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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교전에서의 적시 대응 시나리오 개발 방안 연구
Development of Timely Counter-scenario on Small Scale Engagement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2, 2013년, pp.63 - 71  

안의국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장대순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변재정 (국방과학연구소) ,  권용진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박상철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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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무기체계 개발은 점점 복잡해지고,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M&S(Modeling & simulation)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M&S기술은 훈련, 전략 수립, 교전수칙, 무기체계 획득 등을 하는데 활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교전급 모델의 운용을 위해 소규모 교전 시나리오 생성 방안을 제시 한다. 생성된 시나리오는 지휘관의 훈련, 체계 운용 분석, 전술 검증을 위해 사용된다. 이 연구에서는 FSA(Finite State Automata)이론과 DFS(Depth First Search)알고리즘을 이용해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안된 방법론을 이용해 공격함과 정찰함이 교전하는 소규모 교전 시나리오 예제에 적용하였으며 이를 Delta3D$^{TM}$로 가시화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ing future weapons systems has become increasingly complicated and costly. There,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s have been highly interested in developing the defense systems. Modeling and simulation techniques provide a means to simulate military training, strategies, military doctrin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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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방 M&S의 교전급 모델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전장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응 시나리오를 미리 생성하고 생성된 시나리오를 확률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지휘관이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대하여도 사전에 방책별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가상 돌발 위협 상황 하에서 소규모 교전 대응 시나리오 개발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론은 FSA 이론을 이용해 객체의 시나리오를 모델링 하고, 객체의 병렬 조합한 후 두 객체의 시나리오가 갖는 제약사항을 고려해 의미 없는 상태나 이벤트를 제외한다.
  • 이때 조합하는 방식에는 합집합으로 표현하는 것과 교집합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있는데[16]. 본 연구에서는 복수 개의 객체가 가지는 시나리오를 조합하여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를 생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오토마타 간의 합집합으로 병렬 조합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에 오토마타 A1과 A2의 병렬 조합에 관한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교전 모델 시나리오는 목적에 따라 지휘관의 지휘결심 및 체계 운용 효과분석, 전술/교리 검증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중요한 요소이며, 순차적인 일련의 행위를 기술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규모 교전에서 지휘관이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도 위협 대응 교전 시나리오를 자동 생성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론을 이용해 지휘관은 기존에 수립한 위협 상황별 방책 대응 시나리오를 검증하는 데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도출된 새로운 대응 시나리오를 가시화하여 지휘관의 의사결정을 적시에 도모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 A2는 정찰함으로 정찰하는 것이 목표이다. 정찰하다가 공격함을 발견하면, 공격함을 발견한 것에 대해 본부에 보고하게 된다. 만약 적에게 공격을 받아 Md(Maximum damage)를 입게 되면 정찰함의 파괴가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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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의 무기체계 개발 특징은 무엇인가? 미래의 무기체계 개발은 점점 복잡해지고,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M&S(Modeling & simulation)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어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가? 미래의 무기체계 개발은 점점 복잡해지고,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무기체계 개발을 위해 M&S(Modeling & simulation)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M&S기술은 훈련, 전략 수립, 교전수칙, 무기체계 획득 등을 하는데 활용된다.
실시간의 작전속도가 요구되는 복잡한 전투 환경 하에서 적의 의도 대비 적시에 대응 방책 무기체계 운용 시나리오 마련이 중요한 이유? 미래 전투 환경의 특징은 첨단 군사과학기술에 기반한 정밀 타격 및 신속 기동을 주축으로 하는 무기체계전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또한 전투 요소 간 네트워크 중심의 상호운용 속에 동시 ․ 통합 실시간 효과중심 작전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1]. 따라서 실시간의 작전속도가 요구되는 복잡한 전투 환경 하에서 적의 의도 대비 적시에 대응 방책 무기체계 운용 시나리오를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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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ye ju Sung, Woo Saeng Kim, and Seok-Joong Kang, "Synthetic Environment Modeling Methodology for National Defense Modeling and Simulation",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5 No. 11 pp. 32-38, 2007.11 

  2. Sang Chul Park and Kil Young Seong, "A Synthetic Enviornment Based Engagement Simulation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ol. 15 No. 4, pp. 271-278, 2010. 8. 

  3. K. Lalit, G. Joseph, and O. Richard (1994), "System acquisition manager's guide for the use of models and simulations," Report of the DSMC, Defense Systems Management College Press, 1994. 

  4. Jeong Hee Hong and Tag Gon Kim, "Interoperation between Engineering- and Engagement-level Models for System Effectiveness Analysis", Korean Simulation Association, Vol. 19, No. 4 pp. 319-326 (2010. 2). 

  5. Diane Reynols, "A Framework for Scenario Generation", ALGO Rearch Quarterly, Vol. 4, No. 3 2001.9. 

  6. Daud M. Ahmed, David Sundaram and Selwyn Piramuthu, "Knowledge-based scenario managenent - Process and support", Decision Support Systems 49, pp. 507-520, 2010. 

  7. Irene Anggreeni and Mascha van der Voort, "Tracing the Scenarios in Scenario-Based Product Design A study to support scenario generation",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An International Journal Vol 2. No. 4 pp. 123-136 2007. 

  8. Glenn A. Martin and Charles E. Hughes, "A Scenario Generation Framework for Automating Instructional Support in Scenario-based Training", 10 Proceedings of the 2010 Spring Simulation Multiconference ACM New York, NY, USA, 2010. 

  9. Lee, J. "A study concerning the technicality of game scenario writing",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Vol.10, No.1, 2005.3. 

  10. Hyun-Joo Song and Dae-Woong Rhee, "A Development of Game Scenario Authoring Tool",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2, 2009. 4 

  11. Jae Eun Shin, Alistair G. Sutcliffe and Andreas Gregorisdes "Scenario Advisor Tool for Requirements Engineering", Requrement Engineering, Vol. 10, No. 2, pp. 132-145, 2005. 

  12. Virtual Prototypes Inc, "STAGE Technical Overview", 1999. 

  13. VT MAK, "VR-Forces Users Guide" VRF-4.0-20 -110120, 2011.2. 

  14. Ji-hwan Shin, "The Federation Development for Underwater Warfare Simulation", Korean Simulation Association, Vol. 16 No. 3, 11-18, 2007. 9. 

  15. Seyoun Park, Hayong Shin, Taesik Lee and Bongwan Choi, "Design of the Agent-based Network-Centric Warfare Modeling System", Korean Simulation Association, Vol. 19, No. 4, pp. 271-280, 2010. 12. 

  16. Christos G. Cassandras and Stephane Lafortune, Introduction to Discrete Event Systems, Springer Publish Company, 2008. 2. 

  17. Perry McDowrll, "Delta3D: AComplete Open Source Game And Simulation Engine for Building Military Training Systems", JDMS, Vol. 3, No. 3, pp. 143-154, 2006. 7. 

  18. http://delta3d.org/ 

  19. Selim TEMIZER, "The State of Art The Future of Modeling and Simulation Systems", Journal of Aeronautics and Space Technologies, Vol. 3, No. 1, pp. 41-50, 200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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