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학습 평가에서의 관찰평가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lassroom application of observation assessment of mathematics assessm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289 - 318  

이금선 (경수초등학교) ,  허난 (경기대학교) ,  양성현 (경희고등학교) ,  손정화 (남한고등학교) ,  조현공 (성균관대학교대학원) ,  이장주 (성균관대학교) ,  김해윤 (성균관대학교대학원) ,  강옥기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전통적인 지필평가에서 수학적 과정 요소를 평가하기 어려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대안평가의 방법 중 하나인 관찰 평가의 현장 적용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한 연구이다. 수학 학습 평가에서의 관찰평가 현장 적용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찰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분석하여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한 도구를 학교현장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지속 가능하고 실행 가능한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관찰 평가를 실행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practical ways to apply observation assessments in classrooms. Observation assessments have been asserted to assess elements of mathematical processes which cannot be effectively assessed in traditional paper-and-pencil tests. In order to propose the ways for tea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안적 평가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한편, 대안적 평가10)는 학습의 촉진과 수업의 개선을 위해 학습지도와 통합된 것으로 보며 학생의 학습 상황을 진단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성장 · 발달을 유도하며 교사의 수업을 개선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대안적 평가 기법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확보하고, 학생들이 모르는 것이 아닌,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되도록 한다.
수학 평가는 무엇을 하는 데 목적이 있는가? 수학 평가는 학생의 수학적 성취수준이나 능력을 비교・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수준을 넘어서 교수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활동에 대한 자기 조절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단편적 지식 암기 위주의 학습과 그 결과에 따른 서열 매기기 중심의 결과 위주 학습 평가가 이루어졌다.
Charles, Lester & O'Daffer(1987)가 제시하는 관찰평가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평상시 문제 해결 수업 중에도 가능하다. 둘째, 한 번에 소수의 학생들을 평가하므로 융통성이 있다. 셋째, 특정한 행동에 중점을 두고 평가할 수 있다. 넷째, 다른 기법을 이용하면 어렵거나 불충분한 측면의 행동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다섯째, 문제 해결의 특정 기능과 태도의 성장에 대한 기록을 제공해 주고 다른 방법을 이용한 평가를 점검해 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