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77 - 9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go state types of teacher librarians by using egogram of the Transactional Analysis. It is the ideal ego state types for teachers that NP (Nurturing Parent), A (Adult) and FC (Free Child) are much higher than CP (Critical Parent) and AC (Adapted Child). But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어린이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줄여줘야하는 이유는? | 어린이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은 신체적․사회적인 변화와 진학과 취업 같은 교육 환경의 변화를 겪는 인생의 전환기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가정과 학교의 노력이 필요하다(Sarason and Sarason 2001, 189).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역량은 배경학문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생활지도와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비교과적 영역을 포함한다. | |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역량에 포함되는 것은? | 어린이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은 신체적․사회적인 변화와 진학과 취업 같은 교육 환경의 변화를 겪는 인생의 전환기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가정과 학교의 노력이 필요하다(Sarason and Sarason 2001, 189).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역량은 배경학문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학생의 생활지도와 학습 환경 조성 그리고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비교과적 영역을 포함한다. | |
사서교사의 학생지도가 미칠 수 있는 긍정적 영향은? | 학생지도 측면에서 보면, 사서교사는 학교 도서관이라는 교육 환경에서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와 장래 희망 등에 대해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는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서 사서교사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성인의 모범을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의 스트레스 극복에 기여할 수 있다(Doll and Doll 2010, 3). 특히 학교도서관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정보요구를 가진 공동체 구성원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따라서 사서교사의 긍정적인 대인관계능력과 인성은 편안하고 친근한 도서관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파트너십은 물론 이용자의 정서적인 접근성을 향상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
김규수, 이병래. 1995. 유치원교사의 자아 상태 유형에 관한 연구. 원대논문집, 30(1): 319-340.(Kim, Kyu Soo and Byung Nae Lee. 1995. "A Study of Kindergarten Teacher's Egogram." THESES (Wonkwang University), 30(1): 319-340.)
김옥희, 박미하. 2011. 교류분석의 의사거래 유형과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비교. 교류분석연구, 2(1): 35-54.(Kim, OK Hee and Mi Ha Bak. 2011. "Comparison between Transactional Analysis and Satir Communication Styles." The Journal of Korea Transactional Analysis Research, 2(1): 35-54.)
김종재. 2006. 인간관계론: 이론과 응용. 서울: 박영사.(Kim, Jong Jae. 2006. Human Relation. 2nd ed. Seoul: Bakyoungsa.)
김종호. 2008. 교류분석(TA)의 자아 상태 측정을 위한 한국형 Egogram척도개발. 상담학연구, 9(3): 877-903.(Kim, Jong Ho. 2008. "Development of Criterion of Korean Egogram for Measuring Ego-state in Transactional Analysis." Korea Journal of Counselling, 9(3): 877-903.)
김종호. 2009. 교류분석을 통한 청소년들과의 대화 기법. 상담과 지도, 14(3): 83-99.(Kim, Jong Ho. 2009. "Communication Skills with Young People through Transactional Analysis." Sangdam and Jido (The Korean Counselor's Association), 14(3): 83-99.)
박명희. 2004. 에고그램에 나타난 성격유형과 애착이 심리적 안녕감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Park, Myeong Hee. 2004. The Effect of Ego-states of Egogram and Attach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Work Satisfaction. M.A. thesis, Han 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박화윤, 최인숙, 천은영. 2003. 예비 유아 교사의 자아 상태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339-365.(Park, Wha Youn, In Sook Choi, and Eun Yeong Chon. 2003. "The Study on the Ego State Type of the Preservice Teache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34: 339-365.)
변우열, 이병기, 송기호. 2013. 사서교사의 자아상 검사 도구 개발과 자아상 분석.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2): 31-47.(Byun, Woo Yeoul, Byeong Ki Lee, and Gi Ho Song. 201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Measurement Tool and Analysis of Self Images for Teacher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4(2): 31-47.)
송기호. 2011. 사서교사의 맞춤형 심화연수 프로그램용 연수과목에 대한 선호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2): 163-184.(Song, Gi Ho. 2011. "An Analysis of Teacher Librarians' Preference on Subjects for their Customized Intensive In-Service Train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2): 163-184.)
심영택. 2003. 교사 화법의 개선 방향과 방법 연구. 화법연구, 5: 143-174.(Shim, Young Taek. 2003. "A Study on the Remedy Direction of Teacher's Classroom Talk and the Remedy Method of their's Talk." Korean Speech and Discourse Analysis, 5: 143-174.)
오영희 외. 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자아 상태와 스트로크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2(2): 381-400.(Oh, Young Hee et al. 2008. "Correlational Research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Egogram: Sroke of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2(2): 381-400.)
우재현. 2008. 교류분석(TA) 입문. 제2판. 대구: 정암서원.(Woo, Jae Hyoun. 2008. Induction of Transactional Analysis. 2nd ed. Daegu: Jeongamseowon.)
우재현. 2013. 이고그램 243패턴: 성격의 진단과 개선. 제8판. 대구: 정암서원.(Woo, Jae Hyoun. 2013. Egogram Pattern 243: Assessment and Improvement of Personality. 8th ed. Daegu: Jeongamseowon.)
이병래. 1997. 자아 상태 검사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지, 1(1): 141-164.(Lee, Byung Nae. 1997.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Egogram Checklis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 141-164.)
이성태. 2006. 인간관계론. 서울: 양서원.(Lee, Seong Tae. 2006. Human Relations. Seoul: Yangseowon.)
이은주. 2007. 교사의 대인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고찰.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5(2): 109-138.(Lee, Eun Joo. 2007. "A Study on The Patterns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15(2): 109-138.)
이은주. 2011. 교류분석을 통해 살펴본 예능교사의 교수행동특성에 관한 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6(1): 99-124.(Lee, Eun Joo. 2011. "A Study on the Teaching Behavior Characters of Aesthetics Education on Transaction Analysi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6(1): 99-124.)
이태영, 김명하. 2013. 예비 유아교사의 학년별 교수신념, 교사효능감, 자아 상태의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17(6): 99-117.(Lee, Tae Young and Myung Ha Kim. 2013. "Differences in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Teacher Efficacy, and Ego State according to Grade Leve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7(6): 99-117.)
최창호. 2011. 개인의 자아 상태 요인과 직무태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Choi, Chang Ho. 2011.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 Ego State and Job Attitude. M.A. thesis,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한국교류분석협회. 2012. EGO-OK GRAM [online]. [cited 2014.3.15]. .(Korean Transactional Analysis Association. EGO-OK GRAM [online]. [cited 2014.3.15]. .)
Doll, Carol A. and Beth Doll. 2010. The Resilient School Library. California: Libraries Unlimited.
Dusay, John M. 1993. 이고그램. 우재현 옮김. 대구: 정암서원.(Dusay, John M. 1993. Egogram. Translated by Woo, Jae Hyoun. Daegu: Jeongamseowon.)
IFLA/UNESCO. 2002. School Library Guidelines [online]. [cited 2014.5.14]. .
Montiel-Overall, Patricia. 1995.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eacher and Librarian Collaboration (TCL)." School Libraries Worldwide, 11(2): 24-48.
Novojenova, Rima and Sawilowsky Shlomo S. 1999. "Measurement of Influence of the Teacher's Personality on Student in the Classroom." Social Behaviorand Personality, 27(5): 533-544.
Sarason, Irwin G. and Barbara R. Sarason. 2001. 이상심리학. 김은정, 김향구, 황순덕 옮김. 서울: 학지사.(Sarason, Irwin G. and Sarason, Barbara R. 2001. Abnormal Psychology. Translated by Kim, Eun Jeong, Hyang Goo Kim, and Soon Duk Hwang. Seoul: Hakjisa.)
Steiner, Claude. 2005. 교류분석: 정교한 이론과 실제. 권화순 역. 교류분석과 심리사회치료연구, 3: 104-114.(Steiner, Claude. 2005. "Transactional Analysis: Delicate Theory and Practice." Translated by Kwon, Hwa Soon. Transactional Analysis and Phychosocial Therapy, 3: 104-114.)
Williams, Kathryn B. and John E. Williams. 1980. "The Assessment of Transactional Analysis Ego Stat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44(2): 120-129.
Woolls, Blanche. 1999. The School Library Manager. 2nd ed.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