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4, 2013년, pp.826 - 839
이봉우 (단국대학교) , 심규철 (공주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김종희 (전남대학교) , 최재혁 (전남대학교) , 박은미 (광남고등학교) , 윤지현 (단국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 김용진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cience education researchers' views on what and how much science educational theories would be needed f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views and the Examination for Appointing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중 가장 핵심은 무엇인가? | 교사 양성 기관은 양질의 교사 자원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중 가장 핵심이 교사에 있기 때문으로 유능한 교사의 양성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가 있어왔다(박현주,2005; 심재호, 2006; 조희형, 박승재, 1993; Bales,2007; Cochran-Smith, 2008; Furlong et al,2008; Lin et al, 2006; Martina et al., 2001). | |
과학교육 전공교수들의 설문을 통해 과학교사의 역량과 소양 측면에서 과학 교과교육학 이론들의 세부 내용들이 어느 정도 중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분석 한 결과는? | 또한 중등과학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중등과학교사 임용시험)에 제시된 과학 교과교육학 이론 관련 문항을 분석하여 과학교육 연구자들의 의견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과학교육 전공교수들은 탐구과정, 과학지식 평가, 탐구능력 평가 실험장치 및 도구 사용법, 실험실 안전, 학생의 오개념, 토론, 논술 등에 대해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에, 과학교육 전공교수들은 과학 철학, 과학교육과정의 변천, 외국 교육과정, 브루너의 수업이론, 카플러스 순환학습모형, 발생학습모형, 발견학습모형, 클로퍼 교육목표 분류 등의 내용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문항 분석 결과, 교육과정이나 오수벨 이론 등과 같이 중요도와 관계없이 편중된 영역에서 많은 문항들이 출제된 것으로 나타나 과학교육 연구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론의 중요성과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에서 출제된 문항 분포는 관련이 적었다. 본 연구는 과학교육 연구자들의 의견과 중등과학교사임용시험 출제 경향의 차이를 줄이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
교사 양성 기관은 무엇이 요구되는가? | 교사 양성 기관은 양질의 교사 자원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중 가장 핵심이 교사에 있기 때문으로 유능한 교사의 양성에 대한 끊임없는 요구가 있어왔다(박현주,2005; 심재호, 2006; 조희형, 박승재, 1993; Bales,2007; Cochran-Smith, 2008; Furlong et al,2008; Lin et al, 2006; Martina et al. |
강희정, 김희백 (2009). 경력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모형 활용 생물 수업을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1), 21-37.
곽영순 (2008). 중등 과학과 내용교수지식 및 초임교사 수업컨설팅 연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ORM 2008-29-3.
교육과학기술부 (2009). 고교 과학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2007).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규칙 개정계획(안).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양성연수과.
권재술, 김범기, 우종옥, 정완호, 정진우, 최병순(2006). 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갑성, 전제상, 김지희 (2007). 국가 수준의 교사 자격기준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2007-07.
김갑성, 박영숙, 정광희, 김기수, 김재춘, 김병찬(2009).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OR 2009-02.
김교흥, 심규철, 김현섭, 박영철 (2004). 중등 생물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생물교사 임용 고사와의 관련성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2(2), 142-157.
김미연 (2009). 초등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서 실험 안전에 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범기, 김영민, 윤상학 (1994). 학생 과학탐구 시범대회의 평가. 제1회 학생과학탐구올림픽대회 평가연구보고서, pp.113-147.
김영신, 권용주, 김용진, 김희백, 서혜애, 손연아, 정은영,정진수, 차희영(2012). 생명과학교육론. 서울: 자유아카데미.
김은희, 이미숙, 이길재 (2009). 과학사 개념틀에 근거한 교육 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유전 개념 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7(3), 403-417.
박선희, 심규철 (2006). 중등 생물 교사 임용 시험의 과학 교육 관련 문항 분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2), 246-256.
박현주 (2005). 초임 중등과학 교사의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과 전문성 발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21- 430.
심규철 (2010). 영국의 과학 교사 양성 프로그램 분석 연구: 영국 로햄튼 대학교를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8(3), 492-506.
심규철, 김정민 (2008). 수업 실기 대회를 통한 생물과 예비 교사의 수업 실기 능력 제고 방안 연구. 생물교육(구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1), 85-94.
심재호 (2006). 과학교사 전문성과 실험 연수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인식.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1), 27- 37.
양혜정, 동효관, 권용주, 오경환, 김용진 (2011). 중등생물교사 임용 제3차 시험에 대한 수험생의 인식 조사: 수업능력, 심층면접과 실험능력의 평가를 중심으로.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9(3), 401-412.
여성희, 강순자 (2004). 중등학교 교원 연수에 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1(1), 323-345.
여성희, 강순자, 심규철 (2003). 중등과학교사 교원연수 실태 및 인식 조사 연구. 생물교육(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4), 339-346.
임찬빈, 이화진, 곽영순, 강대현 (2004). 수업평가 기준 개발 연구(I) -일반 기준 및 교과(사회, 과학, 영어) 기준 개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04-5.
임청환 (2003). 과학 교과 교육학 지식의 본질과 발달.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4(4), 235-249.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 (2011).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0). 예비교사의 수업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10-56.
Bales, B. (2007). Teacher education reform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theoretical constructs of stakeholder med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Policy & Leadership, 2(6). (http://www.ijepl.org) Accessed: May 27 2012.
Cochran-Smith, M. (2008). The new teacher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directions forward. Teachers and Teaching:Theory and Practice, 14, 271-282.
Furlong, J., McNamara, O., Campbell, A., Howson, J., & Lewis, S. (2008). Partnership, policy and politics: initial teacher education in England under New Labour. Teachers and Teaching: Theory and Practice, 14, 307-318.
Inoue, N. (2009). Rehearsing to teach: content-specific deconstruction of instructional explanations in pre-service teacher training.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5(1), 47-60.
Jegede, O. & Taplin, M. (2000). Trainee teachers' perception of their knowledge about expert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 42(3), 287-308.
Lin, C. Y., Hu, R., & Changlai, M. L. (2005). Science curriculum components favored by Taiwanese biology teacher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 269-280.
Martina, M. A., Raymond, D., & Gathier, C. (2001). Teacher training: Orientations and Professional Competencies. Ministry of Education, Quebec, Canada.
Matthews R. (1994).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Y: Routledge.
Neiss, M. L. (2005). Preparing teachers to teach science and mathematics with technology: Developing a technology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509-523.
NSTA(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2003).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aration. (http://www.nsta.org/pdfs/NSTAstandards2003.pdf) Accessed : May 10 2013.
Odom, A. L., Stoddard, E. R., & LaNasa, S. M. (2007). Teacher practices and middle-school science achieve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 1329-1346.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 Foundation of the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1-22.
Smith, I., Brisard, E., & Menter, I. (2006). Models of partnership developments in initial teacher education in the four components of the United Kingdom: recent trends and current challenges.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2, 147-164.
Van der Valk, T. & de Jong, O. (2009). Scaffolding Science Teachers in Open-inquiry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6), 829-850.
Winterbottom, M., Brindley, S., Taber, K. S., & Fisher, L. G. (2008). Conceptions of assessment: trainee teachers' practice and values. The Curriculum Journal, 19, 193-213.
Zembylas, M. (2007). Emotional ecology: The intersection of emotional knowledge and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355-36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