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 상태변화 실험수행과정에서 나타난 예비과학교사의 논증구조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예비교사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rgument Structures, the Factors Affecting the Practice of State Change Experiment in 7th Grade and Cognition of Pre-Servi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4 no.3, 2014년, pp.197 - 206  

백성혜 (한국교원대학교) ,  손수희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등 교육과정의 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예비과학교사의 논증구조를 분석함으로써 예비과학교사의 탐구 능력과 탐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사범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예비과학교사 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중학교 1학년 과학교과서의 상태변화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예비교사들의 실험 보고서는 Toulmin의 논증구조를 분석틀로 분석되었다. 또한 설문지를 통해 과학과 실험에 대한 인식조사를 하였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의 논증에는 과학지식의 결핍, 탐구 능력 미흡, 오차에 대한 신념, 추가 근거자료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교사들의 실험 탐구능력 수준은 미흡하며, 예비교사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탐구 실험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inquiry ability and perception on inquiry by analyzing their argument structure. Nine graduating senior students hav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y have experimented with mass change during state change, which is included 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ulmin은 주장(C-claim)과 근거자료(D-data)의 논증을 보다 정당화하는 조건으로 무엇을 제안하였는가? Toulmin(2003)은 주장(C-claim)과 근거자료(D-data)의 논증을 보다 정당화하는 조건으로 보증(W-warrant), 한정어(Q-qualifiers), 반박 (R-rebuttal), 지지(B-backing)과 같은 구성 요소를 제안하였다. 한정어 (Q)와 반박(R)은 자료의 정당화에 대한 주장을 전달하는 힘의 정도를 지적하기 위해 필요하다.
과학교육의 성공을 위한 주요한 요소 중 하나는 무엇인가? 과학교사의 과학에 대한 신념은 과학교육의 성공을 위한 주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Abd-El-Khalick & Lederman, 2000; Kim, 2000). 학교에서 수행하는 과학 활동과 과학자의 활동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교사들의 신념은 교사가 탐구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Kim, 2011).
과학실험을 통해 의도한 교육목적이 달성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2; Lee & Lee, 2012). 이러한 과학 실험의 궁극적인 문제는 교사들이 과학 탐구의 본질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Choi & Seo, 2012; Han, 2012; Lee et al.,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7), 665-701. 

  2. An, Y. L., & Kim, H. J. (2011). Recognition of the nature of science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on the basis of the atomic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4), 539-556. 

  3. Bang, E. J., & Paik, S. H. (2010). An analysis of middle school teachers' orientations toward teaching science (OST) and factors affecting O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6), 719-738. 

  4. Bufflera, A., Lubbenb, F., & Ibrahima, B.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views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their views of the nature of scientific measur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9), 1137-1156. 

  5. Chang, H. (2012). Can historical experiments improve scientific education. 2012 First IHPST Asian Regional Confer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Seoul, South Korea, 18-20 October, 2012. 

  6. Choi, B. S. (2009). Research of chemistry textbooks and teaching. Seoul: Free Academy. 

  7. Choi, J., & Seo, H. Y. (2012). Effect of Inquiry-based biology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n the nature of science and affective domain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5), 879-889. 

  8. Dodick, J., Argan, S., & Chase, P. (2009). Understanding scientific methodology in the historical classrooms. Science Education, 84(3), 287-312. 

  9. Fairbrother, R., & Hackling, M. (1997). Is this the right answer?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8), 887-894. 

  10. Gess-Newsome, J. (1999).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 introduction and orientation. In J, Gess-Newsome & N.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11. Gray, R., & Kang, N., H. (2014) The structure of science arguments by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historical science topic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6(1), 46-65. 

  12. Han, G. B., Min, H. J., & Paik, S. H. (2012). The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n lectures and experiments of law of definite proportion in middle school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6(1), 144-158. 

  13. Han, Y. H. (2012). Development of classroom inquiry model to improve scientific communication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4. Hyun, N. S. (2010). Use of Toulmin's argumentation in humanities writing. Thinking and Representation, 3(2), 63-97. 

  15. Jho, H. K., & Song, J. W. (2011). The observation type of primary students and the effect of their views of science on observation activity in anomalous situati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405-414. 

  16. Kim, H. H. (2011). Secondary science teacher's views about the nature of science and relationship to their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17. Kim, H. K., & Song, J. W. (2003). Middle school students' idea about the purposes of laboratory work.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3), 254-264. 

  18. Kim, J., Jeon, E., & Paik, S. (2007). The analysis of the nature of science views of science textbook, science teacher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9), 809-817. 

  19. Kim, J. N., & Kwon, J. S. (2005). The types of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situations in physics - Observation, perception about observation, belief change about preconception, contents and types of suggested experiments, cognitive conflict level by the belief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2), 162-172. 

  20. Kim, J. Y., Han, J. E., & Park, J. S. (2012). The analysis of inquiry activities in high school chemistry II textbooks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5), 928-937. 

  21. Kim, Y., Park J., Park, J., Kim, Y., & Lee, H. (2008). A research of setting new subject education course and teaching contents development to seek substantiality of science teacher training. Seoul: Education Ministry. 

  22. Kim, Y. K. (2006). Analysis of science teachers' philosophical views on science(Doctoral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3.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4), 331-359. 

  24. Lee, E. M., & Kim, B. K. (2012). A study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reasoning types about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2), 293-305. 

  25. Lee, S. K., Lee, G. H., Choi, C. I., & Sin, M. K. (2012). Analyzing Coordination of Theory and Evidence Presented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Writing for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2), 201-209. 

  26. Ma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 in educ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7. Nam, J. H., Mayer, V. J., Choi, J. H., & Lim, J. H. (2007).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3), 253-262. 

  28. Noh, T. H., Lim, H. Y., & Kang, S. J. (2000). Types of students' responses to anomalous dat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2), 288-296. 

  29. Paik, S. H., & Kim, S. K. (2002). A survey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 thinking on classifying phenomena related to dissolution of ionic compound and acid into physical and chemical change.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46(6), 561-568. 

  30. Park, K. W.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science experiment lesson thinking process between elementary school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3), 273-296. 

  31. Toulmin, S. E. (2003). The uses of argument.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32. Tsai, C. C. (1999). Laboratory exercises help me memorize the scientific truths: A study of eight graders scientific epistemological views and learning in laboratory activities. Science Education, 83(6), 654-674. 

  33. Windschitl, M., Thompson, J., & Braaten, M.(2008). Beyond the scientific method model-based inquiry as a new paradigm of preference for school science investigations. Science Education, 92(5), 941-967. 

  34. Yoon, H. G. (2011).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quiry on a model of magnetism and changes in their views of scientific models.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3), 353-366. 

  35. Yoon, H. G., Jung, Y. J., Kim, M. J., Park, Y. S., & Kim, B. S. (2012). Examing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science inquiry teaching during peer teaching practic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1(3), 334-34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