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흡음재 폐기물의 재활용 방안
Recycling of Sound Insulation Headliner Wast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6, 2013년, pp.3089 - 3095  

홍영호 (혜전대학교 소방안전관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흡음재로 널리 사용되는 헤드라이너는 발포성 폴리우레탄(PU foam)과 유리섬유(Glass Fiber,GF) 로 구성된 복합재료로, 제품의 생산 공정을 거치는 동안 부산물 형태의 폐기물이 발생한다. 헤드라이너 폐기물에 대한 효과적인 재활용을 위해 헤드라이너 구성성분에 대한 분리공정이 중요한 문제점이다. 헤드라이너에 대한 열분석결과에 의하면 중량의 감량 비율은 $400^{\circ}C$까지의 온도범위에서는 발포성 폴리우레탄 > 비발포성 폴리우레탄 > 부직포 > 1st layer > 유리섬유의 순으로 감량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HDPE, LLDPE, PP 그리고 Master Batch 에 첨가제 형태로 폐 스크랩 첨가하여 sheet를 제작한 후 DSC 특성을 분석한 결과 PP를 제외한 다른 물질들에서는 결정화에 따른 발열전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확인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adliner was made of polyurethane(PU) and glass fiber(GF) composite materials are widely used as a sound insulation material. A large amount of waste materials occurs as a by-product in the headliner manufacturing process. In order to efficiently reuse the headliner waste materials, separ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헤드라이너 폐 스크랩은 다층 구조를 지닌 복합재료이므로 재활용을 위하여 적절한 형태의 분쇄공정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쇄에 따른 특성을 확인하여 향후 재활용 공정에서 분쇄 공정을 선택하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인 다층으로 구성된 복합성 재료의 재활용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각 구성성분의 분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제조된 제품의 각성분별 분리성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분리특성에 대한 평가와 각 구성성분간의 상용성과 같은 화학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재활용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를 고려하여 이번 연구에서는 폐 스크랩을 기존의 소각 처리가 아닌 자원으로 재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로 진행되었다.
  • 유기성 수지를 바탕물질로 하여 재활용 하는 공정에서 기초적으로 모재(Matrix)성분과 첨가물간의 상용성 및 용융특성 그리고 시편제작에서의 혼합특성과 같은 몇 가지 기초 물성분석이 요구되어 진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편 제조시 혼합특성 및 용융특성에 대한 검토를 우선적으로 진행 하였다.
  • 폐 스크랩의 재활용을 위한 전처리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전처리 공정을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현재 스크랩의 기초 물성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 전처리를 진행 하고자 한다.
  • 헤드라이너 폐 스크랩의 주성분이 유기성 물질이므로 이것을 제품 제조공정에서 첨가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연구를 위해 폐 스크랩을 제품의 제작에서 첨가제 또는 신재와 혼합하여 제품의 제조에 활용 하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를 진행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드라이너 생산 공정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의 발생량의 저감을 위해 어떤 연구들이 진행되었나? 관련 연구로는 단열재로 사용된 폐 우레탄을 이용한 흡음재의 제작에 관한 연구와 자동차 내장재의 새로운 재질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형태의 재질로 내장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6,7]. 또한 최근에는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 재사용성을 고려한 기술의 개발이 진행되기도 하였으며[8], 자동차에 사용되는 내장재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재활용 기술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기도 하였다[9].
차량용 흡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헤드라이너의 주 성분은 무엇인가? 정숙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흡음재는 소음의 저감 및 연비의 향상을 위하여 흡음 율의 향상과 경량화라는 2가지 요구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재료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특성들이 고려되어 발포성 폴리우레탄(PU form)과 유리섬유를 주성 분으로 하는 복합형태의 유기성 재료로 만들어진 헤드라이너(Headliner)가 차량용 흡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1].
다층으로 구성된 복합성 재료의 재활용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인 다층으로 구성된 복합성 재료의 재활용 공정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각 구성성분의 분리성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제조된 제품의 각성분별 분리성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분리특성에 대한 평가와 각 구성성분간의 상용성과 같은 화학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을 통하여 재활용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Vasile, L. V. Langenhove, "Automotive Industry A High Potential Market for Nonwovwns Sound Insulation", Journal of Textile and Apparel,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3(4), pp. 1-5, 2004. 

  2. K. C. Jung, J. H, Song, "Flame Retardanc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Mixed Waste Plastic/ $Mg(OH)_2$ Composites Reinforced with PUB Powder", Journal of the KOSOS, Vol. 21(1), pp. 65-71, 2006. 

  3. C. R. Park, Y. C, Kim, N. C, Park, "Recycling on the Glycolysis of Waste Polyurethane Foam Automotive Seats", J. Korea Ind. Eng. Chem., Vol. 11(1), pp. 105-112, 2000. 

  4. H. K. Lee, H. S, Kim, "A Study on the Recycling of Waste Polyurethane Foam", J. Korea Ind. Eng. Chem., Vol. 14(5), pp. 622-628, 2003. 

  5. Y. H. Lee, B. K. Kang, H. J. Yoo, J. S. Kim, Y. J. Jung, D. J. Lee, and H. D. Kim, "Preparation and Properties of EPDM/Thermoplastics Polyurethane Scrap Blends", Clean Technology, Vol. 15(3), pp. 172-179, 2009. 

  6. N. B. Powell, "The Development of New Materials in Automotive Interiors", Journal of Textile and Apparel, Technology and Management, Vol. 3(4), pp. 1-19, 2004. 

  7. D. V. Parikh, Y. Chen, and L. Sun, "Reducing Automotive Interior Noise with Natural Fiber Nonwoven Floor Covering Systems",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76(11), pp. 813-820, 2006. DOI: http://dx.doi.org/10.1177/0040517506063393 

  8. A. A. Lashlem, D. A. Wahab, S. A. Abdullah and C. H. C. Haron, "Design Assessment for Reusability of an Automotive Safety Beam", Australian Journal of Basic and Applied Sciences, Vol. 5(11), pp. 167-175, 2011. 

  9. K. Fukumori, M. Matsushita, "Material Recycling Technology of Crosslinked Rubber Waste", R & D Review of Toyota CRDL, Vol. 38(1), pp. 39-47,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