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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M서비스에서 지각된 네트워크외부성과 경험가치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Network Externalities and Experiential Value Perceived from MIMService on Continuous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1, 2013년, pp.51 - 67  

이룡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Instant Messenser (MIM) Market With the market is enlarging and attracting more and more companies. With the market expanding and number of users increasing, the competition in this area will be fierce. In order to gain competitive advantage,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strategy to maximi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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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이 제기한 경험가치의 분류체계는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분류함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31]. 따라서 본 연구는 경험가치 분야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경험가치의 분류체계인 Sweeney and Soutar[33]의 분류체계를 채택하고자 한다. 하지만 Sweeney and Soutar[33]가 제시한 사회적 가치의 조작적 정의를 볼 때 본 연구의 특성에 부합되지 않는 다고 판단되어 사회적 가치는 본 연구에서 제외하고 기타 경험적 가치를 채택하여 연구에서 활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에서 고객들이 지각하는 네트워크외부성과 경험 가치가 사용자의 만족과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런 사용자 만족과 지각된 유용성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네트워크외부성이 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 존재한다[11, 14, 35]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네트워크외부성이 직접적으로 고객들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가 지각하는 네트워크외부성과 경험가치가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 유용성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해 주는 어떤 가치가 기존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보다 우수하다고 인지되는 정도를 말한다.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는 기존의 SMS와 같은 메시지 서비스와 달리 무료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기존의 제품보다 가치가 있다고 고객들이 인지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 본 연구에서 탐색적으로 경제적 가치와 지각된 유용성의 인과관계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호환성을 분류함에 있어서 수직적 호환성만을 채택하여 연구에 사용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들을 살펴보면 수평적 호환성 즉 경쟁 기술간 호환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1:지각된 네트워크 크기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2:지각된 네트워크 크기는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3:지각된 네트워크 크기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1:지각된 수직호환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2:지각된 수직호환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3:지각된 수직호환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1:지각된 기능적 가치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2:지각된 기능적 가치는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3:지각된 기능적 가치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지각된 사용자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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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경험가치는 무엇인가? 온라인 경험가치에 체계적인 연구는 Mathwick at al.[26]의 연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들은 온라인 경험가치를 ‘소비 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소비목표 혹은 목적 달성을 촉진하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 서비스 수행 및 제품속성에 대해 소비자들의 지각된 상대적인 선호도’라고 정의하였다.
네트워크외부성의 구성요인은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나? 네트워크외부성의 구성요인은 네트워크 크기, 호환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11, 15].
소비자가 지각하는 경험가치의 측정 아이템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Sweeney and Soutar은 온라인 경험가치의 구성요인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온라인 경험가치의 구성요인에 대한 분류방법은 학자들마다 다르다. Sweeney and Soutar[33]은 소비자가 지각하는 경험가치의 측정 아이템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넓은 범위 에서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 하였다. 그리고 기능적 가치를 세부적으로 경제적 가치와 성과적 가치로 구분하였다. 이들이 제기한 경험가치의 분류체계는 소비자의 경험가치를 분류 함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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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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