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3, 2015년, pp.56 - 61
Although many successful cases regarding big data have been reported, building information systems of big data is still difficult. From the perspective of technology the builders need to understand the whole process of systems development ranging from collecting, storing, processing, and analyzing 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데이터란 무엇인가? | 데이터는 현실 세계로 부터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수집한 사실을 문자나 기호, 그림 등을 이용하여 기록한 것이다. 개인은 생활을 기록하고, 국가는 행정을 기록하고,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기록한다. | |
양(Volume)과 속도(Velocity), 그리고 다양성(Variety)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 Laney[3]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거래의 발달이 가져올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있고, 그 특성이 3V라고 언급하면서 양(Volume)과 속도(Velocity), 그리고 다양성(Variety)이라고 하였다. 양은 기술과 비용의 문제로 과거에는 디지털화 하지 못 했던 데이터를 정보기술을 통하여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게 됨으로써 크다는 뜻을 가진 빅(big)이라는 단어를 덧붙여야 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속도는 컴퓨터의 처리장치가 발달하면서 데이터가 생성되고 분석되는 시간이 매우 빨라진다는 것이다. 인터넷은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가 되었다. 다양성은 미리 정해진 형태로 발생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생성하는 텍스트, 음성, 그리고 영상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수집과 분석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 |
빅데이터의 소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 데이터를 누가 (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어떤 유형(What type)으로 발생시키는지를 조사하고 파악해야 한다. George 등[9]은 빅데이터의 소스를 5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정부에 의한 공공(public) 데이터, 개인들에 의해 생성되는 프라이빗(private) 데이터, 인터넷사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접속로그와 같은 배출(exhaust) 데이터, 소셜미디어에서 생성되는 커뮤니티 데이터, 그리고 개인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자기계량(self-quantification) 데이터가 있다. |
A. Jacobs, "The pathologies of big data,"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8, pp. 36-44, 2009.
P. Tambe, "Big data investment, skills, and firm value," Management Science, vol. 60, no. 6, pp. 1452-1469, 2014
D. Laney,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 Meta Group. Feb. 6, 2001.
C. Snijders, U. Matzat, and U. Reips, "Big Data: Big gaps of knowledge in the field of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 vol. 7, pp. 1-5, 2012
I. A. Hashem, I. Yaqoob, N. B. Anuar, S. Mokhtar, A. Gani, and S. U. Khan, "big data on cloud computing: Review and open research issues," Information Systems, vol. 47, pp. 98-115, 2015.
Brynjolfsson, E. "The productivity paradox of information technolog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6, no. 12, pp. 66-77, 1993.
R. T. Due, "The productivity paradox,"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10, no. 1, pp. 68-71, 1993.
N. G. Carr, "IT doesn't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pp. 41-49, May 2003.
G. George, M. R. Haas, and A. Pentland, "Big data and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57, no. 2, pp. 321-326, 2014.
S. Zhang, C. Zhang, and Q. Yang, "Data preparation for data mining,"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7, no. 5-6, pp. 375-381, 2003.
S. LaValle, E. S. Lesser, M. S. Hopkins, and N. Krusch witz, "Big data, analytics and the path from insights to valu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1, 2013.
시로타 마코토, "빅데이터의 충격: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김성재 역, 한빛미디어, 201 3.
R. Jacobs, "Rise of Robot Factories Leadin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sweek, Mar. 5, 2015.
S. Ryu, and T. M. Song, "Big data analysis in healthcare," 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vol. 20, no. 4, pp. 247-248, 2014
A. Carugati, R. Liao, and P. Smith, "Speed-to-fashion: managing global supply chain in Zara," Proceedings of the IEEE ICMIT, pp. 1494-1499, Sept. 2008.
이진형, "데이터 빅뱅, 빅 데이터(BIG DATA)의 동향,"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2012.
한주엽, "삼성. LG 등 국내 대기업 SNS 빅 데이터 분석 한창," 디지털데일리, 2011. 12. 04.
김진욱, "영화 마케팅의 빅데이터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 p. 349-356, 2014.
D. Henschen, "Catalina Marketing Aims For The Cutting Edge Of Big Data," Newsweek, Sept. 6,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