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고속 철도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의 진동 및 방사 소음 해석
Characteristics of Vibration and Sound Radiated from Rails of Concrete Slab Tracks for Domestic High Speed Train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7, 2013년, pp.605 - 616  

유정수 (Schoo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  장승호 (Echo-Rail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ortant source of noise from railways is rolling noise caused by wheel and rail vibrations induced by acoustic roughness at the wheel-rail contact. In the present paper, characteristics of rail vibration and radiated sound power from concrete slab tracks for domestic high speed train(KTX) i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국내 고속 철도 노선의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에 대하여 레일의 진동을 해석하고, 소음원으로서 레일에서 방사되는 음향 파워를 수치 해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수치 해석 기법으로는 참고문헌(6)에 소개된 도파관 유한요소(WFE)와 경계요소(BE) 기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 궤도 모델링에 있어, 해석 주파수 대역이 약 1.5 kHz 이하인 경우에는 레일을 Timoshenko 보로 가정하여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보 이론의 기본 가정은 단면의 형상이 변형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레일의 경우 약 1.
  • 의 이론 해석에서는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를 이산 지지 보로 모델링하였다. 그러나 궤도의 이산 지지 구조는 pinned-pinned 주파수 부근에서만 영향을 미치므로(1) 이 수치 해석에서는 해석의 편의를 위해 레일이 연속 지지 구조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레일패드의 강성은 Table 1에 제시된 값을 레일패드 이격 거리(d)로 보정하여 사용하였다.
  • 또한 이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슬라브를 강체 바닥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실제로는 콘크리트 슬라브의 진동에 의해 저주파수 대역의 소음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추후 이에 대한 해석이 필요할 것이다.
  • 3에서 음영으로 표시된 부분은 레일패드를 나타내며, 레일패드는 강성(stiffness)만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 질량을 고려하지 않았다. 레일패드가 놓이는 콘크리트 슬라브는 강체로 가정하여 레일패드의 바닥면에는 고정단 경계 조건(fixed boundary condition)을 부여하였다.
  • 따라서 레일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가진점을 중심으로 감쇠가 크지 않은 구간에서만 주로 발생한다. 만약 레일을 따라 진행하는 파동의 거리 감쇠가 크다면 레일을 점음원(point source)으로 가정할 수 있으며, 반대로 거리 감쇠가 크지 않다면 레일을 선음원(line source)로 가정할 수 있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50 km/h 이하에서는 어떤 소음이 주요 소음원인가?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발생원의 종류에 따라서 전동 소음(rolling noise), 동력 소음(engine or motor noise) 그리고 공력 소음(flow nois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약 250 km/h 이하의 주행 속도에서는 전동 소음이 주요 소음원으로 작용한다(1). 전동 소음은 차량 주행시 차륜(wheel)과 레일(rail) 표면의 수직 방향 거칠기(roughness)에 의해 차륜과 궤도가 진동하면서 발생한다.
차륜이 전동 소음의 주요 소음원의 주파수 음역대는? 일반적인 자갈 도상 궤도(ballasted track)의 경우, 침목(sleeper), 레일, 그리고 차륜이 전동 소음의 주요 소음원으로 기여한다. 주파수 대역 별로는, 대략 300~400 Hz 이하의 저주파수 대역에서는 침목에서, 약 400~2000 Hz까지는 레일에서, 그리고 약 20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차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지배적이다(1,2). 이들 소음을 합산한 overall 소음 수준에 있어서는 레일에서 방사되는 소음이 일반적으로 가장 크게 기여한다.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발생원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철도 차량이 궤도를 따라 주행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발생원의 종류에 따라서 전동 소음(rolling noise), 동력 소음(engine or motor noise) 그리고 공력 소음(flow noise)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약 250 km/h 이하의 주행 속도에서는 전동 소음이 주요 소음원으로 작용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Thompson, D. J., 2009, Railway Noise and Vibration: Mechanisms, Modelling and Means of Control, Elsevier Ltd.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 중 약 250 km/h 이하의 주행 속도에서는 전동 소음이 주요 소음원으로 작용한다(1).

    주파수 대역 별로는, 대략 300~400 Hz 이하의 저주파수 대역에서는 침목에서, 약 400~2000 Hz까지는 레일에서, 그리고 약 20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차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지배적이다(1,2).

    전동 소음 관점의 철도 궤도 모델링에 관해서는 그 동안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1~4).

    그러나 궤도의 이산 지지 구조는 pinned-pinned 주파수 부근에서만 영향을 미치므로(1) 이 수치 해석에서는 해석의 편의를 위해 레일이 연속 지지 구조를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고주파수 대역의 감쇠율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여러 가지 성분을 추정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레일의 댐핑(damping)이 가장 주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그러나, 이 값은 궤도 물성치가 제시된 여러 문헌(1,6,17,18)에서 사용한 0.01~0.02 범위의 레일 댐핑과 비교해 볼 때 다소 과도해 보인다.

    음향 방사 파워를 가진점 모빌리티로 정규화하는 것은 약 100~2000 Hz 주파수 대역에서는 레일의 모빌리티가 커서 외력이 속도 입력(velocity input)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1).

  2. Thompson, D. J., Fodiman P. and Mahe, H., 1996, Experimental Validation of the TWINS Prediction Program, Part 2: Result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3, No. 1, pp. 137-147.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주파수 대역 별로는, 대략 300~400 Hz 이하의 저주파수 대역에서는 침목에서, 약 400~2000 Hz까지는 레일에서, 그리고 약 2000 Hz 이상의 주파수 대역에서는 차륜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지배적이다(1,2).

    전동 소음 관점의 철도 궤도 모델링에 관해서는 그 동안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1~4).

  3. Thompson, D. J., 1993, Wheel-rail Noise Generation. Par III: Rail Vibra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61, No. 3, pp. 421-44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동 소음 관점의 철도 궤도 모델링에 관해서는 그 동안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1~4).

    Thompson(3)은 레일 진동 해석에 유한요소(finite element) 해석을 도입하여, 짧은 길이의 레일을 유한요소 모델링한 후 반복 구조 이론(periodic structure theory)을 적용해 무한 길이 레일에 존재하는 파동의 분산 관계(dispersion relations)를 5 kHz까지 해석하였다.

  4. Knothe, K. and Grassie, S. L., 1993, Modelling of Railway Track and Vehicle/track Interaction at High Frequencies, Vehicle System Dynamics, Vol. 22, pp. 209- 26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동 소음 관점의 철도 궤도 모델링에 관해서는 그 동안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1~4).

  5. Ryue, J., Thompson, D. J., White, P. R. and Thompson, D. R., 2008, Investigation of Propagating Wave Types in Railway Tracks at High Frequenci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15, No. 1-2, pp. 157-175.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Ryue(5)와 Nilsson 등(6)은 도파관 유한요소(waveguide finite element)와 파수 경계요소(wavenumber boundary element)를 적용해 레일의 진동 및 방사 소음을 해석한 바 있다.

  6. Nilsson, C.-M., Jones, C. J. C., Thompson, D. J. and Ryue, J., 2009, A Waveguide Finite Element and Boundary Element Approach to Calculating the Sound Radiated by Railway and Tram Rail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1, No. 3-5, pp. 813-83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Ryue(5)와 Nilsson 등(6)은 도파관 유한요소(waveguide finite element)와 파수 경계요소(wavenumber boundary element)를 적용해 레일의 진동 및 방사 소음을 해석한 바 있다.

    수치 해석 기법으로는 참고문헌(6)에 소개된 도파관 유한요소(WFE)와 경계요소(BE) 기법을 적용하였다.

    도파관 유한요소와 경계요소의 연성에 관한 운동방정식 유도에 관해서는 참고문헌(6,15)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절에서는 관련 내용을 생략하고 최종 운동 방정식만을 간략히 기술한다.

    그러나, 이 값은 궤도 물성치가 제시된 여러 문헌(1,6,17,18)에서 사용한 0.01~0.02 범위의 레일 댐핑과 비교해 볼 때 다소 과도해 보인다.

    참고문헌(6)에서는 레일을 선음원으로 가정하여 2차원 경계요소 해석을 수행하고 3차원 경계요소 해석 결과와 그 차이를 비교한 바 있다.

    따라서 자갈 도상 궤도의 경우 레일 소음에 대한 2차원 경계요소 해석이 유용하다(6).

  7. Ryue, J. and Jang, S., 2013, Comparison of Track Vibration Characteristics for Domestic Railway Tracks in the Aspect of Rolling Nois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2, pp. 85-9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국내에서는 최근 Ryue와 Jang(7,8)이 국내 기존선 및 고속 철도(KTX) 노선 궤도에 대한 전동 소음 관점의 진동 해석 및 전동 소음 예측을 수행한 바 있다.

    Ryue와 Jang(7)은 국내에서 운용중인 KTX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에 대해 이론적인 진동 해석을 수행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해석에 사용할 KTX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의 물성치는 참고문헌(7)의 이론 해석으로 구한 모빌리티와 Fig.

    참고문헌(7)의 이론 해석에서는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를 이산 지지 보로 모델링하였다.

  8. Jang, S. and Ryue, J., 2013, A study on the Rolling Noise Model Using the Analysis of Wheel and Rail Vibr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3, pp. 175-182.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국내에서는 최근 Ryue와 Jang(7,8)이 국내 기존선 및 고속 철도(KTX) 노선 궤도에 대한 전동 소음 관점의 진동 해석 및 전동 소음 예측을 수행한 바 있다.

    최근 국내 고속 철도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에서 가진점 모빌리티를 측정한 바 있다(8).

  9. Gavric, L., 1995, Computation of Propagative Waves in Free Rail Using a Finite Element Techniqu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83, No. 3, pp. 531-543.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10. Finnveden, S., 2004, Evaluation of Modal Density and Group Velocity by a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73, No. 1-2, pp. 51-75.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11. Nilsson, C.-M., 2004, Waveguide Finite Element Applied on a Car Tyre, PhD Thesis, MWL, KTH, Stockholm.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12. Ryue, J., Thompson, D. J., White, P. R. and Thompson, D. R., 2009, Decay Rates of Propagating Waves in Railway Tracks at High Frequenci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0, No. 4-5, pp. 955-976.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WFE 방법을 이용해 콘크리트 슬라브 궤도와 같은 1단 지지 레일의 감쇠율을 구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참고문헌(12)에 기술되어 있다.

    참고문헌(12)에 제시된 방법은 레일을 따라 전파되는 진행파(propagating wave)가 cut-on된 이후에만 해당 파동의 감쇠율을 계산할 수 있으며 cut-on 주파수 이하에서는 감쇠율을 정의하지 못한다.

    이 장에서는 참고문헌(12)에 제시된 방법 대신 식 (1)에서 구한 복수 파수와 식 (9)를 이용해 감쇠율을 계산하였다.

  13. Bartoli, I., Marzani, A., Lanza de Scalea, F. and Viola, E., 2006, Modeling Wave Propagation in Damped Waveguides of Arbitrary Cross-sect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5, No. 3-5, pp. 685-707.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14. Ryue, J., Shin, H.-K., Ahn, H.-T. and Kwon O.-C., 2011, Self Noise Analysis of Towed Array Sonar Induced by Axisymmetric Vibrations Propagating Along Fluid-filled Elastic Hose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5, pp. 437-44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에 대한 운동방정식 및 적용 예는 여러 참고문헌(9~14)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유도를 생략하고, 지배방정식만을 간략히 소개한다.

  15. Ryue, J., 2010, A Numerical Method for Analysis of the Sound and Vibration of Waveguides Coupled with External Fluid,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ol. 29, No. 7, pp. 448-457. 

    인용구절

    인용 구절

    도파관 유한요소와 경계요소의 연성에 관한 운동방정식 유도에 관해서는 참고문헌(6,15)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이 절에서는 관련 내용을 생략하고 최종 운동 방정식만을 간략히 기술한다.

  16. Finnveden, S. and Nilsson, C.-M., 2007, Input Power to Waveguides Calculated by a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5, No. 4-5, pp. 641-658. 

  17. Thompson, D. J. and Vincent, N., 1995, Track Dynamic Behaviour at High Frequencies. Part 1: Theoretical Models and Laboratory Measurements, Vehicle System Dynamics Supplement, Vol. 24, pp. 86-9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이 값은 궤도 물성치가 제시된 여러 문헌(1,6,17,18)에서 사용한 0.01~0.02 범위의 레일 댐핑과 비교해 볼 때 다소 과도해 보인다.

  18. Thompson, D. J., Hemsworth, B. and Vincent, N., 1999, Experimental Validation of the TWINS Prediction Program for Rolling Noise, Part 1: Description of the Model and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193, No. 1, pp. 123-135.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이 값은 궤도 물성치가 제시된 여러 문헌(1,6,17,18)에서 사용한 0.01~0.02 범위의 레일 댐핑과 비교해 볼 때 다소 과도해 보인다.

    그러나 레일패드의 강성이 증가하면 궤도 지지 구조 및 차량으로 전달되는 하중이 증가할 것이므로 철도 및 차량 시스템 전체의 유지 보수 및 안전성 관점에서 함께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18).

  19. Yang, S.-C., Jang, S.-Y. and Kim, E., 2011, Determination of Upper Limit of Rail Pad Stiffness for Ballasted and Concrete Track of High-speed Railway Considering Running Safet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6, pp. 526-53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