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8 no.1, 2018년, pp.45 - 54
백영림 (두원공과대학교 작업치료학과)
Objective : I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job tasks to write to occupational therapist, so I want to apply the writing program to the students who use mobile language as the main communication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7 freshman students for a total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SOAP란? | 또한 Lee, Jang, Woo와 Yoon(2014)의 연구에 따르면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이 임상 실습을 나가기 전 준비해야 하는 기술로 교수와 임상실습 교육자 모두 임상관찰 기록지(SOAP)를 작성하고 읽고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SOAP은 많은 건강관리 전문가들이 환자에게 행하는 것들을 기록하는 일반적인 양식으로 주관적(Subjective), 객관적(Objective), 평가(Assessment), 중재계획(Plan)의 머리글자를 의미한다(최혜숙 등, 2016). 이런 SOAP를 비롯한 작업치료 영역에서의 문서화는 다른 보건의료 전문가, 보험 등의 제 3의 지불인과의 의사소통 뿐 만아니라 팀 구성원 간에 중재를 계획하고 의사소통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정으로, 이는 가독성이 있어야 하고 간결하며 정확하고 완전해야 하며, 문법적으로도 적절하고, 객관적으로 체계화되어야 한다 (Jang et al. | |
작업치료에서 문서화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 작업치료에서 문서화란 서비스의 정확한 기록을 제공하며 임상가의 전문적 판단과 임상적 추론이 반영되므로 작업치료 중재에 대한 정당성을 제공한다(Song et al., 2016). | |
글쓰기 프로그램이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의 글쓰기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는? | 그 결과 글을 쓰기 전에 무엇을 쓸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었고 논리적으로 주제와 관련된 아이디어들을 배열하게 되었으며 글을 쓸 때 문법, 철자, 어휘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는 문항과 글을 읽을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하려 했으며 글이 목적에 맞는지 생각하며 여러 차례 수정을 하게 되었다는 문항들에서 유의한 변화를 얻었다. 이러한 변화는 작업치료사에게 중요한 직무 중 하나인 문서 작업 직무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지만 아직 이러한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김경미, 장기연, 이향숙, 장문영, 김환, 홍은경. (2016). 작업치료사 인력 양성 및 배출을 위한 정책제안 연구 결과 보고서. 서울: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김희수, 최정선 (2016). NCS 기반 직업기초능력향상을 위한 실용 글쓰기 클리닉. 서울: 동문사
서대경 (역) (2017). 공부가 되는 글쓰기. 서울: 출판사 유유.
오경균. (2009). 글쓰기 전략에 관한 연구: 표현 전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전.
주간조선. SNS가 몰고 온 새로운 글쓰기 텍스팅. Retrieved June 24, 2013, from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4&nNewsNumb002262100012.
최혜숙, 강보선, 방요순, 송창순, 오혜원, 이정숙 외. (2016). 작업치료학 개론(제5판). 서울: 계축문화사.
Cha, Y. J., & Jeon, B. J. (2012). Job Characteristics and Factors Affecting Work Orient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Who Take CBR Based on the Regional Public Health Act: Focusing on Public Health Centers and Centers for Dement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0(3), 41-53.
Choi, K. H., & Park, J. M. (2013). Consumer Needs Analysis for Cultual Korean Language Activation. 국어문학회, 54, 385-399.
Han, S. H. (2008). A Study of Writing Strategies of EFL Korean College Students. Published ma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Jang, M. Y., Kim, H., Kim, H. J., Lee, S. A., Jeon, B. J., Jung, N. H. et al. (2015). Introduction to Occupational Therapy. Seoul: a publishing company Jungdam.
Jeon, S. J. (2017). A Study on Instruction of Using Effective Colloquial and Literary Style. published ma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Jeong, E. H. (2014). A Analysis 3of the Formal Illformed Types in Writing of University Students - Problems of Phrases, Sentences, Paragraphs and Articles level.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1), 113-169.
Jeong, J. R. (2014). A Proposal for Improving of College writing class. Grammar Education, 22, 169-200.
Jeong, W. M., Park, C. S., & Hwang, Y. J. (2013). A Study on Job Competency of Community-Based Occupational Therapists: Focusing on Job Analysis in Dementia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1(3), 15-29.
Ji, H. B., Ahn, M. A., & Kim, Y. C. (2013). The Reality and the Challenges of College Writing Education Seen Through the Writing Clinic Program.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4), 11-38.
Kan, H. B. (2017). The Effect of' Kakao Talk' Language on Writing for the College Students. Korea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19, 39-60.
Kim, H. J., An, T. H., & Lim, J. A. (2016). The use aspect of the awkward sentence appearing in the college student writing. Urimal, 46, 1-21.
Kim, M. H. (200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Occupational Therapists that Stroke Patients Prefer. published ma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im, Y. S. (2012). Smart age, the change of the college writing education -Focused on' the social network service(SNS) writ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3), 249-279.
Lee, H. S., Chang, K. Y., Woo, H. S., & Yoon, Y. Y. (2014). Preliminary Study of Clinical Training Standardiz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2(3), 37-56.
Lee, H. S., Song, Y. J., Lee, M. Y., Woo, H. S., Kim, J. H., Cha, Y. J. et al. (2014). Preliminary Research for Standardization of Clinical Terminology System for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2(4), 121-133.
Lee, H. S., Yoon, Y. Y., Noh, C. S., & Song, J. C. (2017). A Study on the Derivation and Evaluation of Core Practice Competency for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5(4), 113-129.
Lee, K. J. (2006). Communication Problems and Solutions at the Health Care Facilitie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1). 33-45.
O'Malley, J. M., & Valdez, P. L. (1996). Authentic assessment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Practical approaches for teachers. Boston: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Park, E. W. (2010). Medical Jargon Used in Health Care Communication of Family Physician.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31, 453-460.
Park, S. l. (2009).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Writing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and Effective Teaching Methods - Focused on the Writing-Consulting Program at Dong-guk University Writing Center. published ma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Raimes, A. (1983). Techniques in teaching writing.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Shim, Y. D. (2007). The Correct Writing Strategy for College Students. Hanminjok Emunhak, 51, 687-720.
Song, H. J. (2015). An Analysis of Basic Grammar Evaluations for College Students' Writing.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35, 31-57.
Song, Y. J., Woo, H. S., Lee, H. S., Lee, M. Y., Kwon, Y. Y., & Cha, Y. J. (2016). A Study on Standard Terminology for Occupational Therapy Documentations Focusing on Korean-Type Medical Institu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2), 111-124.
Zamel, V. (1983). The composing process for advanced ESL stduents: Six case studies. TESOL Quarterly, 17, 165-18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