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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기기변경을 통한 해지방어 모델 개발
The Model for Churn Defense using Alternation of Mobile-phon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2006 Nov. 30, 2006년, pp.375 - 380  

서종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장영순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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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동통신사들은 통화품질 수준이 비슷하게 유지 됨으로써 단말기 불만이 해지의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고 있으며, 기기변경을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는 전략을 펴고 있으며 이는 실제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2004년부터 시행된 번호이동성 도입으로 기기변경에 대한 캠페인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고객 분석을 통해 기기변경에 대한 욕구가 높은 고객을 선별할 수 있는 모델을 수립하고 타겟된 고객을 기변 요인에 따라 그룹핑하여 개인화된 캠페인을 실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regression, decision tree, neural networks 등을 이용하여 기변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고객을 선별하게 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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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고객정보를 분석하여 기기변경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기변경 캠페인을 통해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해지 방어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논문에서는 기기변경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추출하고 이를 적용하여 실제 기기변경 캠페인에 이용될 수 있는 기변 욕구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결과로부터 기변 욕구는 단말기 총 보유기간 보다는 사용시간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통화품질과 구입한 기기의 스타일 또한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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