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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31 - 47
변우열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 송기호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본 연구의 목적은 의미변별법을 이용한 사서교사의 자아상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사서교사의 자아상을 측정하여 개인별 특성과 자아상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서교사의 자아상 측정 결과 사서교사는 스스로를 '친절하고 계획적이며 섬세하고 협조적일 뿐만 아니라 분별력을 갖춘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으로는 '불공평하고 초라하며 영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무시당하고 비활동적'이라는 부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서교사의 배경 변인 중에서는 교육경력이 평가영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배 사서교사의 조언자 내지는 리더로서의 역할 수행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준다. 선배 사서교사와 후배 사서교사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한국도서관협회나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서교사 배치를 의무화하여 직업적 안정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학교도서관의 인적자원 간 명확한 역할 구분을 통해서 전문성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easurement tool for self-image of the teacher librarian by semantic differential meaning scale and to analyse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self-imag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teacher librarians have regarded themselve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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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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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지침에서는 어떤 규정을 통해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는가? | 자기주도 학습과 자원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법이 학교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은 물론 정보활용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되면서 사서교사의 자격과 교육적 역할이 강조되는 추세이다(ASLA 2000).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학교도서관 지침』(IFLA and UNESCO 2002)에서는 보조직원으로 사서교사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면서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 |
학교도서관의 역할 수행에 적합한 사서교사 배치가 뒷받침되지 못하면서 사서교사 스스로 자신의 역할과 직무 범위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갖추는 것이 어렵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어떤 영향이 있는가? | 학교도서관의 역할 수행에 적합한 사서교사 배치가 뒷받침되지 못하면서 사서교사 스스로 자신의 역할과 직무 범위에 대한 공통된 인식을 갖추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영향으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이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에 대한 일관성 없는 경험을 하거나 사서교사의 존재 가치에 대한 혼란을 초래하였다(정진수 2008, 298-299). 즉 사서교사의 경우 사서교사 스스로 전문가로서의 내적 신념이 일반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또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이 사서교사에 대해서 갖는 가치와 태도, 인상이나 느낌 등이 학교도서관의 변화에 맞추어 제대로 정립되지 않았다. | |
사서교사의 자격과 교육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 자기주도 학습과 자원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교 교육과정 운영과 교수법이 학교도서관의 정보관리지식은 물론 정보활용능력과 밀접하게 연계되면서 사서교사의 자격과 교육적 역할이 강조되는 추세이다(ASLA 2000).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학교도서관 지침』(IFLA and UNESCO 2002)에서는 보조직원으로 사서교사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면서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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