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태도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Korea and China consumer of counterfeit attitudes and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행동이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위조품사용실태와 위조품 제품태도, 위조품 사용만족요인 및 위조품사용 불만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위조명품브랜드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들은 루이비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의류와 신발 위조품브랜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소비자는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는 컨버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위조품 제품태도에서 도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끝으로,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 중 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캠페인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중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는 행동이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위조품사용실태와 위조품 제품태도, 위조품 사용만족요인 및 위조품사용 불만요인 각각에 대해 한중소비자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위조명품브랜드에 대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들은 루이비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중 소비자의 선호하는 의류와 신발 위조품브랜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소비자는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는 컨버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위조품 제품태도에서 도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넷째,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끝으로, 한중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 중 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캠페인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How do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o use counterfeit behavior? Began to research the question. Among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Counterfeiting Usage and counterfeit attitude,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wer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for each what was ...
How do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o use counterfeit behavior? Began to research the question. Among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Counterfeiting Usage and counterfeit attitude,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wer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for each what was confirm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for the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refer to counterfeit brand, high preference, Louis Vuitton for consumers, while consumers in China also showed high preference for Chanel. Second,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refer to counterfeit brand clothing and sho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ticular, The North Face brand of high preference, while Korean consumers, Chinese consumers a higher preference for the Converse brand. Third, the Korean consumer counterfeit compared to the Chinese consumer attitudes to higher moral awareness is interpreted. Fourth, South Korea and China all counterfeit consumer satisfaction factors showed the highest response rate of the price will be cheaper. Finally, South Korea and China all counterfeit consumer dissatisfaction factors showed the highest response rate of quality is not good enough. Future through an in-depth understanding of Korea and China of counterfeit consumer behavior, these findings will be useful to formulate a campaign strategy, to reduce the use of counterfeit.
How do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to use counterfeit behavior? Began to research the question. Among consumers in Korea and China, Counterfeiting Usage and counterfeit attitude, counterfeit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were investigated.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for each what was confirm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for the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refer to counterfeit brand, high preference, Louis Vuitton for consumers, while consumers in China also showed high preference for Chanel. Second, Korean and Chinese consumers prefer to counterfeit brand clothing and sho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particular, The North Face brand of high preference, while Korean consumers, Chinese consumers a higher preference for the Converse brand. Third, the Korean consumer counterfeit compared to the Chinese consumer attitudes to higher moral awareness is interpreted. Fourth, South Korea and China all counterfeit consumer satisfaction factors showed the highest response rate of the price will be cheaper. Finally, South Korea and China all counterfeit consumer dissatisfaction factors showed the highest response rate of quality is not good enough. Future through an in-depth understanding of Korea and China of counterfeit consumer behavior, these findings will be useful to formulate a campaign strategy, to reduce the use of counterfei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즉,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탐색하고 위조품에 대한 제품태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그 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만족과 불만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익광고를 제작하여 위조품 사용에 대한 부당함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위조품 사용의 불만요인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활용하는 것도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방안이라고 사료된다.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만족요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만족 요인이 무엇인가를 물어봄으로써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을 알아보고 또한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품 즉, 소위 짝퉁제품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다는 통계자료를 접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위조품 사용실태가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은 성공한 제품의 디자인이나 기능을 따라한다는 점에서는 위조품과 유사한 면도 있으나 자체 상표를 가지고 있으며 분명히 합법적인 제품이다. 본 연구에서는 합법적인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에 대한 논의는 제외하고, 불법 복제품인 위조품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위조품이 사라지지 않은 이유는 일부 소비자가 진품처럼 위조품도 돈을 주고 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연구문제 1 : 위조품 사용 실태는 어떠하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실태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문제 2 : 위조품 사용을 통해 갖게 되는 위조품태도는 어떠하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태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문제 3 :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만족요인 무엇이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연구문제 4 : 위조품 사용의 결과로 초래되는 불만족요인 무엇이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는가?
0 Version)을 사용하였다. 위조품 사용 실태와 제품태도 및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각각의 위조품 사용실태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위조명품 브랜드 사용실태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는 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품 즉, 소위 짝퉁제품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다는 통계자료를 접하고 있는 현실에서 소비자들의 위조품 사용실태가 어떠할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위조 명품 브랜드를 보유하는 품목과 선호하는 위조명품 브랜드 및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알아봄으로써 위조품 사용실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위조명품 브랜드 사용실태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차이가 있는 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위조품에 대한 보도기사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즉,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탐색하고 위조품에 대한 제품태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둘째, 그 동안 연구자들이 간과해왔던 위조품 사용이 주는 만족과 불만요인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만족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다, 디자인이 좋다, 가격이 싸다, 내구성이 있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없다)로 물어보았다. 각 만족요인에 대한 빈도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 결과는 [Table 4]와 같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지 못하다, 디자인이 외형이 나쁘다, 가격이 비싸다, 내구성이 없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로 물어보았다. 각 불만족요인에 대한 빈도 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위조품이란 “정품과 똑같은 상표를 부착한 복제품”을 의미한다. 평소에 위조품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1) 선호 위조명품브랜드 2) 선호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 등을 조사하였다. 중국 소비자용 척도는 중국광고 전문가가 1차 번역 후 중국인에게 예비조사를 통해 어색한 표현을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김주호는 중국의 3대 도시인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와 서울의 시민중에 위조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품과 위조품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의 소비자가 고가 브랜드 제품의 소비대안으로써 상대적으로 저렴한 위조품을 구매하는 것이라면, 중국의 소비자들은 원래 브랜드 제품과는 별개의 또 다른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3].
또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만족요인은 무엇이며, 이러한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동일한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이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만족 요인이 무엇인가를 물어봄으로써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을 알아보고 또한 불만족 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였다.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시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만족 속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다, 디자인이 좋다, 가격이 싸다, 내구성이 있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없다)로 물어보았다. 이는 유승엽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범주를 활용하였다[8].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지못하다, 디자인이나 외형이 나쁘다, 가격이 비싸다, 내구성이 없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로 물어보았다. 이는 유승엽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범주를 활용하였다[8].
평소에 위조품을 구매해서 사용함으로써 얻은 경험을 생각하면서 위조품을 사용하면서 느낀 불만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에 대해 5가지 범주(품질이 좋지못하다, 디자인이나 외형이 나쁘다, 가격이 비싸다, 내구성이 없다,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로 물어보았다. 이는 유승엽의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범주를 활용하였다[8].
위조품이란 “정품과 똑같은 상표를 부착한 복제품”을 의미합니다. 평소에 위조품에 대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의 물음을 통해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5점=매우 동의한다)로 측정하였으며,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위조품 제품태도는 김재영과 이경현의 척도를 사용하였다[1].
평소에 위조품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1) 선호 위조명품브랜드 2) 선호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 등을 조사하였다. 중국 소비자용 척도는 중국광고 전문가가 1차 번역 후 중국인에게 예비조사를 통해 어색한 표현을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행동을 비교하기 위해, 한국의 경우 서울과 천안소재 4개 대학 대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중국의 경우 북경과 길림성 소재 4개 대학 대학생 3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총 602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각각의 위조품 사용실태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제품 태도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만족과 불만족 요인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위조품 제품태도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 일치도계수(Cronbach's ⍺)를 활용하였다.
먼저 현재 선호 위조명품 브랜드에 대한 실태에서 상위 7개 브랜드에 대한 자료를 대상으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또한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다.
위조품 사용 실태와 제품태도 및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각각의 위조품 사용실태와 만족과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제품 태도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다.
상위 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빈도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이러한 위조품사용동기와 사용실태와 만족 및 불만족요인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 간의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카이스퀘어 검증과 평균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위조품 사용실태를 알아보고 그 사용실태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의 현재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그 사용실태에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만족과 불만족 요인간에 인식차이가 존재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카이스퀘어검증(χ2-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위조품 제품태도 척도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문항 내적 일치도계수(Cronbach's ⍺)를 활용하였다.
한국과 중국소비자들의 위조품에 대한 태도가 어떠하며, 위조품 태도인식에 차이가 있는 가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과 평균차이검증(t-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이론/모형
평소에 위조품에 대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과 일치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의 물음을 통해 위조품에 대한 태도를 Likert 5점 척도(1점=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5점=매우 동의한다)로 측정하였으며,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위조품 제품태도는 김재영과 이경현의 척도를 사용하였다[1]. 중국 소비자용 척도는 중국광고 전문가가 1차 번역 후 중국인에게 예비조사를 통해 어색한 표현을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끝으로,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위조품 사용 불만족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넷째,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차이검증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디자인이 좋다는 것과 합법제품과 차이가 없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실용성 동기는 경제적 혜택과의 관련성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품질 동기는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동기 또한 경제적 혜택과 더 강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8].
둘째, 한국소비자들은 나이키, 아디다스, 노스페이스, 컨버스, 퓨마, 카파, 리복 순으로 의류 및 신발에 대한 위조명품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은 나이키, 컨버스, 아디다스, 카파, 노스페이스, 리복, 퓨마 순으로 선호하였다.
이러한 위조품 태도의 공통적인 속성을 살펴보면 위조품 사용에 대한 위품, 탈법, 또는 비도덕적인 인식보다는 위조품 사용의 또 다른 이유를 갖는다는 인식을 보여준다. 따라서 위조품을 사용하는 합법적인 이유에 대한 인식이 중국소비자가 한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소비자의 현재 선호하는 악세서리 위조명품 브랜드를 살펴보면, 루이비통, 샤넬, 프라다, 버버리, 구찌, 코치, 메트로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는 샤넬,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메트로, 코치, 버버리 순으로 나타났다.
먼저, 한국소비자의 현재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 브랜드를 살펴보면, 나이키, 아디다스, 노스페이스, 컨버스, 퓨마, 카파, 리복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는 나이키, 컨버스, 아디다스, 카파, 노스페이스, 리복, 퓨마 순으로 나타났다.
위의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위조품 사용 불만족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디자인이나 외형이 나쁘다와 내구성이 없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디자인이 좋다는 것과 합법제품과 차이가 없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만족요인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30.
위의 한국과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위조품 사용 불만족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한국과 중국 소비자 모두 위조품 사용 불만족 요인 중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품질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다. 반면 중국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디자인이나 외형이 나쁘다와 내구성이 없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디자인이나 외형이 나쁘다와 내구성이 없다는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불만족요인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χ2=19.
또한 유승엽은 위조품 동기와 위조품 사용혜택요인 및 위조품 구매의도 간의 인과 구조적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위조품 사용 동기중 과시성 동기는 위조품 사용혜택 요인 중 개인적 혜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혜택요인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001). 세부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한국 소비자들은 나이키와 아디다스 및 노스페이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나이키, 컨버스, 아디다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컨버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특징을 보인다.
001). 세부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한국소비자들은 루이비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만족감 동기는 위조품 구매의도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실용성 동기는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 모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실용성 동기는 경제적 혜택과의 관련성이 더 강하게 나타났다.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높은 긍정응답을 나타냈다. 셋째, 위조품사용 손실 동기요인은 개인적 손실, 품질 손실, 물질적 손실 및 사회적손실의 4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개인적손실과 품질손실 및 물질적 손실 요인에 대해 한중소비자간 유의미한 인식차이가 나타났다[9].
셋째,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위조품 제품태도가 긍정적인 인식내용을 살펴보면 위조품 사용에 대한 불법, 탈법 또는 비도덕적 인식에 대한 내용들이다. 따라서 한국소비자가 중국소비자에 비해 위조품 사용에 대한 도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소비자들은 루이비통, 샤넬, 프라다, 버버리, 구찌, 코치, 메트로 순으로 위조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는 샤넬,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메트로, 코치, 버버리 순으로 나타났다.
유승엽과 김나미는 한중소비자를 대상으로 위조품 구매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을 비교하였다. 위조품 사용 동기요인은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의 4가지로 나타났으며, 한중소비자의 인식차이를 알아본 결과 과시성, 경제성과 만족감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위조품 사용 혜택요인은 개인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의 2가지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의 경우는 샤넬, 루이비통, 구찌, 프라다, 메트로, 코치, 버버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현재 선호하는 위조명품브랜드에 대한 비교를 보면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소비자들은 루리비통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들은 샤넬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은 나이키, 컨버스, 아디다스, 카파, 노스페이스, 리복, 퓨마 순으로 선호하였다. 이러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현재 선호하는 의류 및 신발 위조명품브랜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노스페이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반면, 중국소비자는 한국소비자에 비해 컨버스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특징을 보인다.
정인숙은 중국소비자의 위조제품 사용문화연구에서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위조품 사용동기를 조사한바 있다. 조사결과 위조품 사용동기로 과시성, 경제성, 만족감, 실용성 동기를 제시하였으며 과시성과 실용성 동기가 위조품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2].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위조품 사용행동을 줄이려는 목적의 공익광고를 제작하여 위조품 사용에 대한 부당함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또한, 위조품 사용의 불만요인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활용하는 것도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방안이라고 사료된다. 추후에는 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에 대한 이러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심층적은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반면 한국소비자는 중국소비자에 비해 합법제품과 차이가 있다는 불만족 요인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국소비자의 위조품사용행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통해, 향후 위조품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 중국의 위조품에 대한 보도기사를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즉,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 사용 실태에 어떤 차이가 있는 가를 탐색하고 위조품에 대한 제품태도에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위조품 사용의 불만요인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활용하는 것도 한국과 중국소비자의 위조품 사용을 줄이는 방안이라고 사료된다. 추후에는 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위조품에 대한 이러한 인식차이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심층적은 분석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조품이란?
위조품(僞造品: counterfeits; counterfeit goods)은 진품(眞品: genuine goods; originals)과 반대되는 용어로 정당한 권한이 없는 제 3자가 타인의 상표를 불법 부착하거나 타인의 제품을 모방한 제품을 말한다[13]. 위조품은 대체로 모조품이나 모방제품이 가장 빈번하게 쓰이는 유의어라 할 수 있으며, 그레이 마켓(gary market), 주문형 복제품 등의 개념도 유사하게 사용되고 있다.
모조품의 특징은?
모조품(imitation)은 위조품과 달리 재료, 이름, 모양 및 컬러 등이 진품과 유사한 경우다[18]. 모조품은 비슷하게 보이기(look like)위해 디자인된 것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진품을 상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위조품은 진품인 것처럼(be like) 디자인된 것이므로 엄연한 의미 차이가 있다[14].
모조품과 달리 위조품의 특징은?
모조품은 비슷하게 보이기(look like)위해 디자인된 것이며 소비자로 하여금 진품을 상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위조품은 진품인 것처럼(be like) 디자인된 것이므로 엄연한 의미 차이가 있다[14]. 모조품은 경쟁사의 인기 있는 제품의 기능, 스타일, 디자인 등을 모방하거나 유사하게 보조하여 다른 브랜드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진품과 다른 상표를 붙이고 있어도 합법적인 경우가 많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