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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사례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ig Data Information Systems Building and Cases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4 no.3, 2015년, pp.56 - 61  

이충권 (계명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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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관련하여 많은 성공사례들이 보고되었지만 실제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는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처리와 분석, 그리고 표현과 사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하고, 비즈니스적 측면에서는 구축된 시스템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미리 파악하여 투자를 감행해야 하는 경영진에게 설명해야 한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과 관련된 사항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5W 1H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제시된 프레임워크를 기존의 빅데이터 사례들에 적용한 예시를 보여주었다. 투자를 위한 경영진의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고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종합적인 이해와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many successful cases regarding big data have been reported, building information systems of big data is still difficult. From the perspective of technology the builders need to understand the whole process of systems development ranging from collecting, storing, processing, and analyzing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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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빅데이터의 수집과 저장, 처리와 분석, 그리고 표현과 사용에 이르는 과정을 포괄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되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제시된 프레임워크의 관점에서 빅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빅데이터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있어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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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란 무엇인가? 데이터는 현실 세계로 부터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수집한 사실을 문자나 기호, 그림 등을 이용하여 기록한 것이다. 개인은 생활을 기록하고, 국가는 행정을 기록하고,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을 기록한다.
양(Volume)과 속도(Velocity), 그리고 다양성(Variety)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Laney[3]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거래의 발달이 가져올 새로운 기회와 도전의 중심에는 데이터가 있고, 그 특성이 3V라고 언급하면서 양(Volume)과 속도(Velocity), 그리고 다양성(Variety)이라고 하였다. 양은 기술과 비용의 문제로 과거에는 디지털화 하지 못 했던 데이터를 정보기술을 통하여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게 됨으로써 크다는 뜻을 가진 빅(big)이라는 단어를 덧붙여야 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속도는 컴퓨터의 처리장치가 발달하면서 데이터가 생성되고 분석되는 시간이 매우 빨라진다는 것이다. 인터넷은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가 되었다. 다양성은 미리 정해진 형태로 발생하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생성하는 텍스트, 음성, 그리고 영상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도 수집과 분석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빅데이터의 소스에는 무엇이 있는가? 데이터를 누가 (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어떤 유형(What type)으로 발생시키는지를 조사하고 파악해야 한다. George 등[9]은 빅데이터의 소스를 5가지로 구분하였는데, 정부에 의한 공공(public) 데이터, 개인들에 의해 생성되는 프라이빗(private) 데이터, 인터넷사용으로 인해 발생되는 접속로그와 같은 배출(exhaust) 데이터, 소셜미디어에서 생성되는 커뮤니티 데이터, 그리고 개인의 행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자기계량(self-quantification) 데이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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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 Jacobs, "The pathologies of big data,"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2, no. 8, pp. 36-44, 2009. 

  2. P. Tambe, "Big data investment, skills, and firm value," Management Science, vol. 60, no. 6, pp. 1452-1469, 2014 

  3. D. Laney, "3D Data Management: Controlling Data Volume, Velocity and Variety." Meta Group. Feb. 6, 2001. 

  4. C. Snijders, U. Matzat, and U. Reips, "Big Data: Big gaps of knowledge in the field of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Science. vol. 7, pp. 1-5, 2012 

  5. I. A. Hashem, I. Yaqoob, N. B. Anuar, S. Mokhtar, A. Gani, and S. U. Khan, "big data on cloud computing: Review and open research issues," Information Systems, vol. 47, pp. 98-115, 2015. 

  6. Brynjolfsson, E. "The productivity paradox of information technolog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6, no. 12, pp. 66-77, 1993. 

  7. R. T. Due, "The productivity paradox,"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vol. 10, no. 1, pp. 68-71, 1993. 

  8. N. G. Carr, "IT doesn't matter," Harvard Business Review, pp. 41-49, May 2003. 

  9. G. George, M. R. Haas, and A. Pentland, "Big data and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57, no. 2, pp. 321-326, 2014. 

  10. 전희국, 현근수, 임경빈, 이우현, 김형주, "영화 흥행 실적 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전처리," 정보과학회 컴퓨팅의 실제 논문지, 제20권, 제12호, pp. 615-622, 2014. 

  11. S. Zhang, C. Zhang, and Q. Yang, "Data preparation for data mining," Applied Artificial Intelligence, vol. 17, no. 5-6, pp. 375-381, 2003. 

  12. S. LaValle, E. S. Lesser, M. S. Hopkins, and N. Krusch witz, "Big data, analytics and the path from insights to value," MIT Sloan Management Review, vol. 21, 2013. 

  13. 시로타 마코토, "빅데이터의 충격: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김성재 역, 한빛미디어, 201 3. 

  14. 이수학, 윤병동, "Industry 4.0과 고장예지 및 건전성관리 기술 (PHM) 의 방향," 소음. 진동, 제25권, 제1호, 2015. 

  15. R. Jacobs, "Rise of Robot Factories Leadin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sweek, Mar. 5, 2015. 

  16. S. Ryu, and T. M. Song, "Big data analysis in healthcare," 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vol. 20, no. 4, pp. 247-248, 2014 

  17. A. Carugati, R. Liao, and P. Smith, "Speed-to-fashion: managing global supply chain in Zara," Proceedings of the IEEE ICMIT, pp. 1494-1499, Sept. 2008. 

  18. 이진형, "데이터 빅뱅, 빅 데이터(BIG DATA)의 동향,"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2012. 

  19. 한주엽, "삼성. LG 등 국내 대기업 SNS 빅 데이터 분석 한창," 디지털데일리, 2011. 12. 04. 

  20. 김진욱, "영화 마케팅의 빅데이터 활용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 p. 349-356, 2014. 

  21. 이오준, 박승보, 정다울, 유은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영화 흥행 요인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 권, 제10호, pp. 527-538, 2014. 

  22. D. Henschen, "Catalina Marketing Aims For The Cutting Edge Of Big Data," Newsweek, Sept. 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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