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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자산관리의 서비스수준 결정을 위한 성능척도 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s for Level of Service(LOS) of Bridge Asset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2, 2011년, pp.101 - 110  

선종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구조교량연구실) ,  박경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구조교량연구실) ,  이민재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박철우 (강원대학교 공학대학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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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물 중 교량은 다른 시설물보다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며, 파손 등이 발생할 경우 훨씬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에 관한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한다. 하지만 향후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예산 및 인적자원은 더욱 한정되어 갈 것이다. 자산관리기법은 이러한 한정된 자원으로 효율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자산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Level of Service; LOS)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결정되어야 하며, LOS는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s; PM)를 통해 정량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PM을 개발하였으며, PM을 활용한 LOS 평가 방법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LOS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자산관리 대상, 항목 등을 결정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교량의 자산관리관련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bridges can cause more significant damage than other infrastructure a certain level of safety shall necessarily be secured for users. As most of bridges' service life become 20-30 years there will be a dramatic increase in the maintenance and repair cost but the budget and human resource w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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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능척도(PM)는 교량 또는 시설물의 자산관리에 있어 대상의현 상태가 자산관리주체가 정의한 LOS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를 정성적/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상적인 교량 자산관리를 위해 표 2와 같이 LOS와 연계된 21개의 PM과 PM을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정량적 평가기준(안)을 제시하였다. 표 1의 각 고객가치(CV)에 해당하는 LOS에 연계되는 표 2의 PM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LOS에 근거한 새로운 평가기준과 평가방법, 활용방안을 제시한 기초연구로 성능척도 항목의 결정, 가치함수의 결정, 가중치의 결정 등을 교량유지관리 전문가집단으로 국한하여 수행하였다. 보다 객관적이며 실제 활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교량 이용자와 실제 자산관리를 수행할 관리주체 담당자를 포함한 자산관리 위원회를 구성하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식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사례 대상교량의 LOS 평가는 교량 관리 전문가들에 의해 교량의 자산관리가 수행되는 경우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함으로서 LOS 평가 절차 및 방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개선하고, 적용성 및 적합성을 검토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가치 이론(value theory)(김인호 2001)의 방법론을 참고하여, 각 등급의 변화 중 그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경우와 비교하여 나머지 등급 변화의 중요도를 상대적인 값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최하위 등급인 E와 최상위 등급인 A를 각각 0%와 100%의 가치(value)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등급변화에 따른 중요도의 변화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식 (2)와 같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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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기반시설물 중 교량이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에 관한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기반시설물 중 교량은 다른 시설물보다 열악한 환경에 노출되며, 파손 등이 발생할 경우 훨씬 심각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일정 수준 이상의 안전에 관한 성능을 반드시 유지하여야 한다. 하지만 향후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예산 및 인적자원은 더욱 한정되어 갈 것이다.
자산관리기법을 교량설계에 적용하기 위해서 먼저 무엇이 결정되어야 하는가? 자산관리기법은 이러한 한정된 자원으로 효율적인 교량의 유지관리를 위한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자산관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Level of Service; LOS)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 결정되어야 하며, LOS는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s; PM)를 통해 정량적으로 결정될 수 있다. 본 논문은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PM을 개발하였으며, PM을 활용한 LOS 평가 방법을 정립하였다.
서비스수준(LOS)은 어느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기존 시설물 유지관리에서는 관리자 관점만이 고려된 성능척도(PM)만을 이용한데 비해 자산관리에서는 LOS라는 지표를 이용해 사용자 관점과 관리자관점을 모두 고려한 의사결정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LOS는 관리자 및 사용자에게 교량시설물이 제공하는 LOS의 평가, 평가된 LOS의 공지, 유지 관리 조치 수행의 우선순위 선정, 제공되는 LOS와 비용 분석, 수행된 조치에 따른 LOS의 변화에 대한 예측 등 다양한 관리 활동을 수행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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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 (2009).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2. 김인호 (2001). 건설사업의 리스크관리, 기문당, pp. 256-265 

  3. 박경훈, 선종완, 박철우, 이민재 (2009). "사회기반시설물 자산 관리의 교량구조물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6D호, pp. 1-10 

  4. 채명진, 이규, 김정렬, 조문영 (2009). "국내외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발전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제10권, 제2호, pp. 55-63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9a). 교량의 성능 및 사용효율 증대를 위한 자산관리 기법 개발, 2차년도 보고서, pp.170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9b), 자산관리 통합프레임워크 및 정책 개발(II), 2차년도 보고서, pp. 207 

  7.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2009). 자산관리체계 Framework 개발 용역 보고서, pp. 1-8 

  8. 한국시설안전공단(2005). 생애주기 비용에 기초한 시설물 최적 유지관리 시스템 개발, pp. 297 

  9. 한국시설안전공단(2010). LCC예측모델을 활용한 도로시설물 유지관리계획 수립방안연구 최종보고서, pp. 350 

  10. INGENIUM and IPEWA (2006)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Ver 3.0, ISBN 0-473-10685-X. 

  11. National Asset Management Steering Group (2007) Developing Levels of Service and Performance Measures: Creating customer value from community assets, Ver. 2.0 

  12. Saaty, T.L. & Vargas, L.G. (2001) Models, Methods, Concepts & Applic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Kluwer Academic Publishers, Boston/Dordrecht /London, pp. 1-24 

  13. TRB, NCHRP Report 551 (2006), Performance Measures and Targets for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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