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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1, 2013년, pp.33 - 50
As having analyzed an advance research that had looked into how characteristics of information system affect use and success of the concerned system, the study determin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and service quality are the fundamental requirements for a good accounting informatio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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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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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 따라서 기업의 경영자들은 기업의 내․외적인 환경의 변화에 적극 대처하고, 경영성과의 극대화 등을 위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유지에 능동적이면서 효율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 특히, 불확실성이 항시 존재하는 기업 환경에서는 최고 경영자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회계정보의 제공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회계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된다. | |
회계정보시스템은 무엇인가? | 기업환경은 첨단 정보통신 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 내부적으로는 정보 이용자의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결정을 지원해 주는 정보시스템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용자의 요구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정보시스템으로부터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제공되고 있다. 회계정보시스템은 회계정보를 중심으로 한 정보시스템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결합된 결합체이며, 자료의 수집, 처리, 보관, 검색, 전달하는 시스템이고 환경과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개방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회계정보시스템은 경영정보시스템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정보시스템으로서 경영전략의 중심요소가 된다[4]. | |
Shannon and Weaver이 제시한 정보시스템의 산출물 3가지 수준은 각각 무엇인가? | 정보시스템 성공모형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Shannon and Weaver[35]는 정보시스템의 산출물인 정보를 3가지 수준인 기술 수준(technical level), 의미 수준(semantic level), 효과 수준(effectiveness level)에서 측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기술 수준(technical level)에서 정보를 측정한다는 것은 정보를 생산하는 시스템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측정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의미 수준(semantic level)에서는 의도한 의미를 성공적으로 전달했는가를 측정하는 것이고, 효과 수준(effectiveness level)에서는 정보가 수신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미쳤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이에 DeLone and McLean[15]은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은 기술 수준(technical level)에 속하고,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은 의미 수준(semantic level)에 속하고, 정보시스템 사용도(IS Use), 사용자 만족도(User Satisfaction), 개인 성과(Individual Impact)는 효과 수준(effectiveness level)에 속한다고 보고 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을 6가지로 범주화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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