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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구매 시 이동통신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Th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s Selection on Purchase of Smart Phone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2 no.2, 2013년, pp.85 - 91  

장병윤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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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에 필수적인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기술이 개발되고 이동통신 시장이 포화상태로 접어듬에 따라, 고객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이동통신사 선정 요인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해졌다. 이러한 선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요인 분석과, 이항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이동통신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기존의 연구문헌을 참고하여 고객만족, 전환장벽, 전환유인의 3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주제와 관련한 9가지의 가설을 제시하고 수집된 설문데이터에 대하여 요인 분석 및 이항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정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데이터품질, 요금만족도, 기업이미지, 신규계약부담, 단말기 유인, 타사업자 매력의 6가지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phones become essential goods for our life. As the technology are developing, and the market becomes saturated,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determinants affecting purchase of smart phones. In this paper, to understand these determinants factor analysis and binary logistics regression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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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휴대전화와 이동통신사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어떤 요소들이 통신사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에 얼마나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이동통신 시장에 새로운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데이터 품질은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2.요금 만족도는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3.고객 서비스는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4.기업이미지는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5.전환 비용은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6.기존 편익상실은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7.신규 계약부담은 전환의사 결정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
  • H8.단말기는 전환의사 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 H9.타사업자 매력은 전환의사 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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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인적재량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Table 5에 나타난 수치는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이며 이 값은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각 변수들은 요인적재량에 가장 높은 요인으로 그룹핑이 이루어지게 된다.
2012년 8월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몇 명인가? 기존의 음성통화 및 메시지를 넘어선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발달과 더불어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방송통신위원회가 2012년 8월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3,000만 명을 돌파하였고 가입자의 증가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고객들이 스마트폰 구입 시 이동통신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위해 추가적으로 어떤 분석을 사용하였는가? 본 연구의 경우 기존의 휴대전화 이동통신사에 대한 연구에서 고려하지 않았던 ‘데이터 품질’ 요소를 새로이 추가하였으며 고객만족, 전환장벽, 전환유인의 3가지 범주를 따로 고려하지 않고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스마트폰 구매 시 이동통신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기존의 단순 기술통계 분석, AHP 분석 그리고 회귀분석등과 방법을 달리하여 요인 분석 및 이항 로지스틱스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9가지 가설 중 6가지 요인이 채택되었으며 유의수준 측면에서 3가지 요인이 특히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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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M. G., M. Park, J. Park (2008)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of retaining and switching in domestic mobile telecom. service",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2008 5., pp. 179-190. 

  2. Kim, S., S. Oh (2002) "A study on determinants of re-purchasing purpose of customers: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 alternative attractiveness" Marketing Research, Vol. 17, No. 2, pp. 25-55. 

  3. Park, K. (2003) "A exploratory study on impact on perceived mobile telecom service quality of privatization, competition introduction and deepening", Management Information Research, Vol. 13, No. 2, pp. 47-66. 

  4. Shim, J. (2004) "Quality evaluation model of IT service: mobile service quality focused", Industry Academic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2, pp. 203-228. 

  5. Lee, Y., S. Ra (2002) "A study on flow of satisfaction evaluation, expectation adjustment, and re-purchasing purpose after purchasing: customer loyalty and moderated effect focused ", Consumer Research, Vol. 13, No. 3, pp. 51-78. 

  6. Lee, J. (2010a) "A study on service quality of three mobile companies". E-business Research, Vol. 11, No. 1, pp. 507-527. 

  7. Lee, J. (2010b) "An empirical study on company image based on service quality of mobile telecom service", E-business Research, Vol. 11, No. 3, pp. 137-154. 

  8. Jo. S., Y. Yang, D. Jeong (2008) "Economic value comparison between second and third generation mobile telecom services", E-commerce Research, Vol. 8, No. 2, pp. 209-228. 

  9. Choi, S., J. Kim (2005) "A study on impact of mobile telecom servic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e Korea Institute of Contents, Vol. 5 No. 6, pp. 255-263. 

  10. Han, S., J. Ju (2008) "A determinants of customer loyalty of mobile telecom: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of telecom service providers focused", The Korea Institute of Advertisement and PR Spring Conference, 2008, pp. 1-22. 

  11. Ham, H., Y. Lee (2010)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valuation model of mobile telecom compani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3, No. 2, pp. 324-331. 

  12. Alan S. Dick, Kunal Basu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an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2 No. 2, 99-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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