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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에서의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비평문 개발 연구
The Development of the Items on Class Critiques Involving the Mathematical Competencie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6 no.4, 2020년, pp.475 - 492  

유지원 (The Graduate School, Chosun University) ,  황혜정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hosu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ablish the items on class critiques based on the mathematical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mathematics curriculum revised in 2015. Namely, this study deals with the items on how pre-service or in-service teachers understand and comment on mathematics instruction on their own 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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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황혜정(2018)은 ‘교사는 해당 교과 역량을 수업 목표 및 내용에 충실히 반영하여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실행하였는가?’ 라는 포괄적인 기준으로, 이에 포함되는 수업평가 영역을 총 7개, 즉 ‘문제해결 및 창의·융합 활동을 반영한 수업’, ‘추론 활동을 반영한 수업’, ‘의사소통 활동을 반영한 수업’, ‘정보처리 활동을 반영한 수업’, ‘학습자 수준 및 태도를 반영한 수업’, ‘평가 방법 및 도구 개발을 반영한 수업’, ‘평가 결과를 활용한 수업’ 영역을 두고, 총 19개의 수업평가 기준을 마련하였다.4) 이때, 기준이 상세하고 문항 개수가 많으면, 연구 대상자로부터 많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반대로 연구 대상자들이 문항 반응에 어려움을 겪고 충실히 답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양질의 결과를 수집하기 위하여 수업비평문의 문항 개수를 가급적 제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사 전문성의 핵심 영역인 수업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에 대하여 교사 자신의 자기평가 또는 동료 평가 방법에 따라 측정 가능한 수학 수업의 평가 기준을 마련하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5 개정에 따른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교과 역량에 초점을 두어 이를 반영한 수업평가 기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과 역량의 강조가 금번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부각한 것이라기보다는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왔으므로 이러한 역량 요소를 수업 방법이나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무언가를 새롭게 추구하는 것으로 여길 수는 없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수업비평문(초안)을 마련하고, 실험을 통하여 수업비평문(수정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즉,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여 이를 대상으로 실험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수업비평문(수정안)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비평 영역을 여섯 가지의 ‘수학 교과 역량’을 기반으로 두고 각 수업비평 영역에 대한 문항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비평의 초점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수학 교과 역량으로 두고, 예비교사들의 수업비평을 돕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최근 수업비평에 관한 몇몇 국내 선행연구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이유에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평가 기준을 개발하고자 하는 데에 여러 교사 지식 중 교실 수업에 밀접하게 연계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을 반영하고자 한다.
  • 즉, 현직교사를 위함은 물론, 예비교사들은 수업 회고나 반성에 어려움을 겪으므로, 그들이 수업에서 무엇을 어떻게 반성해야 할지 알도록 구체적인 수업비평문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본 연구에서는 수업비평문을 마련하게 되었다.
  • 궁극적으로, 수업비평의 근원적 중요성은 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이를 통한 수업 개선에 있을 것이며, 이러한 수업 살리기의 성패를 좌우하는 상황에서 교사 자신의 반성적 성찰(더 나아가 동료 교사의 공정성 있는 비판적 성찰)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인 스스로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반성하고 비판해야 하는지를 인식하게 할 필요가 있으며, 이처럼 수업 반성 또는 수업비평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 부문을 계발하고 정진시키는 것은 중요하다고 여겨지며, 이를 위한 양질의 노력이 아낌없이 발휘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이에 일조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반성, 비판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그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틀과 기준, 문항 등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 이러한 측면에서 교사의 수업이 교과 역량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평가하는 것인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수업에서 중요한 순간들을 포착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수업 회고 또는 반성의 기준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과 역량 6가지로 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업비평문(초안)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교과 역량(즉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을 반영한 수업이었는지를 비평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수업에서 중요한 순간들을 포착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수업평가 기준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교과 역량 6가지로 상정하고, 예비교사 또는 현직교사들이 교과 역량을 반영하여 수업하거나 혹은 특정 수업에서 수학 교과의 주요한 교과 역량이 얼마만큼 반영되었는지를 판단하는 데 요구되는 수업평가 기준, 즉 ‘수업비평문’을 마련하고자 한다.
  • 한 마디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과에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지식에 중점을 두어 교과 역량을 반영한 수업평가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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