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대안평가로서의 면접평가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lassroom application of interview assessments as alternative mathematics assessm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263 - 288  

이금선 (경수초등학교) ,  조현공 (한성과학고등학교) ,  손정화 (남한고등학교) ,  양성현 (경희고등학교) ,  이환철 (한국과학창의재단) ,  김윤미 (대안여자중학교) ,  강옥기 (성균관대학교) ,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전통적인 지필평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평가의 방법 중 하나인 면접평가의 현장 적용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실행된 연구이다. 면접평가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수학학습 평가에서 면접평가 현장 적용을 위한 평가도구로서 면접평가 점검목록표 및 채점기준표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면접평가 점검목록표 및 채점기준표를 평가 목적에 따라 학생특성 면접평가와 사고과정 면접평가로 나누어 학교현장에 적용하고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현장 적용의 실제적 활용가능성을 모색하고 논의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practical ways to apply interview assessments in classrooms. Interview assessments have been asserted to serve as one of the alternatives to the traditional paper-and-pencil tests. In order to propose ways for teachers to actively use interview assessments for ma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어떤 식으로 학습 평가가 이루어져 왔는가? 그 동안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단편적 지식 암기 위주의 학습과 결과 위주의 학습 평가가 이루어졌고 그 수단으로 지필평가가 주로 사용되었다(최승현, 1998). 그러나 수학에서는 지필평가만으로는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하게 표현되는 수학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사회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수학적 과정의 파악에도 어려움이 있다.
수학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수학 평가는 학습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진전을 모니터링하고, 학습지도와 관련된 문제를 타당하게 판단하기 위한 것이며, 어떤 시점에서 학생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판단을 그 목적으로 한다(NCTM, 1995). 이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주된 목적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과 더불어 교사가 수업을 수행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판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을 말한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학 평가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수학 평가는 학습 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진전을 모니터링하고, 학습지도와 관련된 문제를 타당하게 판단하기 위한 것이며, 어떤 시점에서 학생의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가치판단을 그 목적으로 한다(NCTM, 1995). 이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주된 목적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과 더불어 교사가 수업을 수행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판단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임을 말한다. 즉, 학생의 수학적 성취수준이나 능력을 비교・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수준을 넘어서 교수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활동에 대한 자기조절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