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1 no.2, 2013년, pp.1 - 10
This paper aims to make an aesthetic inquiry into representing modes of wilderness in western films. The western film was the first genre in earnest about natural landscape, covering vast areas of America from the East to the West. It adopted representative modes suited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부 영화는 어떤 장르인가? | 이 연구는 서부 영화에서 황야를 재현하는 방식과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미학적 특성을 해석한다. 서부 영화는 자연 경관을 본격적으로 다룬 최초의 영화 장르로서, 시각 재현 매체가 자연 경관을 재현하는 방식의 원형을 보여준다. 서부 영화는 먼저 동부의 황야를 배경으로 제작되다가 이후에 서부의 황야를 포착하였고, 경관의 물리적 특징에 적합한 재현 방식을 통해 독특한 미적 특질을 조직하였다. | |
케네스 헬펀드는 영화 속의 경관을 해석하는 방법을 무엇으로 분류하여 제안하였는가? | 케네스 헬펀드(Kenneth I. Helphand)는 영화 속의 경관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주제(subject)로서의 경관, 세팅(setting)으로서의 경관, 캐릭터(character)로서의 경관, 상징(symbol)으로서의 경관”을 제안하였다(Helphand, 1986). 이 분류는 영화에 재현된 경관을 해석하는 유용한 범주이면서 동시에 영화의 경관 해석이 여러 요소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다는 사실의 방증이기도 하다. | |
서부 영화에서 동부의 숲 경관 재현은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 서부 영화에서 황야는 카메라에서 먼 거리에 위치하여 시각적 관조의 대상으로 재현되었다. 동부의 숲 경관의 재현은 허드슨 강 화파의 회화 양식의 영향을 받았고, 초월적 숭고의 미학을 구현하였다. 서부의 반건조지대의 재현에서는 높은 지대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하향적 시선이 등장하였고, 이때의 황야는 버크가 정의한 숭고의 특질을 보여준다. |
구약성경 욥기.
김영진(2003) 아메리칸 레전더리(1) 존 포드. (http://koreanrock.com/wiki.pl?actionedit&id%C1%B8%C6%F7%B5%E5/%B1%E8%BF%B5%C1%F8)
배정한(2006) 황야에 대한 인식과 미적 경험의 변화. 한국조경학회지 34(1): 64-65.
배정한, 조정송(1999) 조경 설계와 회화적 자연관의 문제. 한국조경학회지 27(3): 80-87.
신문수(2010) 자연의 나라: 국가 건설과 자연의 재발견. 신문수(편), 미국의 자연관 변천과 생태의식.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pp. 45-79.
주은우(2005) 미국무성영화와 국가정체성의 형성: 미국 영상대중문화와 정체성 정치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제와 사회 65: 121-154.
황기원(2011) 경관의 해석: 그 아름다움의 앎.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Appleton, J.(1996) The Experience of Landscape(rev. ed.). Chichester: John Wiley & Sons.
Bazin, A.(1975) Qu'est Ce Que Le Cinema. 박상규(역), 앙드레 바쟁의 영화란 무엇인가?. 2판. 시각과 언어, 2001.
Boime, A.(1991) The Magisterial Gaze: Manifest Destiny and American Landscape Painting c. 1830-1865. Washington and London: Smithsonian Institution Press.
Burke, E.(1757) A Philosophical Inquiry into the Origin of Our Ideas of the Sublime and Beautiful. 김동훈(역),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원에 대한 철학적 탐구. 도서출판 마티, 2009.
Cameron, I. and D. Pye, eds.(1996) The Book of Westerns. New York: Continuum.
Carmichael, D. A. ed.(2006) The Landscape of Hollywood Westerns: Ecocriticism in an American Film Genre. Salt Lake City: The University of Utah Press.
Cohen P. M.(2001) Silent Film and the Triumph of the American Myth.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ooper, J. F.(1826) The Last of the Mohicans. 이나경(역), 모히칸 족의 최후. 열린책들, 2012.
Corner, J.(1999) Introduction. In J. Corner, ed., Recovering Landscape: Essays in Contemporary Landscape Architecture. New York: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pp. 1-26.
Crandell, G.(1993) Nature Pictorialized: "The View" in Landscape History. Baltimore and London: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Elsaesser, T. and M. Hagener(2007) Filmtheorie zur Einfuhrung. 윤종 욱(역), 영화이론: 영화는 육체와 어떤 관계인가?.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2.
Helphand, K. I.(1986) Landscape films. Landscape Journal 5(1): 1-8.
Hosey, L.(2010) The Environmental Psychology of John Ford. (http://www.architectmagazine.com/blogs/postdetails.aspx?BlogIdopecoblog&postId93476)
Hunt, J. D.(2000) Greater Perfections: The Practice of Garden Theory.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Kant, I.(2009) Kritik der Urteilskraft. 백종현(역), 판단력비판. 아카넷, 2009.
Lefebvre, M.(2006) Between setting and landscape in the cinema. In M. Lefebvre, ed., Landscape and Film. New York: Routledge. pp. 19-59.
Leutrat J. L. and S. L. Guigues(1998) John Ford and Monument Valley. In E. Buscombe and R. Pearson, eds., Back in the Saddle Again: New Essays on the Western. London: British Film Institute. pp. 160-169.
Mitchell, L. C.(1996) Westerns: Making the Man in Fiction and Film. Chicago and London: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ottet, J.(2006) Toward a genealogy of the American landscape: Notes on landscapes in D. W. Griffith(1908-1912). In M. Lefebvre, ed., Landscape and Film. New York: Routledge. pp. 61-90.
Nash, R.(1982) Wilderness and the American Mind (3rd. ed.).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Novak, B.(1972) American landscape: Changing concepts of the sublime. American Art Journal 4(1): 36-42.
Novak, B.(1995) Nature and Culture: American Landscape and Painting, 1825-1875 (rev.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earson, R.(1996) Early cinema. In G. N. Smith, ed., The Oxford History of World Cinema. 이순호 외(역), 초창기 영화.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열린책들, 2005. pp. 36-48.
Schopenhauer, A.(2011) Die Welt als Wille und Vorstellung. 권기철(역),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동서문화사, 2011.
Short, J. R.(1991) Imagined Country: Society, Culture and Environment. London: Routledge.
Simmon, S.(2003) The Invention of the Western Film: A Cultural History of the Genre's First Half-century.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Stam, R.(2000) Film Theory: An Introduction. 김병철(역), 영화이론. K-books, 2012.
Tompkins, J.(1992) West of Everything: The Inner Life of Western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Toulet, E.(1988) Cinematographe, Invention du Siecle. 김희균(역), 영화의 탄생. 시공사, 2006.
Wright, W.(1979) Six Guns and Society: A Structural Study of the Western.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