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2, 2013년, pp.289 - 318
이금선 (경수초등학교) , 허난 (경기대학교) , 양성현 (경희고등학교) , 손정화 (남한고등학교) , 조현공 (성균관대학교대학원) , 이장주 (성균관대학교) , 김해윤 (성균관대학교대학원) , 강옥기 (성균관대학교)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ovide practical ways to apply observation assessments in classrooms. Observation assessments have been asserted to assess elements of mathematical processes which cannot be effectively assessed in traditional paper-and-pencil tests. In order to propose the ways for tea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안적 평가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 한편, 대안적 평가10)는 학습의 촉진과 수업의 개선을 위해 학습지도와 통합된 것으로 보며 학생의 학습 상황을 진단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성장 · 발달을 유도하며 교사의 수업을 개선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대안적 평가 기법은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확보하고, 학생들이 모르는 것이 아닌,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되도록 한다. | |
수학 평가는 무엇을 하는 데 목적이 있는가? | 수학 평가는 학생의 수학적 성취수준이나 능력을 비교・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 수준을 넘어서 교수의 질적 개선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의 수학적 활동에 대한 자기 조절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 교육에서는 단편적 지식 암기 위주의 학습과 그 결과에 따른 서열 매기기 중심의 결과 위주 학습 평가가 이루어졌다. | |
Charles, Lester & O'Daffer(1987)가 제시하는 관찰평가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 첫째, 평상시 문제 해결 수업 중에도 가능하다. 둘째, 한 번에 소수의 학생들을 평가하므로 융통성이 있다. 셋째, 특정한 행동에 중점을 두고 평가할 수 있다. 넷째, 다른 기법을 이용하면 어렵거나 불충분한 측면의 행동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다. 다섯째, 문제 해결의 특정 기능과 태도의 성장에 대한 기록을 제공해 주고 다른 방법을 이용한 평가를 점검해 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