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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도기반 교량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Basic Study for Development of Risk Based Bridge Maintenance Priority Decision Model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8 no.2, 2017년, pp.108 - 116  

김동진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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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량은 공용 연수의 증가로 인하여 추후 유지관리 비용이 상당히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부처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위험도기반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일반적인 위험 인자 14개를 선정하고, AHP분석을 수행하여 중요 인자 5개를 선별하였다. 기존 문헌 고찰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선정된 인자에 대한 평가 기준, 영향도 가중치 등을 도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엑셀시트 기반의 위험도기반 우선순위 선정 기초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모델을 기존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방법과 병행하여 사용한다면 보다 합리적인 교량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pected that the maintenance cost of domestic bridges will increase considerably due to the increase of bridge service time. In response to this situation, the government and relevant ministries are focusing on developing ways to efficiently allocate limited budgets and to rationally select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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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인자들을 추출하고 중점 관리 인자를 결정하며 교량의 위험도 평가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위험도기반의 우선순위 선정 기초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현재 국내의 다양한 위험도 인자를 활용한 의사결정 모델 연구는 아직 걸음마단계 수준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인자들을 추출하고 중점 관리 인자를 결정하며 교량의 위험도 평가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그리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위험도기반의 우선순위 선정 기초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상대적인 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교량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자의 평가결과에 따라서 유지관리 우선순위 결과의 변동이 클 수 있다. 따라서 평가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교량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량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이 진행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위험도기반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집중 관리되어야 할 인자를 5가지(세굴, 지진, 홍수, 제설제, 중차량)로 파악하였으며 기존문헌 고찰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선정된 인자에 대한 상대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는 추구 개선된 모델의 개발에 제반 자료로써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 4와 같다. 본 연구는 정성적 위험도 평가 방법에 기초하여 교량 위험도의 크기 비교하였다. 비교를 위한 정량화를 위해 위험 인자별 교량 파손 가능성 평가 점수, 영향도 평가 점수 그리고 교량 연평균일교통량(Annual Average Daily Traffic Volume; AADT)과 교량 길이 데이터의 조합으로 교량 위험도를 계산하였다.
  • 본 연구에서 위험도 평가의 수행 이유는 유지관리와 대체가 필요한 교량들을 우선적으로 찾아내는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현행 유지관리 방식은 교량의 정기검사를 바탕으로 교량 관리를 수행해 왔지만 이는 교량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 미래의 발생 가능한 위협과 위협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 본 연구에서는 교량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선정하기 위하여 위험도 점수의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닌 교량의 상대적인 비교를 위한 목적으로 위험도기반의 의사결정 기초 모델(엑셀기반)을 제시하였다.
  • 이중 교통량은 교량의 중요도를 평가하는 요소 중에 가장 핵심적으로 AADT로 표현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AADT값과 교량의 규모를 평가하기 위한 교량 길이를 중요도 계수 구성 요소로 설정하여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정량화를 위한 평가 기준은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2016 도로업무편람”내의 국내의 모든 AADT와 교량 길이 데이터를 크기순으로 정렬하고 AADT와 교량의 길이가 너무 작거나 큰 교량들을 제외 한 후, 9등급으로 급간을 등분하여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하여 교량 위험도 정의, 교량 위험도 평가, 위험 인자 등 모델 구축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선행연구)을 파악하였다. 기존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에서 의미하는 위험도 정의와 연구에 적용할 위험 인자를 선정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평가요소가 비슷한 인자를 통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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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교량은 왜 유지관리 비용이 상당히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국내 교량은 공용 연수의 증가로 인하여 추후 유지관리 비용이 상당히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부처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 교량의 유지관리 비용의 상당한 증가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부처는 무엇에 집중하고 있는가? 국내 교량은 공용 연수의 증가로 인하여 추후 유지관리 비용이 상당히 증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부처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위험도기반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일반적인 위험 인자 14개를 선정하고, AHP분석을 수행하여 중요 인자 5개를 선별하였다.
본 연구는 무엇을 위하여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인자들을 선별하였는가? 이에 대응하여 정부와 관련 부처는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유지관리 우선순위를 합리적으로 선정할 수 있는 방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위험도기반의 유지관리 우선순위 선정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량의 파손을 야기하는 일반적인 위험 인자 14개를 선정하고, AHP분석을 수행하여 중요 인자 5개를 선별하였다. 기존 문헌 고찰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선정된 인자에 대한 평가 기준, 영향도 가중치 등을 도출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엑셀시트 기반의 위험도기반 우선순위 선정 기초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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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ang, J. M., Lee, D. Y., Park, J. B. and Lee, M. J. (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BIM-based Asset Management Model for Maintenance of the Bridge"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5, pp. 3-11. 

  2. Park, S. Y., Oh, E. H., Choi, B. H., and Kim, J. M. (2016). "A Development Direction of Infrastructure Based Disaster Mitigation & Management Intergrated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3, pp. 134-142. 

  3. Kim, G. H., Kim, D. J., Lim, J. K., Park, M. Y. and Lee, M. J. (2016). "Basic Study on Bridge Asset Management Framework and LOS for Efficient Downtown Bridge Maintenance"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5), pp. 671-679. 

  4.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2016 Roadworks Manual" 

  5. Kwak, K. S., Park, J. H., Chung, M. K. and Woo, H. S. (2006). "Bridge Scour Prioritization and Management System (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B, 26(2B), pp. 187-195. 

  6. Bae, Y. G., and Lee, S. L. (2013). "Ship Collision Risk Assessment and Sensitivity Analysis for Seacrossing Bridg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 33(5), pp. 1753-1763.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3). "Evaluation of the Risk of Bridge Structures against Fire Damage" 

  8. Cho, J. S., Gil, H. B., Kim, B. G., Lee, J. H. and Choi, M. J. (2015). "Techniques and Frameworks for Rapid Bridge Replacement after Extreme Event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9. Moon, Franklin L., Laning, Jennifer, Lowdermilk, David S., Chase, Steven, Hooks, John and Aktan, A. Emin, (2009). "A Pragmatic, Risk based Approach to Prioritizing Bridges" SPIE, Vol. 7294. 

  10. Deco, Alberto and Frangopol, Dan M., (2011). "Risk Assessment of Highway Bridges under Multiple Hazards" Journal of Risk Research, 14, pp. 1057-1089. 

  11. Imam, B.M., Chryssanthopoulos, M.K. (2012). "Causes and Consequences of Metallic Bridge Failure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Bridge and Structural Engineering (IABSE) , 22(1). pp. 9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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