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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Identity가 소비자 지각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CSR Identity on Consumer Perception and Behavio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4, 2013년, pp.189 - 196  

김영형 (금오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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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아이덴티티가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이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이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과 행동적 몰입 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가 지각한 기업의 CSR 아이덴티티는 소비자의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의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은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은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과 행동적 몰입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은 하지 않는 것으로 나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브랜드 관리 전략의 필요성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SR identity on customer-corporate identification and to explore the effect of customer-corporate identification on consumers' affective commitment and behavioral commitment intention. Inde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ediating ro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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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비자의 고객기업 동일시는 기업의 목표에 대해 같은 태도를 취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연결을 말한다[13]. 고객기업 동일시에 관한 논의는 CSR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왜냐하면 소비자는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과의 관계를 통해 자기정의(self-definition)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29].
  • 소비자는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되는 부분을 발견한 기업에 대해서는 감정적 · 행 동적으로 몰입할 것이며 또한 자신의 가치관과 일치하지 않는 기업보다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을 지각한 소비자의 여러 반응 중 고객기업 동일시가 소비자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러한 논의는 기업의 관리자들에게도 중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R가 고객기업 동일시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기업 동일시가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 행동적 몰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참여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 아이덴티티 지각이 소비자의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 행동(행동적 몰입의도)과 태도(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과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이 CSR 아이덴티티 지각과 행동적 몰입 관계에서 하는 매개역할을 이론적/실증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참여에 대한 소비자의 기업 아이덴티티 지각이 소비자의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 행동(행동적 몰입의도)과 태도(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고객-기업 동일시 지각과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이 CSR 아이덴티티 지각과 행동적 몰입 관계에서 하는 매개역할을 이론적/실증적 연구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각 기업들이 실시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행동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대상 선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CSR identity는 고객기업 동일시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고객기업 동일시는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과 행동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소비자의 감정적 몰입은 행동적 몰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감정적 몰입은 고객기업 동일시와 행동적 몰입의 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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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람들은 자존감(self-esteem)을 강화하고 자기정체 성(self-identity)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원하는가? 사람들은 자존감(self-esteem)을 강화하고 자기정체 성(self-identity)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과 유사한 사람(사물)들에게 끌리고 더 선호하고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자시 자신과 유사한 태도, 가치, 활동 그리고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더 쉽게 이루어진다[19].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에 기초한 의사 결정을 한다고 본 이유는? Sen과 Bhattacharya(2001)은 고객기업 동일시가 ‘생 각-감정-행동’의 순서에 따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친 다고 하였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의해 고객기업 동일시를 지각하고, 동일시는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며, 그 다음 소비자의 행동적 반응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에 기초한 의사 결정을 한다는 것이다.
사회정체성이론이란? 사회정체성이론(social identity theory; SIT)은 마케팅 분야에서 동일시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기초가 되며, 이이론은 소비자가 어떻게 기업에 대해 친밀한 감정을 가지게 되고 기업과 관계를 형성해 가는 지를 설명해준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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