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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3, 2013년, pp.22 - 32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기술심의팀) ,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Generally, asset management procedure consists of exact information collection, decision of service level, analysis of aspiration level, analysis of financial condition and available budget, preparation of asset management plan, and value of modified asset. In this study, for the risk-based asset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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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 매트릭스방법은 무엇에 의해 평가되는가? | 한편 성능척도의 위험도분석을 통한 실제적인 정량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위험도 매트릭스 방법을 이용하였다. 위험도 매트릭스방법은 발생가능성(occurrence)과 위험정도에 의해 평가된다(INGENIUM and IPWEA 2006). 일반적으로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와 같은 광범위한 네트워크 개념의 위험도 분석을 위해서는 실제 위험도 측정에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어떤 경우에는 데이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위험도의 정확한 측정은 사실상 불가능할 수도 있다. | |
가장 합리적인 위험도분석은 무엇인가? | 위험도분석은 위험정도(consequence), 즉 보수비용, 수입의 감소, 서비스수준 미달, 인명 손실, 자산에 대한 위협, 지속적인 요구수준 미달, 제3자 손실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경우 파손확률을 산출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그러나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위험사건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구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는 여러 단계로 등급화(예, A~E) 하거나 정량적인 확률(예, 0. | |
위험도분석 시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위험도분석은 위험정도(consequence), 즉 보수비용, 수입의 감소, 서비스수준 미달, 인명 손실, 자산에 대한 위협, 지속적인 요구수준 미달, 제3자 손실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경우 파손확률을 산출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그러나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위험사건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구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는 여러 단계로 등급화(예, A~E) 하거나 정량적인 확률(예, 0.02)로 나타내고 이를 등급화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Seo and Choi 2008, Baker 2009). 본 연구에서는 교량 기본현황정보에 대한 위험도분석을 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 산정방법을 적용하였다. |
국토해양부 (2009).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
국토해양부 (2010). 도로교설계기준.
국토해양부 (2012). 201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박경훈.선종완.박철우.이민재 (2009).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의 교량구조물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6D호, pp. 727-736.
방재연구소 (2008). 리스크 곡선을 활용한 재난발생 특성분석방안 연구, 국립방재연구원.
신성일.이병훈 (2008). 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한 서울시 도로시설물 관리 전략,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최욱.지승구 (2007). "국내 시설물의 유지관리 제도 발전 방안". 시설안전 2007년 겨울호, 한국시설안전공단.
최현호 (2004). 퍼지 및 불확실 신뢰도를 이용한 대형토목구조물의 위험도 및 안전도 분석방법,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2005). 생애주기비용에 기초한 시설물최적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Baker, Michael Jr. (2009). Risk Management Strategy for Bridges and Structures, Pennsylva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oe, David (2002). Risk Based Bridge Asset Management, Pitt & Sherry (http://www.pittsh.com.au/documents/RiskBasedAsse%20Management.pdf).
INGENIUM & IPWEA (2006).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IIMM) - Version 3.0, ISBN 0-473-10685-X.
Seo, Jong Won & Choi, Hyun-Ho (2008). "A Riskbased Safety Impact Assessment Methodology for Underground Construction Projects in Korea",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34, No. 1, pp. 72-81.
TRB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9). An Asset-Management Framework for the Interstate Highway System, NCHRP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Board) Report 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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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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