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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2, 2013년, pp.369 - 387
This research intends to give a practice of mathematics lesson-critique and some perspectives on a mathematics lesson in the elementary school level. We carried out a mathematics lesson-critique on a lesson chosen as a good lesson by a local educational district in Korea. The main themes of mathem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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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을 비평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의 뿌리는 누구에게서 비롯된 것인가? | 수업을 비평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은, 교육 현상을 예술 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한 Eisner(1979, 1985)에게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Eisner는 교육과정 및 학교 프로그램 평가자는 교육 현상을 보고 교육 활동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educational connoisseurship)’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
감식안이란 무엇인가? | Eisner는 교육과정 및 학교 프로그램 평가자는 교육 현상을 보고 교육 활동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교육적 감식안(educational connoisseurship)’을 지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 ‘감식안’은 복잡하고 미묘한 특징을 섬세하게 식별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Eisner는 감상과 비평을 구분하였는바, 감상은 사물에 대한 경험을 깨닫고 느끼며 이해하는 개인적이고 사적인 차원의 활동인 반면에, 비평은 자신이 이해한 바를 바르고 새로운 시각에서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사회적이고 공적인 활동이다. | |
Eisne가 강조한 것은 무엇인가? | Eisner(1979, 1985)는 비평적 관점에서의 교육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의 교육적, 평가적 전문성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평가자의 전문성이 평가 결과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확보해 주는 가장 중요한 요건임을 강조하였다. 교육 평가에 대한 이러한 Eisner의 주장은 수업을 평가하는 방식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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