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상스토어의 성공과 실패: 홈플러스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f Success and Failure of Virtual Store: From Homeplus Cas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121 - 128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  이상현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초록

최근 정부의 각종 규제로 인해 대형마트는 새롭게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홈플러스의 가상스토어는 24시간 접속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정부 규제에서 자유롭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홈플러스 가상스토어의 성과 및 전략 그리고 이를 모방한 기업들의 실패 원인을 살펴봄으로 앞으로 가상스토어를 운영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기존의 실패를 답습하지 않고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governmental regulations, large-scale discount stores are trying to find a new way that can expand a market size. Homeplus virtual store has received attention from the other companies, because virtual store can access 24 hours and be unfettered by governmental regulations. The purpos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흥미로운 점은 홈플러스를 벤치마킹한 국내 다른 기업들의 가상스토어 사례를 살펴보면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에서는 홈플러스의 성공요인을 살펴보고 다른 기업의 가상스토어 실패사례를 함께 살펴봄으로 앞으로 가상스토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는 기업이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언하고자 한다.
  • 이처럼 가상스토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홈플러스 가상스토어의 성공요인뿐만 아니라 실패한 유통업체의 실패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또 다른 실패를 줄이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상스토어 실패 사례를 통해 가상스토어 실패원인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넷째, CEO의 비전과 추진력이다. 현대백화점은 추석을 맞아 압구정, 신촌 등 서울 주요 지하철 역사 6곳에서 가상스토어를 진행하였으나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한 단기 이벤트였을 뿐 매출 증대를 위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 현대백화점이 가상스토어를 종료한 이유다.
  • 이러한 성공의 원인은 첫째, 고객들에게 친숙한 제품을 중심으로 가상스토어를 구성하여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목표 대상이 명확했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차지하는 20-30대에게 찾아가는 매장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들 연령대가 밀집해 있는 곳을 공략함이 주력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스토어란? 가상스토어는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 등에 마트의 진열대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사진을 설치해 놓고,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나 QR코드를 찍어 상품을 주문하면 인근 마트에서 물건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이다. 가상스토어의 인기 비결은 단순히 제품만을 구매하는 1차원적인 유통프로세스를 넘어 고객에게 시공간을 초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가상스토어의 인기 비결은? 가상스토어는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 등에 마트의 진열대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사진을 설치해 놓고,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나 QR코드를 찍어 상품을 주문하면 인근 마트에서 물건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이다. 가상스토어의 인기 비결은 단순히 제품만을 구매하는 1차원적인 유통프로세스를 넘어 고객에게 시공간을 초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홈플러스의 One Stop Living Service 공간의 예는? 홈플러스는 One Stop Shopping Service 뿐만 아니라 One Stop Living Service 공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였다. 점포당 평균 300개 이상의 강좌가 개설된 문화센터를 1층에 위치하게 하여 연간 55만 명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푸트코트, 미용실, 병원, 세탁소 등 서비스 시설을 입점 시켜 한국형 할인점의 대표주자가 되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