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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훈련활동과 기업성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ning Activity and Organization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5, 2013년, pp.267 - 277  

김광용 (백석예술대학교 경영행정학부) ,  이경락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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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식기반 경제체제 하에서 기업내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업의 교육훈련활동과 경영 성과 및 기업가치 간 관계를 고찰하고 기업 규모에 따라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육훈련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비의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 Tobin's Q에 대해 각 연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순이익의 경우 당해 연도를 제외한 다음 두 개 년도인 2009년도와 2010년도에서, 1인당 매출액의 경우 2008년도와 2009년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기업규모별 교육훈련비 투자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기업의 경우 교육훈련활동이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2008년도 인당 순이익과 2010년도 인당 매출액을 제외하고 대부분 유의하였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교육훈련효과가 더 큼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training activity within organization is main factor for creating a competitive advantage in knowledge-based economic system.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ining activity in organiza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and corporate value. Also it was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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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인적자본과 관련된 교육훈련활동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기업의 3개년치 재무자료를 활용하여 종단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구분하여 조직 규모별로 교육훈련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성과는 객관적 성과를 나타내는 재무적 측면의 수익성과 효율성 측면의 생산성으로 측정하는 경영성과와 기업가치로 구분된다.
  • 본 연구는 2008년에서 2010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408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교육훈련활동과 경영성과 및 기업가치 간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기업 규모에 따라 교육훈련의 효과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훈련의 기업 내 효과를 객관적인 성과지표를 사용해 조직 수준에서 살펴보고 수익성 뿐만 아니라 생산성 측면에서 고찰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가증권시장에서 교육훈련비가 기업성과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기업의 교육훈련활동이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408개 기업의 3개년치 재무자료를 활용하여 교육훈련비 지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년도별로 분석하고 기업 규모에 따라 교육훈련 효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업성과의 측정치로 생산성, 수익성, 기업가치 등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생산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인당 매출액과 인당 순이익을 재무성과 측정 지표로, Tobin's Q를 기업가치 측정 지표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변수 측정시 재무자료 금액을 직접 사용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이분산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연구모형에 포함되는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금액을 자연로그를 취하여 표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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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투자 정도가 미흡하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소기업의 교육훈련 투자 정도는 매우 미흡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육훈련을 통한 조직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가 조직성과 창출에 실제 기여할 수 있는지에 관한 확신이 부족하고 구체적인 증거 제시가 여전히 미약하기 때문이다[26].
교육훈련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주요 결과는 어떠한가? 교육훈련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비의 기업의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결과, Tobin's Q에 대해 각 연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순이익의 경우 당해 연도를 제외한 다음 두 개 년도인 2009년도와 2010년도에서, 1인당 매출액의 경우 2008년도와 2009년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 기업규모별 교육훈련비 투자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대기업의 경우 교육훈련활동이 경영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2008년도 인당 순이익과 2010년도 인당 매출액을 제외하고 대부분 유의하였으나, 중소기업의 경우 모두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교육훈련효과가 더 큼을 알 수 있다.
인적자산이란? 세계은행은 한 나라의 전체적인 국부를 측정하는 지표 중 하나로서 인적자본을 들고 있는데, 인적자본을 축적시키는 대표적인 활동이 기업이 종업원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이다. 인적자산이란 조직구성원의 지적 수준, 기술적 수준 및 숙련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일찍이 Adam Smith는 기업구성원인 개인이 가진 기술이나 노하우와 같은 무형적인 능력은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교육훈련은 작업환경에서 성과를 향상하기 위하여 근로자가 적절한 업무 혹은 직무를 수행하도록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의 체계적 획득과 개발을 의미한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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