워크 센터의 시설 개선 두 가지로 나누었고, 제도 개선은 법제도 개선과 추진체계 개선으로, 인식개선은 사회적 인식개선과 조직내부 인식개선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서 소분류는 총 12개로 나누어진다.
둘째, 대분류를 바탕으로 기술적 서비스 인프라는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의 개선과 스마트워크 센터의 시설 개선 두 가지로 나누었고, 제도 개선은 법제도 개선과 추진체계 개선으로, 인식개선은 사회적 인식개선과 조직내부 인식개선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셋째, 구체적인 개선 방안으로서 소분류는 총 12개로 나누어진다. 스마트워크 기술 개선 분야는 스마트 기술의 편이성에 관한 부분과 정보 보호 강화에 대한 두가지로 나누었고, 스마트워크센터 시설개선은 센터접근성 개선과 센터활용성 개선의 두 가지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는 법제도 개선의 분야와 추진체계 개선의 분야가 활성화를 위해 핵심적인 사항으로 나타났으며, 기술개선이나 시설 개선, 사회적 인식개선과 같은 부분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분석되었다. 소분류의 구체적인 개선 분야 로는 조직 문화의 개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사복무규정의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 개선 등이 중요한 정책과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정책중요도를 중심으로 한 AHP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다음으로는 스마트워크 관련 법제 정비와 인사복무 규정 등을 포함 하는 법제도 개선 분야, 추진체계개선, 스마트워크 관련 기술의 개선,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스마트워크센터 시설 개선의 순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워크센터 정책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에서 나타난 인식개선의 필요성에 대한 전략적 필요성이 조직 내부 인식 개선 분야에 강하게 투영되어 스마트워크센터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개선분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해 ‘조직 내부로부터의 인식’분야가 정책 중요도와 긴급성의 양차원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냈으며, 정책가중치에 있어서도 0.447과 0.416으로 다른 정책분야에 비해 매우 높았다.
셋째, 소분류의 정책우선순위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 개선을 위한 구체적 과제들의 정책우선순위를 살펴보았다. 정책 우선순위에 있어서 조직문화개선, 인사복무규정 개선, 정책결정자의 리더십, 사용자의 인식개선이 중요도와 긴급성에 있어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가중치 측면에서 분석할 때 조직문화 개선의 필요성 정도가 다른 정책우선순위에 비해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개의 개선 분야 과제의 가중치 총합을 1이라고 할 때, 조직문화 개선의 가중치는 중요도에서 0.
중분류에서는 스마트워크센터 정책에서 조직내부 인식 개선의 가중치가 매우 높게 나타나 개선을 위한 핵심 사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정책 중요성과 긴급도의 분석 결과는 양자의 정책우선순위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즉 스마트워크센터 활성화를 위해 중요성이 큰 과제에 정책긴급성도 동시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책의 우선순위를 고려함에 있어 정책중요도와 긴급성이 높은 과제에 정책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그 중 스마트워크는 국가 차원에서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노동력 부족 문제를 근무 시간과 근무 방식의 유연화를 통해 해소하고, 조직 차원에서는 사무 공간 감소와 원격 업무수행을 통해 비용절감과 업무생산성 향상을 가능하게 하며, 개인 차원에서도 출퇴근 시간 절감 및 효과적 시간 관리로 일과 삶이 함께 균형을 이루는 맞춤형 개인복지시대의 도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5) 개별 설문지의 합산을 위해 기하평균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기하 평균값을 사용하여 전체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다섯 째, 설문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스마트워크센터 정책의 추진 전략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여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재 우리나라의 정보보호 정책의 우선과제를 제언하였다.
AHP 연구에서 정책우선순위를 분석함에 있어 정책중요도는 해당 정책이슈 및 분야가 스마트워크센터의 활성화를 위해서 얼마만큼 핵심적인 과제인가를 나타내는 것이며, 정책시급성은 해당 정책이슈 및분야에 현재 얼마나 신속한 대응 및 지원이 필요한 과제인가에 대한 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책중요도와 정책시급성의 종합적 고려는 스마트워크 센터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단기과제와 중장기 과제로 나누어 정책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정책중요도와 정책긴급성이 모두 높은 과제에 대해서는 최우선 정책과제로서 고려하여야 하며, 중요도는 높으나 긴급성이 다소 떨어지는 과제의 경우에는 중기적 과제로서 고려할 수 있으며, 중요도와 긴급성이 모두 낮은 과제 혹은 분야의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활성화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6) 조직문화는 조직의 구성원들의 특징에 따라 변해가는 것이라고 볼 때, 자신의 할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시간에 있어서는 개인생활과 시간을 중시하는 신세대의 가치관 변화도 스마트워크가 지향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있을 것이다. 셋째, 스마트워크 정착에 필요한 조직 문화의 변화가 일순간에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기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과 병행하여 단계적인 목표를 가지고 달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7) 스마트워크가 지향하는 조직문화는 대면결제 문화의 해소, 수평적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성과 중심의 평가 등이지만 초기부터 혁신적 변화들이 바로 적용되기는 어렵다.
AHP 설문은 기존의 방안들이 개선사항을 병렬적으로 나열하는 것을 보완하여 해당 정책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과제들을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김동욱 외, 2012). 특히 기존의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한 연구와 활성화 방안들이 주로 정책 담당자들이나 전문가들의 식견을 바탕으로 한 하향식 제안이었음에 비해 이 연구는 스마트워크센터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근무자를 대상으로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한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과제와 극복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장에서는 스마트워크에 대한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지금까지 제안된 스마트워크 및 스마트워크센터에 대한 정책방안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따라 스마트워크센터 확산을 위한 AHP 설문 구조도를 마련한다.
특히 최근 세종시 이전을 계기로 논의되고 있는 청와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과천 정부청사, 세종시 정부청사, 국회 간 물리적 거리로 인한 정책 협의·결정의 지연 우려에 대해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부처 및 하부조직의 장들이 스마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공공 부문 전체의 자발적 참여와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은 스마트워크센터 확산을 위해 기존에 제시된 정책과제들을 재검토하고 앞으로의 확산을 위한 정책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특히, 조직문화의 경우 스마트워크센터의 확산을 위한 성숙요건이 되는 만큼 앞으로 조직문화 차원에서 조직의 특성이나 업무의 성격, 인적 구성원의 다양한 분류를 고려한 후속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 근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스마트워크의 유형으로서 초기에 시도되었던 재택 근무는 시공간의 제약을 완벽하게 극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근태 관리의 한계나 고립감으로 인한 직무 만족도 저하와 같은 현실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동 근무는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현장에서 업무를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영업 업무와 같은 제한적인 업무에서 효율성을 발휘 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ICT 관련 인프라의 구축을 통해 출퇴근 시간과 비용 부담을 감소시키면서도 일상적인 업무에까지 안정적인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원격근무로부터 오는 근태관리의 문제나 근무자 고립감을 완화할 수 있는 유형으로서 스마트 워크센터가 주목받게 되었다.
재택 근무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스마트워크의 유형으로서 초기에 시도되었던 재택 근무는 시공간의 제약을 완벽하게 극복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근태 관리의 한계나 고립감으로 인한 직무 만족도 저하와 같은 현실적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동 근무는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현장에서 업무를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영업 업무와 같은 제한적인 업무에서 효율성을 발휘 하는 한계가 있었다.
스마트워크가 ICT를 활용해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이러한 스마트워크는 ICT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국가적 과제를 해소하고 국가의 지속적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첫째, 출퇴근 교통량 감소와 사무공간의 효율적 이용을 통한 저탄소 녹색사회로의 전환 촉진, 둘째, 고령화·저출산 시대에 육아와 노부모 간병을 위한 비효율적 인력운영을 원격근무로 전환함으로써 조직의 인력난 및 생산성 저하의 방지와 효과적 경력 관리의 달성, 셋째, 사무공간 감소에 따른 운영비 절감과 원격근무로 인한 인재확보, 고객서비스 개선 등을 통한 조직의 생산성 제고, 넷째, 구성원의 교통비및 출퇴근 시간 절감으로 인한 복지증진과 가족 친화적 사회 환경의 조성촉진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달성하는 것이다(최현호, 2011,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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