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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물의 신·재생에너지기반 복합시스템 간이평가 기법 연구 - 학급규모와 투자비 중심으로 -
A Study on Simplified Evaluation for Renewable Energy based Combination System in School - Considering the Size of Classroom and Capital Cost -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2, 2013년, pp.77 - 84  

김지연 (한국감정원 녹색건축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s are one of favorable public buildings for Renewable Energy(RE) systems due to site conditions and their energy demand profiles(e.g. daytime-based use of hot water and heating/cooling). Although the government encourages schools to be equipped with RE systems, the adoption of RE systems in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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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신·재생에너지의 효과적인 설치를 위해 동일한 초기투자비 내에서 에너지비용을 최소한으로 부담할 수 있으며 학교시설에 적용이 가능한 간이 신·재생에너지 적용프로그램을 개발·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최적용량을 제안하는데 있다.
  • 본 논문의 주목적은 학교건물에 적용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시스템의 최적용량을 선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Matlab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일투자비 대비 단일 신·재생에너지시스템이 아니라 적용이 가능한 여러 신·재생에너지시스템을 조합하여 최적의 용량을 찾을 수 있는 간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교실의 이용률이 높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신·재생에너지 기반 복합시스템의 최적용량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건물의 특성을 살려 에너지비용과 운영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설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기반 복합시스템을 개념적으로 정립하고 학교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패턴을 선행 분석하여 동일한 초기투자비 내에서 에너지비용을 최소한으로 부담할수 있고 학교 건물에 적용이 가능한 최적의 신·재생에너지 적용프로그램을 Matlab을 이용하여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조건들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가스의 발열량은 10,550kcal/Nm³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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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탕부하를 계산하기 위해 급탕량을 산정하는 방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급탕부하를 계산하기 위해 급탕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는 건물의 급탕대상 인원이 정확한 경우에 거주자의 1일 사용수량을 설정하고 거주인원에 의하여 사용수량을 산정하거나 급탕대상 인원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는 기구수에 의한 방법이 있다.[6] 학급수에 따라 학교상주인원인 학급수에 따른 교직원과 학생수를 조사한 결과 <그림 5>와 같이 학급수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급수에 비례하여 학급규모별 급탕부하를 산정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의 급탕부하에는 어떤 부하가 있는가? 학교의 급탕부하는 크게 식당의 취사와 세척을 위한 부하와 화장실의 온수사용을 위한 부하가 있다. 학교시설에서 온수의 90% 이상은 급식실에 쓰인다.
급식실의 급 탕부하를 중심으로 급탕부하를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학교의 급탕부하는 크게 식당의 취사와 세척을 위한 부하와 화장실의 온수사용을 위한 부하가 있다. 학교시설에서 온수의 90% 이상은 급식실에 쓰인다. 따라서 급식실의 급 탕부하를 중심으로 급탕부하를 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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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병수, 그린스쿨교실에 적용된 지열원 히트펌프 시스템의 냉난방에너지 성능평가분석,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제 26권 제 2호, p.p. 267-274, 2010. 02 

  2. 남현진 외, 학교 건물의 신.재생에너지 적용을 위한 수요/공급 분석 및 평가에 관한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 22권 제 4호, p.p. 197-204, 2010 

  3. 김주영 외, 건축물에 적용된 태양광발전시스템의 경제성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 2009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 교육통계연보, 2010 

  4. F. Calise, Thermoeconomic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high efficiency solar heating and cooling systems for different Italian school buildings and climates, Energy and Buildings 42, 2010, p.p. 992-1003 

  5.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기술DB 구축사업, 에너지관리공단, 2005. 11 

  6. 서승직, 친환경을 고려한 건축설비계획, 2004 

  7. Duffie J.A. and Beckman W.A., Solar Engineering of Thermal Processes-Second Edition, Wiley-Interscience, New York, 1991 

  8.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열설비 시스템 표준화, 지식경제부, 2008. 06 

  9. 조덕기 외, 국내 태양열시스템 설치를 위한 시스템 최적설치각 산출을 통한 최대 경사면 일사량 분석, 한국태양에너지학회논문집, 29권, 2호, 2009 

  10. 이재헌 외, 국내외 부하해석 프로그램의 해석결과 비교, 공기조화냉동공학회 공조부문강연회, p.p. 51-63, 1999. 09 

  11. 현석균 외, 건물의 열에너지 해석에 대한 실증실험,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975-980, 2001 

  12. 신우철 외, 설비형 태양열시스템 설계분석 프로그램 개발,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23권, 4호, p.p. 11-20, 2003 

  13.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학교 건물의 환경개선을 위한 냉난방시스템 연구, 교육부, 1998. 09 

  14.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학교건물의 에너지절약 신기술 세미나, 교육부, 200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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