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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학습 정의적 영역 검사 도구 개발 연구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urvey of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Non-Cognitive Domain of Mathematics Learning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7년, pp.267 - 287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형원 () ,  이지혜 (한국과학창의재단) ,  이현숙 (건국대학교) ,  고호경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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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나 수학적 성향과 같은 정의적 특성의 개선은 학교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로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정의적 영역의 개선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정의적 영역을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 과정은 선행연구를 통해 정의적 영역의 요인을 선정하고,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각 요인에 해당되는 문항들을 추출하였다. 이후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통해 검사 문항들의 신뢰도와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최종문항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정의적 영역 검사 문항은 흥미, 학습태도, 가치, 외적동기, 내적동기, 학습의지, 효능감 요인의, 총 24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향후 초 중 고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수학교과의 정의적 영역 성취를 위한 교육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stering students' positive affect related to mathematics such as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and dispositions toward learning mathematical concepts is one of the major goals of school mathematics programs. In this study, we collected data from students at the 4-1 grade levels to develop an instr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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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중․고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포커스 그룹 인터뷰부터 시작하여 대규모 표집에 따른 검사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정교하게 개발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정의적 영역 7개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 구성을 위하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서 학생들이 말한 내용을 토대로 설문지 초기 문항을 생성하였다. 학생들의 대화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진 문항 중에서 ‘가치’, ‘흥미’, ‘효능감’ 요인에 해당되는 생성한 문항의 예시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 이렇듯 목적과 대상에 따른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의적 영역 검사지 중에서 검사 도구 개발 절차 방법에 따른 대규모 표집으로 이루어진 검사지를 개발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초 ㆍ중ㆍ고 학생들의 수학 학습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체계적인 방법론에 근거하여 정교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검사지는 추후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취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나가고 또한 정의적 영역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학습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어서의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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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강조되는 것은?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서 정의적 영역에서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의적 영역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정의적 영역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 개발 연구 역시 꾸준히 시도되고 있는 편인데, 초기 연구들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보다는 수학불안이나 신념과 같은 특정 하위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개발된 정의적 영역 측정을 위한 검사 문항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이후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통해 검사 문항들의 신뢰도와 요인분석 결과에 따라 최종문항을 선정하였다. 개발된 정의적 영역 검사 문항은 흥미, 학습태도, 가치, 외적동기, 내적동기, 학습의지, 효능감 요인의, 총 24문항으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향후 초 중 고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측정을 위한 검사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수학교과의 정의적 영역 성취를 위한 교육 목표나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의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affect)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갖는 감정, 느낌, 흥미, 학습태도, 신념, 동기 등을 종 합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김선희 외, 2014). 수학의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이란 주로 수학에 대한 태도(attitudes toward mathematics)와 같은 개념으로 여겨졌으나(예, Dubois, 1990; Sandman, 1980; Simon & Schifter, 1993), McLeod (1992)는 이를 수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을 일반적으로 인지(cognition)와는 다른 개념으로 태도(attitudes), 신념(beliefs), 감정(emotion)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DeBellis & Goldin(2006)은 정의를 내적인 표현 체계 중 하나로 가정하고, 수학에 대한 ‘가치’ 요소도 포함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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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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