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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메타데이터 활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국내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 분석을 중심으로 -
An Explorative Study on the Social Metadata in Academ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2, 2013년, pp.231 - 246  

박희진 (한성대학교 지식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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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메타데이터는 정보를 기술하는 메타데이터에 사회적 기능이 부여된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현황을 살펴보고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와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73개의 국내 대학도서관의 웹 사이트를 조사하여 실제 활용되고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유형을 살피고 유형에 따른 활용방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대부분의 도서관에서 소셜 메타데이터는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는 표현형 참여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이용자의 상호작용과 협업을 촉진하는 보다 적극적인 참여 수준에는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소셜 메타데이터의 개괄적인 분석의 결과는 대학 도서관에서 소셜 메타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ttempts to explore the use of social metadata in academic libraries. A total of 173 academic libraries were examined and analyzed. Various social metadata were reviewed, involved with users' participation and contribution. Error-reports, tagging, recommendations, ratings, reviews, com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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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사회적 관계를 보다 강조하여,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형성, 소셜 네트워킹, 협업 활동까지 포괄한 개념으로 이용자 제공 메타데이터, 이용자 생산정보와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대학도서관에서 제공 되는 웹 2.0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유형을 살피고 유형에 따른 서비스 활용방식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 소셜 메타데이터는 데이터와 메타데이터가 결합되어 이용자가 어떤 정보를 찾아내느냐 뿐 아니라, 그 정보를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하는지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 환경에서 소셜 메타데이터가 이용자의 정보의 공유, 소통, 협업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현황을 진단하고 소셜 메타데이터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가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 메타데이터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이용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메타데이터를 보다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데 기초 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에서 적용하고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를 이용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참여하는지, 참여형태 및 참여내용 측면을 고려 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 기준은 선행연구들 중에서 소셜 메타데이터의 특성과 기능에 관련된 연구내용들을 종합하여 이용자들이 참여하고 사회적 데이터 창출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표현형 참여’, ‘소통형 참여’, ‘커뮤니티 기반 협업형 참여’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사회적 관계를 보다 강조하여,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형성, 소셜 네트워킹, 협업 활동까지 포괄한 개념으로 이용자 제공 메타데이터, 이용자 생산정보와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대학도서관에서 제공 되는 웹 2.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현황을 살펴보고 이용자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와 협력을 도모할수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방향성을 탐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 메타데이터에 대한 개괄적인 분석의 결과는 향후 효율적인 소셜 메타데이터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소셜 메타데이터의 의의는 단순한 정보 교류, 공유의 차원을 넘어 이용자가 생산하고 기여한 데이터들을 잘 활용하여 다른 이용자들이 찾을 수 있는 유용한 사회적 데이터를 창출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도서관에서 소셜 메타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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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도서관에서 적용하고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유형에대해서 설명하면 무엇인가? 첫 번째 유형인 표현형 참여는, 이용자들이 오류데이터 신고와 태그 등록과 같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해 제공되고 있는 데이터를 검증하고 다른 이용자들이 그 정보자원을 찾고 발견하는데 유용한 접근점을 제공하는데 활용된다. 오류데이터 신고와 태그는 이용자들이 콘텐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소 소극적인 이용자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 두 번째 유형인 소통형 참여는 첫 번째 유형과 비교하여 이용자들이 코멘트를 통해 개인적 지식과 경험을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고 있다. 이용자들은 평가 기능을 통해 제공된 콘텐츠에 대한 간단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댓글과 서평 등의 코멘트 기능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정보 자원과 이용자가 제공한 메타데이터에 대한 코멘트는 중요한 이용자 콘텐츠가 되며, 이를 통해 양방향의 소통이 이루어진다. 소통형 참여 유형의 소셜 메타데이터는 다른 이용자들의 해당 정보자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선택, 평가하는데 활용되는 추천, 평점, 주석, 서평이 포함된다. 세 번째 유형인 협업형 참여는 가장 높은 이용자 참여와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다. 태그, 서평 등의 소셜 메타데이터를 통해 관심 있는 이용자들을 발견하고 서로간에 사회적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커뮤니티가 형성된다. 커뮤니티 활동 속에서 이용자는 지식과 정보의 공유를 통해서 서로 간에 다양한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자발적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창출할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 활동 속에서 이용자는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정보자원을 공개하거나 공유함으로써 다른 이용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그와 관련된 토론과 연구를 통해 서로 협업을 도모하는 관계로 발전해나갈 수 있다. 협업형 참여 유형의 소셜 메타데이터는 이용자들 간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보를 공유, 협업하는데 활용되는 자료공유, 커뮤니티활동 등이 포함된다.
소셜 메타데이터란 무엇인가? 소셜 메타데이터는 정보를 기술하는 메타데이터에 사회적 기능이 부여된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도서관의 소셜 메타데이터와 관련된 현황을 살펴보고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공유와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소셜 메타데이터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메타데이터란 무엇인가? 메타데이터란 정보원을 발견, 기술, 이용, 관리, 보존하기 위해 작성한 구조화된 정보를 일컫는다. 전통적으로 메타데이터는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에서 조직이 소장한 정보자원에 대해 표준화된 방식으로 기술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객체를 구별하고 찾고 획득하고 그 내용을 알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왔다(Hodg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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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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