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가입자의 통신사업자 전환비용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15333
과제고유번호 1105004173
사업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제1장 서 론
국내 이동통신 환경 변화를 반영한 전환비용 및 이용자 고착(lock-in) 요인과 효과에 대한 적절한 평가와 분석이 필요하다. 이는 이동통신시장에서 기존의 전환 저해 요인들이 스마트폰 도입에 따라 변화되고 있음에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변환된 내외부 고착요인은 향후 스마트폰 이용이 보편화된 이동통신 시장에서 기존과는 차별화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이용이 확대되는 이동통신시장에서 전환비용이 경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통신사업자 전환에 소요되는 비용과 고착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 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문 ... 10
  • 제1 장 서 론 ... 18
  • 제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8
  • 제2 절 연구방법론 ... 19
  • 제2 장 이동통신시장 현황 및 전환비용 요인 ... 20
  • 제1 절 국내 이동통신시장 현황 ... 20
  • 제2 절 국내외 관련시장에서의 통신사업자 전환 비교 ... 24
  • 1. 이동통신서비스와 초고속인터넷의 사업자 전환 비교 ... 24
  • 2. 국내외 이동통신 가입자의 사업자 전환 ... 28
  • 제3 절 이동통신시장의 전환비용 유형 및 현황 ... 30
  • 1. 전환비용의 개념 ... 30
  • 2. 이동통신시장에서의 전환 제약요인 ... 31
  • 제3 장 선행연구 검토 및 한계점 ... 49
  • 제1 절 이론 연구 ... 49
  • 1. 전환비용의 경제적 효과 ... 49
  • 2. 네트워크 외부성과 전환비용 ... 55
  • 제2 절 실증 연구 ... 58
  • 1. 경쟁상황평가 ... 58
  • 2. Macro-level 분석 ... 63
  • 3. Micro-level 분석 ... 67
  • 제3 절 기존 연구의 한계 및 문제점 ... 74
  • 1. 이론 연구의 한계 ... 74
  • 2. 실증 연구의 한계 ... 81
  • 제4 장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환비용의 경제적 효과 분석 ... 85
  • 제1 절 모형 및 게임 구조 ... 85
  • 1. 이용자 시장과 가입전환수요 ... 85
  • 2. 콘텐츠 시장 및 플랫폼 사업자 ... 87
  • 3. 가격경쟁 및 합리적 기대 ... 89
  • 제2 절 스마트폰 시장 균형 분석 ... 90
  • 1. 피쳐폰 시장 균형 및 전환비용 효과(Benchmark Case) ... 90
  • 2. 스마트폰 시장 가입전환수요 및 균형 ... 93
  • 제3 절 전환비용 효과 분석 및 시사점 ... 100
  • 1.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시장지배력 및 전환비용 효과분석 ... 100
  • 2. 정책적 시사점 ... 107
  • 제5 장 전환비용 및 저해요인 실증 분석 ... 109
  • 제1 절 연구방법론 ... 109
  • 1. 이산적 선택 모형을 이용한 전환비용 추정 방법론 ... 109
  • 2. 전환 저해요인 분석방법론 ... 112
  • 제2 절 설문결과 통계분석 ... 114
  • 1. 이동통신사업자 전환경험 및 행태 ... 114
  • 2. 전환비용 요소별 이용자 평가 ... 118
  • 제3 절 전환비용 및 저해요인 실증 분석 ... 121
  • 1. 기초 통계량 ... 121
  • 2. 선택 모형을 이용한 전환비용 추정 ... 122
  • 3. 전환 저해요인 분석 ... 124
  • 제4 절 요약 및 시사점 ... 127
  • 제6 장 결 론 ... 129
  • 참고문헌 ... 131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