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활병원 입원 시 선택 및 전원 요인 조사
An Investigation of Selection and Transfer Factors on the Admission of Rehabilitation Hospit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2819 - 2827  

이재홍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권원안 (대구보건대학교 물리치료과) ,  이진환 (강병원) ,  민동기 (계명대학교 의학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신경계 재활전문병원의 이탈환자에 대한 환경적 요인과 의료적 요인에 관해서 조사하는 것이다. 대상자는 107명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9.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일반적 병원선택에서는 추천이 35.5%, 환경적 불만족 요인에는 병원시설이 37.4%, 병원 선택인에는 지인이 23.4%로 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전문성, 친절성 및 설명성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 만족도가 가장 낮은 그룹은 간병사 그룹이고 만족도가 가장 높은 그룹은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 그룹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무(행정)절차, 진료절차, 대기시간 및 의료비용에 관한 만족도는 모두 '보통'의 선택 안이 가장 높은 분포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환경적 불만족 요인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 병원시설은 신경계전문병원의 수가 적어서 환자의 밀집현상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여 환자이탈의 요소로 간주될 수 있고, 의료적 불만족 요인에서는 환자와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간병사(care worker)에 대한 만족도(전문성, 친절성, 설명성)가 가장 낮아서 환자 이탈의 중요한 요인이 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병사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와 불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해결하여 간병사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nvironmental and the medical factors of prematurely discharged patients in a rehabilitation hospital. The subjects were 107 inpatients.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the SPSS Win 19.0 program. In result, First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치료사와 환자간의 연구도 최근에 발표된 방상분과 이용석의 연구[9]이외에는 조사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탈환자를 대상으로 환경적요인과 치료사와 간병사를 포함한 의료적 요인을 분석하여 환자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환자의 이탈을 방지하여 의료기관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유지하여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이를 위한 환경적 요인의 분석에서는 불만족 요인, 만족요인, 병원 선택인에 관한 요인을 분석하고 의료적 요인에서는 의료관계자에 대한 요인과 행정원무와 관련된 요인을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탈환자를 대상으로 환경적요인과 치료사와 간병사를 포함한 의료적 요인을 분석하여 환자에게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환자의 이탈을 방지하여 의료기관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유지하여 병원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자한다. 이를 위한 환경적 요인의 분석에서는 불만족 요인, 만족요인, 병원 선택인에 관한 요인을 분석하고 의료적 요인에서는 의료관계자에 대한 요인과 행정원무와 관련된 요인을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병사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또한 간병사는 병원에서의 체류시간이 길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경계 환자의 서비스의 만족수준에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의 요소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간병사는 주로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상호간의 문제점이나 병의료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중간자의 역할을 하며 가정과 병원에서 담당 의사에게 필요한 제반사항을 도와주거나, 의사나 간호사에 의해 시행되는 여러 가지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각종 검사물 수집에 협조하고 환자에게 시행한 일체의 사항을 간호사에게 보고한다[6]. 따라서 간병사도 병원의 의료적 서비스에 상당부분을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간병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간병사는 병원에서의 체류시간이 길기 때문에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경계 환자의 서비스의 만족수준에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분석의 요소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간병사는 주로 환자와 의료진 사이에서 상호간의 문제점이나 병의료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중간자의 역할을 하며 가정과 병원에서 담당 의사에게 필요한 제반사항을 도와주거나, 의사나 간호사에 의해 시행되는 여러 가지 진단과 치료에 필요한 각종 검사물 수집에 협조하고 환자에게 시행한 일체의 사항을 간호사에게 보고한다[6]. 따라서 간병사도 병원의 의료적 서비스에 상당부분을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환자의 병원선택의 요인 분석결과는 어떠한가? 분석결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요인부터 나열하면, ‘추천’이 38(35.5)명, ‘의료진과 직원’이 18(16.8)명, ‘이동성’이 16(15.0)명, ‘기타’가 15(14.0)명, ‘현대적 시설’이 9(8.4)명, ‘인터넷 검색’이 5(4.7)명, ‘지인근무’가 4(3.7)명 그리고 ‘치료비용’이 2(1.9)명으로 나타났다[Table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yung-Ja Ji, Chun-Man Park, Jong-Ryol Lee. A Study of the Effects upon Satisfaction, Intention to Revisit and Perceived Value by Patients through the Quality of Medical Services - Focused on Specialized Hospital and General Hospital.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Vol. 37, No. 2, pp.41-56, 2011. 

  2. Yeon-Sik Seo, Moo-Sik Lee, Ji-Young Hong, Seok-Hwan Bae, In Sook Yoo. Contents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 and Related Factors of Customers Dissatisfaction in a University Hospital. Proceedings of the KAIS Fall Conference. pp.322-325, 2009. 

  3. Youn-Ok Sun, Sook-Hee Kwak, Hye-Jin Kwon, Ji-Min Seo. A Study on Nursing Service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Revisit and Recommend Hospital in Inpatients. Global Health & Nursing, Vol. 1, No. 2, pp.93-101, 2011. 

  4. Hyoo-Soon Park, Moo-Sik Lee, Bak-Ju Na, Jee-Young Hong, Min-Young Jang. Related Quality Evaluation a Study on the Analysis of Hospital Selection Motive.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2nd, pp.743-748, 2010. 

  5. Young-Jong Kim, Kwang-Hwan Kim. A Study on Influence to Satisfaction of Outpatients in a General Hospital. Proceedings of the KAIS Spring Conference, 1st, pp.17-18, 2012. 

  6. Jae-Kyun Yoo. The Research on the Comparison of Job Satisfaction of Care Helpers and Care Workers for Aged Care Facilities and Geriatric Care Hospitals.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Kyungwoon University. 2012. 

  7. Sang-Jin Jung. A Study of Inpatient Satisfaction Levels at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7, pp.3094-3101,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7.3094 

  8. Sung-Kwon Bae, Eun Woo Nam, Jae Young Park. A Study on Major Factors on Patient Satisfaction of General Hospitals in Korea ; Analysis of Factors Associated with in Health Service Evaluation Program by the Korean Governmen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0, No. 2, pp.26-44, 2005. 

  9. Sang-Bun Bang, Yong-Seok Lee. Comparison of the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Between Patients and Physical Therapists. The Korean Academy of University Trained Physical Therapists, Vol. 17, No. 2, pp.75-83, 2010. 

  10. Eun-Ock Kim, Sun-Yeun Jo. The Relationship among Motives for the Selection of a Hospital, Satisfaction with Services in a Hospital and the Revisit Intention of Outpatients.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0, No. 1, pp.145-159, 2004. 

  11. Seul-Gi Kim, Bo-Mi Kim, Hee-Yeon Park, Yong-Su Kim, Duk-Han Lee and Hyun-Sill Rhee. The Relationship between Hospital Satisfaction and Loyalty.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4, pp.1492-1497, 2010. 

  12. Ji-Young Joung. Study on the Impact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Intention to Recommend to Others.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 Hee University, 2012. 

  13. Kyung-Sook Lee. Study on Job-Satisfaction of Care Workers Working for Hospitals for the Elderly in Daegu. Graduate School of Policy Studies, Keimyung University, 2009. 

  14. Yeong-Sook Koo.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f Caregivers at Geriatric Hospitals. Graduate school, Won-kwang University. 2006. 

  15. Young-A Lim, Keon-Yeop Kim and Se-Mook Choi. Factors Affecting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Attachment and Job Leaving Attitude of General Hospital Employees by Job Categor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8, pp.3586-3596,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