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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 영화에서 황야의 재현에 대한 미학적 해석
Representation of Wilderness in Western Films: An Aesthetic Interpretation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2, 2013년, pp.1 - 10  

이명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전공) ,  배정한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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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서부 영화에서 황야를 재현하는 방식과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미학적 특성을 해석한다. 서부 영화는 자연 경관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영화 장르로서, 시각 재현 매체가 자연 경관을 재현하는 방식의 원형을 보여준다. 서부 영화는 먼저 동부의 황야를 배경으로 제작되다가 이후에 서부의 황야를 포착하였고, 경관의 물리적 특징에 적합한 재현 방식을 통해 독특한 미적 특질을 조직하였다. 서부 영화에서 황야는 카메라에서 먼 거리에 위치하여 시각적 관조의 대상으로 재현되었다. 동부의 숲 경관의 재현은 허드슨 강 화파의 회화 양식의 영향을 받았고, 초월적 숭고의 미학을 구현하였다. 서부의 반건조지대의 재현에서는 높은 지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하향적 시선이 등장하였고, 이때의 황야는 버크가 정의한 숭고의 특질을 보여준다. 서부의 사막은 한편으로 지면 높이에서 포착되어 지평선이 부재하고 무한함이 강조됨으로써 불모지로서의 황야를 표상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모뉴먼트 밸리는 장엄한 규모와 오랜 시간성의 측면에서 숭고함의 범주에 포섭되고, 광활한 사막에 지평선과 함께 시각적 상징물로서 재현되었다. 서부 영화의 황야 재현 방식에서는 안전한 거리를 두고 경관을 관찰하려는 인간의 생물학적 욕구인 조망과 은신의 관계가 발견되고, 이러한 점에서 서부 영화는 자연 경관의 구성 방식에 관한 원형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make an aesthetic inquiry into representing modes of wilderness in western films. The western film was the first genre in earnest about natural landscape, covering vast areas of America from the East to the West. It adopted representative modes suited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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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뉴먼트 밸리는 배경화된 사막에 솟아있는 하나의 시각적 상징체다. 서부 영화의 배경으로 모뉴먼트 밸리를 처음 등장시킨 존 포드(John Ford) 감독이 그것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살펴보자. 포드는 그의 영화 일곱편에서 모뉴먼트 밸리를 아홉 차례 촬영 장소로 이용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서부 영화에서 황야의 재현 방식을 미학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3).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경관이 변화함에 따라 달라지는 황야의 재현 양상과 미적 특성을 추적하고자 한다.
  • . 이를 위해 이 연구는 경관이 변화함에 따라 달라지는 황야의 재현 양상과 미적 특성을 추적하고자 한다. 경관에는 그 자체의 미적 속성이 있고, 시각 매체에 의한 재현 방식에 따라 그 미적 속성이 강화되기도 한다.
  • 황야는 서구 문명사에서 ‘미(the beautiful)’의 대상이라기보다 ‘숭고(the sublime)’의 대상으로 여겨져 왔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숭고의 미학에 무게를 두어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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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부 영화는 어떤 장르인가? 이 연구는 서부 영화에서 황야를 재현하는 방식과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미학적 특성을 해석한다. 서부 영화는 자연 경관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영화 장르로서, 시각 재현 매체가 자연 경관을 재현하는 방식의 원형을 보여준다. 서부 영화는 먼저 동부의 황야를 배경으로 제작되다가 이후에 서부의 황야를 포착하였고, 경관의 물리적 특징에 적합한 재현 방식을 통해 독특한 미적 특질을 조직하였다.
케네스 헬펀드는 영화 속의 경관을 해석하는 방법을 무엇으로 분류하여 제안하였는가? 케네스 헬펀드(Kenneth I. Helphand)는 영화 속의 경관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주제(subject)로서의 경관, 세팅(setting)으로서의 경관, 캐릭터(character)로서의 경관, 상징(symbol)으로서의 경관”을 제안하였다(Helphand, 1986). 이 분류는 영화에 재현된 경관을 해석하는 유용한 범주이면서 동시에 영화의 경관 해석이 여러 요소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사실의 방증이기도 하다.
서부 영화에서 동부의 숲 경관 재현은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서부 영화에서 황야는 카메라에서 먼 거리에 위치하여 시각적 관조의 대상으로 재현되었다. 동부의 숲 경관의 재현은 허드슨 강 화파의 회화 양식의 영향을 받았고, 초월적 숭고의 미학을 구현하였다. 서부의 반건조지대의 재현에서는 높은 지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하향적 시선이 등장하였고, 이때의 황야는 버크가 정의한 숭고의 특질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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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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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Short, J. R.(1991) Imagined Country: Society, Culture and Environment. London: Routledge. 

  35. Simmon, S.(2003) The Invention of the Western Film: A Cultural History of the Genre's First Half-century.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6. Stam, R.(2000) Film Theory: An Introduction. 김병철(역), 영화이론. K-books, 2012. 

  37. Tompkins, J.(1992) West of Everything: The Inner Life of Wester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38. Toulet, E.(1988) Cinematographe, Invention du Siecle. 김희균(역), 영화의 탄생. 시공사, 2006. 

  39. Wright, W.(1979) Six Guns and Society: A Structural Study of the Wester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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