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생의 감각처리능력과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
The 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 of som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780 - 2787  

이지현 (영동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남택길 (대전보건대학교 물리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성인 대학생의 감각처리 능력과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련성을 조사하였으며 연구 대상자 177명이 작성한 청소년/성인 감각 프로파일 점수와 대인관계문제 검사 점수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낮은 감각 등록'영역은 KIIP 모든 척도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찾기' 영역은 통제지배(r=0.150, p<0.05), 자기희생(r=0.175, p<0.05), 과관여(r=0.218, p<0.01), 대인적과민성(r=0.196, p<0.01), 사회적인정욕구(r=0.149, p<0.05)가 상관관계를 보였다. '감각민감성'영역은 KIIP 모든 척도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회피' 영역은 KIIP 척도 중 통제지배(r=0.403, p<0.01), 자기중심성(r=0.420, p<0.01), 대인적비수용성(r=0.452, p<0.01), 공격성(r=0.417, p<0.01)과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감각처리 능력과 대인관계 문제와는 전반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낮은 감각등록과 감각민감성 영역이 대인관계 문제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to find out the 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Problem of university students. The subjects were 177 university students whose curricula were similar. The researchers made the subjects fill out the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and Kor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각처리능력에 있어 행동 및 환경은 상호 연관성을 가지며 개인과 환경 사이에서 교량역할을 담당하며 성장함에 따라 개인에 맞게 다양한 방법으로 발달하게 된다[4].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 성향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인 감각처리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 아동의 감각처리와 사회성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성인의 감각처리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과 관련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 대학생의 감각처리 능력과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처리능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겪는 어려움은? 감각처리능력에 문제가 생기면 생리학적 반응, 행동, 정서, 인지, 감각운동 영역의 발달과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적인 능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3,5,6], 지적수준과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일어나고, 모든 연령에 고루 분포하고 있다[7]. 이러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어렵고, 혼란스러운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는데[8,9], 성인의 경우 타인의 말이나 행동, 사회적 분위기를 잘 파악하지 못해서 느리게 반응하거나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행동하여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4]. 이러한 것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개인적인 성격이나 취향의 문제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반복하게 된다[10].
감각처리는? 감각처리는 중추신경계 내에서 감각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서 조절, 통합, 조직화하여 행동으로 반응하는 능력이다[1]. 감각통합은 뇌의 무의식적인 처리 과정으로 감각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조직화하여 학습과 사회적인 행동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초를 만드는 능력이다[2].
감각통합은? 감각처리는 중추신경계 내에서 감각을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서 조절, 통합, 조직화하여 행동으로 반응하는 능력이다[1]. 감각통합은 뇌의 무의식적인 처리 과정으로 감각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조직화하여 학습과 사회적인 행동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초를 만드는 능력이다[2]. 감각처리 능력은 행동하고, 환경을 구성하고, 선택 할 때 영향을 주기 때문에[3], 감각처리능력과 그 사람의 행동 및 환경적 구성은 상호 연관성이 있으며, 개인과 환경 사이의 교량역할을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발달하게 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M. H. Park, K. M. Kim. The necessity for adult's sensory processing evaluating tool and the introduction of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4, No. 1, pp. 1-12, 2006. 

  2. K. M. Kim, J. M. Kim, J. S. No, S. H. Park, Y. Y. You, M. Y. Jang, Y. H. Choi, J. S. Choi. Sensory and Integration and the Child. pp. 3-12. KoonJa. Seoul. 2006. 

  3. Dunn W. The sensations of everyday life: empirical, theor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s. Am J Occup Ther, Vol. 55, No. 6, pp. 608-620. 2001. DOI: http://dx.doi.org/10.5014/ajot.55.6.608 

  4. Brown CE, Dunn W. Adolescent/Adult Sensory profile, San Antonio; A Harcourt Assessment Co, 2002. 

  5. H. R. Kwon, et al.,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lgration. Yeong Mun Publishing Company. 2005. 

  6. Yack E, Aquillia P, Sutton S. Building bridges 2nd Las Vegas: Sensory resources. 2002. 

  7. Pohl P. S., Dunn W, Brown C. The role of sensory processing in the everyday lives of older adults. Occup Ther J Rese, Vol. 23, No.3, pp. 99-106, 2003. 

  8. J. Y. Shin, H. J. Shin, H. H. Jo. The Correlation Between Sensory Processing Skills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for Preschooler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3. No. 1. pp. 1-13, 2005. 

  9. Case-smith J, Bryan T. The effects of occupational therapy with sensory integration emphasis on preschool-age children with autism. Am J Occup Ther, Vol. 53, No. 5, pp. 489-497, 1999. DOI: http://dx.doi.org/10.5014/ajot.53.5.489 

  10. Cohn E. S., Cermark S. A. Including the family perspective in sensory integration outcomes research. Am J Occup Ther, Vol. 52, No. 1, pp. 540-546, 1997. 

  11. J. D. Choi, J. K Kim, T. Y. Le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styles and personal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18, No 1, pp. 23-30, 2010. 

  12. Hofmann, S. G., Bitran. Sensory-processing sensitivity in social anxiety disorder: Relationship to harm avoidance diagostic subtypes.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Vol. 21, No 7, pp. 944-954, 2007. DOI: http://dx.doi.org/10.1016/j.janxdis.2006.12.003 

  13. Jerome, E. M., Liss, M. Realtionships between sensory processing style, adult attachment and cop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8, No 8, pp. 1341-1352, 2005.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4.08.016 

  14. Liss, M., Timmel, L., Baley, K., Killingsworth, P. Sensory processing sensitivity and its relation to parental bonding, anxiety, and depres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19, No 6, pp. 641-658, 2005. 

  15. Heider, F. The Psychology of International Relations,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 1964. 

  16. S. H. Lee. Peer Crowd Affiliation, Close Friendship, and Interpersonal Problems in Adolescents with Depressive-Conduct Disorder. Department of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2010. 

  17. J. D. Kang. The correlation between LCSI and IIP-C. Counseling psychology major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sung university, 2006. 

  18. H. S. Kim. Study on intro-extroversion, cognitive styl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college students. Dept. of educational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1998. 

  19. Cho, Y. S. The effects of social competence enhancement program on self-efficac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f middle school students from single-parent families. Psychology major graduate school education Kyunsung University, 2004. 

  20. Sullivan, H. S.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W. W. Horton, 1953. 

  21. Rook, K. The negative side of social interaction: Impact on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6, No 5, pp. 1097-1108,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6.5.1097 

  22. E. H. Choi. Effects of Child Abuse and Parenting Attitudes on Relationship in Early Adulthood Intimate. Dept. of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02. 

  23. H. J.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and College Life Adjustment.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09. 

  24. K. A. Lee, H. H. Chung. Effects of stress, self-esteem and student-teacher relationship on adolescent school adjustment. Korean J Couns Psychother, Vol. 11, No 2, pp. 213-226, 1999. 

  25. H. D. Lee. The practice of human relationship training. Seoul: Chungang Attitude Publishing Co. 1992. 

  26. S. L. Lee. The Effect of the realtionships improvement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s improvement through MBT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eong University, Daegu, 2000. 

  27. Ryff, C. D., Singer, B. The contours of positive human health. Psychological Inquiry, Vol. 9, No 1, pp. 1-28, 1968. DOI: http://dx.doi.org/10.1207/s15327965pli0901_1 

  28. Kangan, J. Galen's prophency: Temperament in human nature. New York: Basic Books. 1994. 

  29. S. H. Cho, W. S. Choi. Psychodynamic art therapy of the college for human relationship problem. Korea J. Art Therapy, Vol. 14, No 2, pp. 257-293, 2007. 

  30. E. J. Kang.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handicapped children and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heir mothers. Health public graduate school in choong-nam university, Daejeon, Korea. 2010. 

  31. Elman JB., Johnson MH. Rethinking Innateness: A Connectionist Perspective on Development, Cambriges, MA: MIT Press, 1966. 

  32. Bundy AC, Lane SJ, Murray EA.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adelphia: FA. Davis, 2002. 

  33. Dunn W, Brown CE. Factor analysis on the Sensory Profile from a national sample of children without disabilities. Am J Occup Ther, Vol. 51, pp. 490-495, 1997. DOI: http://dx.doi.org/10.5014/ajot.51.7.490 

  34. Dunn W. The impact of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n the daily lives of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A conceptual model. Infants Young Child, Vol. 9, No 4, pp. 23-35, 1997. DOI: http://dx.doi.org/10.1097/00001163-199704000-00005 

  35. Kientz MA, Dunn W. A comparison of the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utism on the Sensory Profile. Am J Occup Ther, Vol. 51, pp. 530-537, 1997. DOI: http://dx.doi.org/10.5014/ajot.51.7.530 

  36. Kim J-K, Choi J-D, Lee T-Y. The Study of Adult Sensory Proces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Vol. 15, No. 3, pp. 117-125, 2007. 

  37. Erikson, E.H.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1968. 

  38. Y. H. Kim, Y. K. Jin, Y. R. Jo, J. H. Kwon, S. H. Hong, E. Y. Park. Korean inventory of interpersonal problems manual. pp. 11-96. Hakjisa. Seoul.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