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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태도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Korea and China consumer of counterfeit attitudes and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169 - 178  

김구성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재활복지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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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행동이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위조품사용실태와 위조품 제품태도, 위조품 사용만족요인 및 위조품사용 불만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위조명품브랜드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들은 루이비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의류와 신발 위조품브랜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소비자는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는 컨버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위조품 제품태도에서 도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끝으로,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 중 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캠페인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ow do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o use counterfeit behavior? Began to research the question. Among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Counterfeiting Usage and counterfeit attitude,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wer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for each what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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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탐색하고 위조품에 대한 제품태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그 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만족과 불만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익광고를 제작하여 위조품 사용에 대한 부당함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위조품 사용의 불만요인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활용하는 것도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방안이라고 사료된다.
  •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만족요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만족 요인이 무엇인가를 물어봄으로써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을 알아보고 또한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품 즉, 소위 짝퉁제품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다는 통계자료를 접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위조품 사용실태가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은 성공한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따라한다는 점에서는 위조품과 유사한 면도 있으나 자체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분명히 합법적인 제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합법적인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에 대한 논의는 제외하고, 불법 복제품인 위조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위조품이 사라지지 않은 이유는 일부 소비자가 진품처럼 위조품도 돈을 주고 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 연구문제 1 : 위조품 사용 실태는 어떠하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실태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 2 : 위조품 사용을 통해 갖게 되는 위조품태도는 어떠하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태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 3 :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만족요인 무엇이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연구문제 4 :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불만족요인 무엇이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 0 Version)을 사용하였다. 위조품 사용 실태와 제품태도 및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각각의 위조품 사용실태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위조명품 브랜드 사용실태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는 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품 즉, 소위 짝퉁제품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다는 통계자료를 접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위조품 사용실태가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위조명품 브랜드 사용실태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는 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첫째, 한국과 중국의 위조품에 대한 보도기사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즉,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탐색하고 위조품에 대한 제품태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그 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만족과 불만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만족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다, 디자인이 좋다, 가격이 싸다, 내구성이 있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없다)로 물어보았다. 각 만족요인에 대한 빈도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지 못하다, 디자인이 외형이 나쁘다, 가격이 비싸다, 내구성이 없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로 물어보았다. 각 불만족요인에 대한 빈도 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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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조품이란? 위조품(僞造品: counterfeits; counterfeit goods)은 진품(眞品: genuine goods; originals)과 반대되는 용어로 정당한 권한이 없는 제 3자가 타인의 상표를 불법 부착하거나 타인의 제품을 모방한 제품을 말한다[13]. 위조품은 대체로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이 가장 빈번하게 쓰이는 유의어라 할 수 있으며, 그레이 마켓(gary market), 주문형 복제품 등의 개념도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
모조품의 특징은? 모조품(imitation)은 위조품과 달리 재료, 이름, 모양 및 컬러 등이 진품과 유사한 경우다[18]. 모조품은 비슷하게 보이기(look like)위해 디자인된 것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진품을 상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위조품은 진품인 것처럼(be like) 디자인된 것이므로 엄연한 의미 차이가 있다[14].
모조품과 달리 위조품의 특징은? 모조품은 비슷하게 보이기(look like)위해 디자인된 것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진품을 상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위조품은 진품인 것처럼(be like) 디자인된 것이므로 엄연한 의미 차이가 있다[14]. 모조품은 경쟁사의 인기 있는 제품의 기능, 스타일, 디자인 등을 모방하거나 유사하게 보조하여 다른 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품과 다른 상표를 붙이고 있어도 합법적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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