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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히트펌프의 성능 특성 및 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5 no.12, 2016년, pp.34 - 37  

안재환 (한국식품연구원 스마트유통시스템연구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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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히트펌프 시스템을 제시하여 자동차의 다양한 난방조건에서 주행거리 감소문제를 최소화하여 전기자동차의 대중화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저온조건 난방 시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와 제습조건 난방 시 이중증발기 제습난방 히트펌프를 각각 제시하고, 기존의 전기자동차 히트펌프와 비교 및 고찰을 수행하였다.
  • 전기자동차 히트펌프는 공기열원을 이용하여 실외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실내로 열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외기온도가 낮아지면 난방용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대해 배터리와 전장에서의 폐열을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두 개의 열원을 함께 이용하는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를 제시하고 저온조건에서의 성능향상 방법을 제시하여 히트펌프가 난방용량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조건에서 히터의 난방보조장치로써 최대한의 난방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여 난방운전에 따른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최소한도로 하고자 하였다.
  • 공기온도가 너무 낮으면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에서 공기열원 이용의 효과가 없어 폐열원만으로 운전되므로 난방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그림 3과 같은 열원의 병행운전 방법을 제시하였다. 폐열원의 루프를 일종의 축열조로 이용하여 공기열원 단독운전 동안 폐열을 저장하고, 일정 온도까지 냉각수온도가 상승하면 폐열원을 이용하여 난방운전을 하여 공기열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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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에서 공기온도가 너무 낮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되는가? 수로부터의 열전달이 가능하게 된다. 공기온도가 너무 낮으면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에서 공기열원 이용의 효과가 없어 폐열원만으로 운전되므로 난방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그림 3과 같은 열원의 병행운전 방법을 제시하였다. 폐열원의 루프를 일종의 축열조로 이용하여 공기열원 단독운전 동안 폐열을 저장하고, 일정 온도까지 냉각수온도가 상승하면 폐열원을 이용하여 난방운전을 하여 공기열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였다.
전기자동차 히트펌프의 단점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 히트펌프는 공기열원을 이용하여 실외로부터 열을 흡수하여 실내로 열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외기온도가 낮아지면 난방용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대해 배터리와 전장에서의 폐열을 추가적으로 이용하여 두 개의 열원을 함께 이용하는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를 제시하고 저온조건에서의 성능향상 방법을 제시하여 히트펌프가 난방용량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조건에서 히터의 난방보조장치로써 최대한의 난방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여 난방운전에 따른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최소한도로 하고자 하였다.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 시스템의 압축기에서 토출된 냉매는 어떤 이동을 하는가? 그림 1은 이중열원 이용 히트펌프 시스템의 개략도를 나타낸다. 압축기에서 토출된 냉매는 실내의 응축기에서 열을 방출하고, 각각의 팽창밸브를 지나 실외 측의 증발기와 폐열 측의 증발기를 각각 지나서 압축기로 다시 흡입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된다. 폐열 측 증발기는 냉각수와 냉매를 열교환하기 위한 판형 열교환기를 사용하였으며, 냉각수는 배터리 및 전장 측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모사하기 위한 히터에서 가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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