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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SNS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and User Acceptance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11, 2015년, pp.143 - 150  

Ko, Changbae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Kyungdong University) ,  Yoon, Jongsoo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Ka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s can be defined as an individual web page which enables online, human-relationship building by collecting useful information and sharing it with specific or unspecific people. Recently, as the social network services(SNS)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have been paid attenti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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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출처: 김재영(2011). Social Network Service의 정보품질과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성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을 크게 시스템특성, 정보특성, 서비스특성, 감성특성으로 분류 정의함으로써, 이들 특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SNS 사용자의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련성이 인터넷 사용들의 국적 및 개인 성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시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으로 나눔으로써, 이들 특성요인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SNS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련성이 응답자의 국적 및 개인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문헌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가 갖추어야 하는 바람직한 특성을 크게 시스템특성, 정보특성, 서비스특성, 감성특성으로 분류 정의함으로써, 이들 특성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SNS 사용자의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련성이 인터넷 사용들의 국적 및 개인 성향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는가를 실증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SNS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와 함께 SNS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련성이 국적 및 개인 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림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수로서 시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 등의 SNS 특성을 도출하였고, 종속변수로서 SNS만족도와 수용의도를, 그리고 조절변수로서 국적 및 개인성향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타당성 분석은는 배리맥스 방식 및 아이겐 값 1을 기준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표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본 연구에서 이용하고 있는 SNS 특성 변수들이 크게 4개 요인(시 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으로 분류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SNS에 대한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시스템특성, 서비스특성, 정보특성, 감성특성으로 나눔으로써, 이들 특성요인 중에서 어떠한 요인이 SNS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이들 SNS 특성과 만족도간의 관련성이 응답자의 국적 및 개인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SNS의 특성이 사용자의 SNS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SNS의 특성과 SNS만족도간의 관련성이 국적 및 개인성향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의 기존연구들을 토대로 SNS를 받아들이는 개인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혁신성 정도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SNS를 중심으로 어떠한 특성이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관련 분야의 업체 및 전문가들에게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1: SNS의 시스템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의 서비스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S의 정보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SNS의 감성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SNS만족도는 SNS수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SNS의 특성과 SNS만족도간의 관련성은 국가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7: SNS의 특성과 SNS만족도의 관련성은 개인성향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H2: SNS의 서비스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SNS의 시스템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S의 정보특성은 SNS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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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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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23. J., Yoo,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Intentions to Use Mobile SNS", Master's Thesis of Graduate School of Chungnam Univ., 2011. 

  24. C.B., Ko, and J.S., Yoon,,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SN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4, No4, pp.65-80,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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