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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 개념을 적용한 교량 자산관리의 성능평가방법 연구
A study on Risk-based Bridge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Asset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4 no.3, 2013년, pp.22 - 32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기술심의팀) ,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인프라구조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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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인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절차는 기존 자산의 명확한 정보획득, 서비스수준의 설정, 요구수준의 분석, 재정상태와 가용예산의 분석, 자산관리 계획의 준비, 수정된 자산의 정보 획득 순으로 구성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적인 위험도분석 기반의 개선된 교량 자산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상태평가 및 성능측정, 성능척도의 설정, 파손형태 및 위험도 분석 등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보다 효율적인 교량 관리를 위하여 위험도 고려가 필요한 교량 기본현황정보 및 성능척도 항목을 설정하였고, 정량적 정성적 위험도를 고려한 성능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위험정도와 발생가능성을 고려한 위험도 매트릭스를 이용한 성능평가방법은 교량의 서비스수준을 보다 합리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제안된 위험도분석 절차와 방법이 접목된 교량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을 이용하면 보다 합리적인 자산관리 의사결정이 가능하며, 향후 최적의 유지관리 의사결정을 위한 자산관리 체계구축 및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asset management procedure consists of exact information collection, decision of service level, analysis of aspiration level, analysis of financial condition and available budget, preparation of asset management plan, and value of modified asset. In this study, for the risk-based asset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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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도 교량,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에 대한 연구가 최근 들어 관심을 받고 있으나, 개별 시설물 또는 관리주체에 최적화된 구체적인 방법론이 마련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발전된 자산관리 적용방안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의 일환으로 자산관리 과정의 주요소인 교량 성능평가에 위험도를 고려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연구를 통해 현실적인 절차의 적용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제시된 성능척도들은 교량의 상위수준인 도로시설 전체에 대한 성능지표로 적정한 항목, 사용자 지향의 서비스 관련 항목, 정성적인 측면을 정량화하는 것의 합리성을 획득하기 어려운 항목 등 국도 상 교량의 성능지표에 위험도를 고려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사례를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는 항목들이 다수 포함되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험도를 분석하기 위해서 기존의 성능척도 중에서 최대한 현실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는 지표 5가지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으며, 각 성능척도에 대한 위험도분석을 통한 정량화를 수행하여 신뢰도를 높이고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하고자 한다. 실제적인 정량화가 가능한 성능척도들을 위험도분석방법에 따라 평가하여 조합하는 것이 위험도를 고려한 교량 자산관리의 핵심이 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용중인 교량에 내재된 잠재적인 위험도를 고려한 교량 자산관리를 위하여 위험도 개념을 적용한 자산관리 절차를 제안하였고, 적용을 위해 필요한 상태평가 및 성능측정, 성능척도의 설정, 파손형태 및 위험도 평가 등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실제 교량에 대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여 적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현재 또는 미래의 재난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시점에서의 재난 위험도에 대한 정보, 즉 재난 유형에 따른 피해규모별 재난 발생빈도(주기)와 발생확률, 이로 인한 사회적 · 경제적 파급 등을 고려한 사회적 위험지수와 같은 재난발생 양상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재난위험지표가 필요하다(방재연구소 2008). 본 연구에서는 교량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지진과 홍수로 한정하고, 이러한 재해에 대한 취약도를 정량화하기 위하여 내진설계 여부 및 하천통과 교량의 여유고와 여유장을 고려하여 표 8과 같이 위험정도를 구분하였다. 기타 바람, 쓰나미 등의 다른 재해에 대해서는 국내에서 발생 가능성이 낮아 제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이고 일반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위험도 개념이 고려된 교량 자산관리 절차를 제안하고, 교량 성능평가를 위하여 기본현황정보 및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s; PM)1)의 정량적 · 정성적 위험도 평가 기준 및 방법을 제안하고, 실제 적용 사례를 제시하였다.
  • 여기서는 개략적인 위험사건의 결과를 획일적으로 비용으로 환산하여 위험도 순위를 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일반적인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절차인 IIMM의 진보된 자산관리 절차를 기본으로 하여 교량의 실제적인 자산관리를 위한 위험도를 고려한 평가절차를 제시하였다.
  • Baker(2009)의 연구는 단순히 상태등급, 내하력 등 직접적인 기능에만 국한된 위험도분석 연구를 간접적인 기능까지 위험요소로 확장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교량의 서비스수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위험인자를 규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성능척도의 위험도를 고려한 서비스수준 평가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발전된 개념의 위험도가 고려된 교량 자산관리 적용방안을 제안하였다.
  • 정량적 위험도분석을 위하여 위험도 매트릭스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지표들 간의 상대적인 가중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AHP 방법을 적용하였다. 실제 교량에 대한 자료수집과 현장조사를 통해 취득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안된 방법의 실 적용성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기본현황정보에 대한 위험도와 성능척도와 관련된 위험도의 결합은 두 위험도 항목의 명확한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불가하므로 상호독립으로 가정하였고, 각 위험도분석의 결과는 분석수행단계에서 각각의 중요도를 고려하여 가중치를 결정하고, 가중곱의 합으로 최종적인 위험도를 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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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도 매트릭스방법은 무엇에 의해 평가되는가? 한편 성능척도의 위험도분석을 통한 실제적인 정량화를 수행하기 위하여 위험도 매트릭스 방법을 이용하였다. 위험도 매트릭스방법은 발생가능성(occurrence)과 위험정도에 의해 평가된다(INGENIUM and IPWEA 2006). 일반적으로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와 같은 광범위한 네트워크 개념의 위험도 분석을 위해서는 실제 위험도 측정에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어떤 경우에는 데이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위험도의 정확한 측정은 사실상 불가능할 수도 있다.
가장 합리적인 위험도분석은 무엇인가? 위험도분석은 위험정도(consequence), 즉 보수비용, 수입의 감소, 서비스수준 미달, 인명 손실, 자산에 대한 위협, 지속적인 요구수준 미달, 제3자 손실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경우 파손확률을 산출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그러나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위험사건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구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는 여러 단계로 등급화(예, A~E) 하거나 정량적인 확률(예, 0.
위험도분석 시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위험도분석은 위험정도(consequence), 즉 보수비용, 수입의 감소, 서비스수준 미달, 인명 손실, 자산에 대한 위협, 지속적인 요구수준 미달, 제3자 손실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경우 파손확률을 산출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그러나 파손확률을 구하기가 불가능한 경우 위험사건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구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는 여러 단계로 등급화(예, A~E) 하거나 정량적인 확률(예, 0.02)로 나타내고 이를 등급화 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Seo and Choi 2008, Baker 2009). 본 연구에서는 교량 기본현황정보에 대한 위험도분석을 위하여 정성적인 위험도 산정방법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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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국토해양부 (2009).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 

  2. 국토해양부 (2010). 도로교설계기준. 

  3. 국토해양부 (2012). 201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4. 박경훈.선종완.박철우.이민재 (2009).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의 교량구조물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6D호, pp. 727-736. 

  5. 방재연구소 (2008). 리스크 곡선을 활용한 재난발생 특성분석방안 연구, 국립방재연구원. 

  6. 선종완.박경훈.이민재.박철우 (2011). "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서비스수준 및 성능척도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2권 제2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01-110. 

  7. 신성일.이병훈 (2008). 자산관리시스템을 통한 서울시 도로시설물 관리 전략, 서울시정개발연구원. 

  8. 이민재.박경훈.박철우.선종완.이동열 (2010).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가치평가방법 및 체계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11권 제6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35-44. 

  9. 최욱.지승구 (2007). "국내 시설물의 유지관리 제도 발전 방안". 시설안전 2007년 겨울호, 한국시설안전공단. 

  10. 최현호 (2004). 퍼지 및 불확실 신뢰도를 이용한 대형토목구조물의 위험도 및 안전도 분석방법,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 (2005). 생애주기비용에 기초한 시설물최적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12. Baker, Michael Jr. (2009). Risk Management Strategy for Bridges and Structures, Pennsylva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3. Coe, David (2002). Risk Based Bridge Asset Management, Pitt & Sherry (http://www.pittsh.com.au/documents/RiskBasedAsse%20Management.pdf). 

  14. INGENIUM & IPWEA (2006).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IIMM) - Version 3.0, ISBN 0-473-10685-X. 

  15. Seo, Jong Won & Choi, Hyun-Ho (2008). "A Riskbased Safety Impact Assessment Methodology for Underground Construction Projects in Korea",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ASCE, Vol. 134, No. 1, pp. 72-81. 

  16. TRB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9). An Asset-Management Framework for the Interstate Highway System, NCHRP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Board) Report 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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