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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광고가 대학생들의 금연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nti-Tobacco Ads on College's Students' Perception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2, 2013년, pp.205 - 216  

조경원 (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류지혜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김은숙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  김수동 (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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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influence of tobacco countermarketing advertisements on university students' attitudes about smoking. For the investigation and analysis, we made up a questionnaire twice before and after watching antitobacco advertisements using the same questionnaire. W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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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금연광고에서 대상자들의 흡연경험에 따라 흡연태도 변화에 미치는 차이점을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긍정/부정)과 메시지 소구(사회규범/건강/조작) 및 흡연경험 (smoking experience)(유경험/무경험)간의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메시지 프레이밍과 메시지 소구 유형이 흡연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담배 카운터마케팅의 효과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수용자 성향인 흡연경험과 메시지 프레이밍 및 메시지 소구의 개별 독립변수의 효과 뿐 아니라 독립변수 3개를 동시에 고려하여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그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우리는 현존하는 담배 카운터마케팅 광고를 세 가지 범주(사회규범, 건강결과, 담배산업조작)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담배 카운터마케팅광고가 담배사용과, 일반적 금연 태도와 신념에 관한 지식을 증가시킨다는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젊은 성인을 위한 다중 광고 범주를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연구와 차이를 두고자한다. 우리는 세 가지 범주의 흡연은 심각한 건강 위협이라는 것과, 담배산업은 조작되었으며, 담배 마케팅 실무에 대하여 현혹시키며, 광고가 태도에 끼친 영향을 실험했다[Table 1].
  • 본 연구는 메시지소구유형에 따른 금연광고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금연정책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과 수용집단에 따른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양한 금연 메시지소구유형효과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금연광고에서 대상자들의 흡연경험에 따라 흡연태도 변화에 미치는 차이점을 메시지 프레이밍(message framing)(긍정/부정)과 메시지 소구(사회규범/건강/조작) 및 흡연경험 (smoking experience)(유경험/무경험)간의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메시지 프레이밍과 메시지 소구 유형이 흡연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담배 카운터마케팅의 효과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수용자 성향인 흡연경험과 메시지 프레이밍 및 메시지 소구의 개별 독립변수의 효과 뿐 아니라 독립변수 3개를 동시에 고려하여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그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금연정책과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과 수용집단에 따른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양한 금연 메시지소구유형효과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수용자의 흡연사전 태도와 흡연경험, 메시지프레이밍, 메시지소구유형이 흡연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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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19세 이상 성인 남자의 흡연율은? 우리나라 성인남성 흡연율은 지난 20년간 꾸준히 감소하였지만 OECD Health Data 2012(15세 이상)에 따르면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치 (40.8%)를 유지하고 있으며[1], 19세 이상 성인 남자의 흡연율은 2010년 현재 48.3%이다. 20대의 흡연율은 남자가 40.
담배회사 타겟 마케팅의 주요 대상은? 대학생은 청소년기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단계이며,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고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대학생은 담배회사 타겟 마케팅의 주요 대상이 된다. 또한 국내 담배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여 2011년에는 3조 8000억원에 이르고 엄청난 금액이 마케팅에 사용되고 있다[7].
국내 담배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여 엄청난 금액을 마케팅에 사용하고 있는데 이와 반대로 금연정책은 어떤 것들이 추진되고 있는가?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 제정으로 시작된 본격적인 금연정책은 2005년 5월 16일 담배규제기본협약 (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을비준함에 따라 담배규제를 위한 가격 및 조세정책, 간접흡연 노출로부터의 보호정책, 담배제품의 성분 및 공개에 관한 규제, 담배제품의 포장 및 라벨 규제, 담배광고·판촉·후원 규제, 금연 교육·홍보 및 금연프로그램의 활성화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금연교육 홍보 및 금연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학교, 사업장, 군대, 지역사회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금연상담과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는 어린이, 중·고등학생(청소년), 대학생, 군인, 여성 등 목표 집단을 세분화하여 TV광고 및 프로그램, 인터넷, 모바일, 콘서트, 포스터, 리플렛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금연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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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OECD Health Data(2012). 

  2. Smoking Survey results of the first half of 201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3. S.I. Kim, G.S. Kim, K.J. Jo(2012), Alcohol intake, smoking, and 2nd to 4th digit ratio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13(9);3983-3990. 

  4. S.S. Ahn, C.S. Kim, S.H. Choi(2012), Influence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Coping Aspect upon Smoking Desire of Undergraduates,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1);207. 

  5. R. Murphy-Hoefer, A. Hyland, C. Rivard(2010), The Influence of Tobacco Countermarketing Ads on College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Belief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Vol.58(4);373-381. 

  6. General Bureau of Statistics(2010), the total population survey. 

  7.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s electronic information disclosure system. 

  8. K.S. Cho(2006), FCTC and Tobacco Control Policy in Korea, Health and Welfare Forum, pp.7-23. 

  9. K.H. Chang(2005), A Study on Public Advertisement Message Effect for the Sound Drinking, Master's thesis of YonSei University, pp.33-34. 

  10. http://www.facebook.com/media/set/?seta.113 314115427739.22264.109287049163779&type3. 

  11. D.W. Kim(2010), The Influences of Tobacco Companies' Anti-smoking Advertisements on Advertising Effect and the Corporate Images upon to the Message Types, Doctoral dissertation of Soongsil University, p.49. 

  12. R. Murphy-Hoefer, A. Hyland, C. Higbee(2008), Perceived Effectiveness of Tobacco Countermarketing Advertisements Among Young Adults, American journal of health behavior, Vol.32(6);725-734. 

  13. L. Biener, G. McCallum-Keeler, A.L. Nyman(2000), Adults' response to Massachusetts anti-tobacco television advertisements: impact of viewer and advertisement characteristics, Tobacco control, Vol.9(4);401-407. 

  14. L.K. Goldman, Glantz S.A.(1997), Evaluation of anti-smoking advertising campaign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Vol.279(1);772-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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