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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엔지니어링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유망국가 분석 - 시장 현황 및 입낙찰 절차를 중심으로 -
A Study on International Engineering Market Focusing on Engineering/Consulting Delivery System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2, 2013년, pp.171 - 183  

김상범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곽현준 (동국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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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화되어가는 세계 경제위기와 더불어 내수시장은 침체의 덫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따라서 필연적으로 국내 건설업계는 대규모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주되고 있는 해외 건설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시공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의 기업들은 그나마 해외시장의 개척에 성과를 얻어가고 있으나, 중소 규모의 업체 특히 규모가 영세하고 해외 실적이 부족한 엔지니어링 업계는 해외시장 진출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시장에 기진출한 경험이 매우 적거나 앞으로의 진출을 희망하고 있는 업체들을 위하여 해외시장 진출의 기초 정보 분석을 수행하였다. 해외 건설시장 진출을 위해 관련기관 및 유관단체의 선행연구와 건설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건설통계자료를 수집하고, 그 진출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분석을 수행했다. 해외시장을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기타(유럽, 북미 태평양, 중남미)지역 등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별로 진출 유망국가를 선정하여 최종 선정된 국가의 입낙찰 관련 제도 정보를 중심으로 개괄적인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국내외 해당국가들의 사업 입찰시 자격요건 충족 및 입 낙찰절차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국내 입 낙찰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분석은 해외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의 기초정보 확보에 합리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omestric Construction & Engineering market has been long in recession due to the global economic crisis.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ies consequently looks at overseas construction markets where relatively more construction projects are constantly required. In order to provide meaningful inform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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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3개의 진출 유망 국가를 해외건설 관련기관 및 연구기관 등에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각 국가별로 특이사항 및 건설사업 입찰과 관련하여 주요 고려사항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앞서 제시한 제도적인 개선방안 이외에도 다음의 2가지 방안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비록 쿠웨이트와 같은 몇몇 중동지역 국가들에서는 국제입찰의 경우 최저가 낙찰제를 채택하고, 그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는 소수국가에 국한된 특이사항에 해당하고 국제기준 등에는 부합하지 않는다.
  • 선행연구에 대한 이론적 고찰결과 해외시장 진출지역이 대부분 선진국에 한정되어 있고,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진출에 대한 제도적 전략의 한계성이 나타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망국의 입∙낙찰제도 분석을 통하여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돕고자 한다.
  • 따라서 이러한 업계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과 국내 제도상의 한계점 등을 고려하여 종합건설업계와 같은 대형시공사보다는 해외 시장에 기진출한 엔지니어링 업체와 진출을 희망하고 있는 업체를 본 연구의 연구 대상으로 하여 해외시장의 기본 정보를 조사하고 입∙낙찰제도의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계, 유관단체 및 연구기관 등에서 제시된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고 이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건설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단계별로 진출 유망 후보국가 선정 및 최종 진출 유망 국가를 선정하였다. 또한 이들 국가에 대한 건설 시장 환경, 입∙낙찰절차 및 입찰 시 국내 업체가 고려해야 할 특이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최종 진출 유망국가 선정 방법과 제공된 해당국가의 정보는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그 의미를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한 개선방안 역시 타 연구 등에서 제시한 것들과 많은 공통적인 요소들을 공유하고 있거나 이미 국내제도에서 이를 반영한 방침들을 제시하거나 운영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건설통계자료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전세계를 연구대상으로 살펴보기보다는 수주금액을 토대로 시장 규모를 기준으로 용역부문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지역으로 그 범위를 제한하여 진출 유망국가를 선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계, 유관단체 및 연구기관 등에서 제시된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고 이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건설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단계별로 진출 유망 후보국가 선정 및 최종 진출 유망 국가를 선정하였다. 또한 이들 국가에 대한 건설 시장 환경, 입∙낙찰절차 및 입찰 시 국내 업체가 고려해야 할 특이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 또한 수집된 선행연구자료 및 건설통계자료들을 활용하여 해외시장을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기타(유럽, 북미∙태평양, 중남미)지역 등으로 구분하여 각 권역별로 진출 유망국가를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국가에 한하여 해당국가의 입찰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입∙낙찰체계와 국내 입∙낙찰체계와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해외 건설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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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엔지니어링의 사업비가 건설사업 총공사비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건설엔지니어링의 사업비는 건설사업 총공사비 중에서 3~5%정도를 차지하여 매우 미미하다고 평가될 수도 있으나. 최종 사업목적물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침은 물론이고 시공, 유지관리, 사용자 활용 등의 Value-chain 파급효과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도적인 개선방안 이외의 방안은? 따라서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앞서 제시한 제도적인 개선방안 이외에도 다음의 2가지 방안을 추가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비록 쿠웨이트와 같은 몇몇 중동지역 국가들에서는 국제입찰의 경우 최저가 낙찰제를 채택하고, 그 기조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는 소수국가에 국한된 특이사항에 해당하고 국제기준 등에는 부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국내에서는 저가입찰을 원천봉쇄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하거나 평가항목을 더욱 구체화하여 최저가 낙찰기조를 폐지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둘째, 발주기관의 다양화, 특수화에 대처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국제기준을 고찰하여 사업규모만으로 입∙낙찰절차를 규정하기 보다는 사업의 특성, 발주자의 요구 및 역량을 추가하여 구체적인 법조항, 세부평가항목 등을 신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업체선정기준 등에서 가격요소의 중 저가낙찰을 유도하는 요소의 비중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차후 간접적으로는 국내 업체의 기술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다.
베트남 건설시장의 특징은? 건설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자국자본의 취약으로 인해 인프라 건설은 JBIC(Japan Bank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WB(World Bank), ADB(Asian Development Bank) 등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및 기타 외국자본에 의존하여 왔으며 열악한 인프라 상황 개선을 위해 BOT, BTO, BT 등을 통한 외국 민간자본유치를 도모하고 있으나 아직 제도상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어 본격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건설사업 발주형식은 재원에 따라 국가프로젝트, 원조프로젝트(ODA, UN, OECF, ADB, WB 등), 합작투자 프로젝트의 3가지 유형이 있다. 국가차원의 건설 프로젝트를 발주하고 주관하는 주요 정부부처로는 상∙하수도, 주택 등의 사업을 담당하는 건설부(MOC, Ministry of Construction), 도로, 터널, 항만, 교량 등의 사업을 담당하는 교통부(MOT, Ministry of Transportation), 국방부(MOD, Ministry of Defence) 등의 정부부처 및 산하 국영 건설업체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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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권율.김한성.박복영.황주성.홍수연 (2006), "우리나라 대외원조정책의 선진화방안:국제개발협력 패러다임 변화와 한국 ODA의 개혁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 김상범, 김재욱, 이정대(2008), "엔지니어링입.낙찰제도해외 사례 벤치마킹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2D호, pp.249-258. 

  3. 박환표.박상훈.조문영 (2004),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대외 경쟁력 저하원인 분석을 통한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 건설관리, 제5권 제6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101-109. 

  4. 박환표.신은영 (2006). "국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의 베트남 진출전략", 건설관리, 제7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98-108 

  5. 이승우 (2004), "공공공사 입.낙찰제도의 현황과 효율적 운영 방안; 최저가 낙찰제를 중심으로", 한국건설관리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6. 장시복(2008),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세계 경제의 위기", 사회경제평론 제31호, 한국사회경제학회, pp.77-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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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정진팔.박문선.김용수 (2007), "건설공사 입.낙찰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대한주택공사의 발주공사를 중심으로" ,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9. 조문영.이교선.박환표.신은영.박상훈.윤영주.김종현 . 김태엽.박형원.박민우.김태완.권율.박복영.지만수.조현준.권경덕.오동윤.배희연(2003),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건설엔지니어링 핵심기술개발 연구: 건설엔지 니어링업체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0. 지세현.이현수.박문서.송상훈 (2006), "국내 공공공사 발주 및 낙찰제도 개선방안; 미국, 영국, 일본 사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p.367-373 

  11. 최봉건.박성제.조훈희(2006), "국내건설엔지니어링입.낙찰 제도 개선방안 연구", 정기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12. 최준열.전락근.김재준(2006), "해외건설 실적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시장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7권 제4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109-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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