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1, 2013년, pp.15 - 22
오현수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현영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based on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adopted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란? | 간호는 질병과 고통을 예방하고 대처하며 그러한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대인관계과정으로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속해있는 세계를 정확하고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
간호사가 스트레스에 대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간호는 대인관계의 과정을 통해 간호사 자신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해야 하는 기술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Kang, Cho, & Kang, 2002). 특히 대학신입생 시기는 발달단계상 청소년기에서 성인초기로 넘어가는 단계로, 입시 경쟁 속에서 한정되고 피상적인 관계만 주로 경험하다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자율적인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마주 대하면서 인간관계에 혼란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이다(Yoon & Koh, 2004). | |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 간호는 질병과 고통을 예방하고 대처하며 그러한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대인관계과정으로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속해있는 세계를 정확하고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Adams, G. R., & Fitch, S. A. (1982). Ego stage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ross-sequenti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 574-583.
Chae, H. C., Kim, Y. J., & Jong, K. Y. (200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for the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2(1), 47-85.
Chang, J. J., & Kim, J. M. (2011). The effect of emotional awareness based expression training on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on,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3(4), 861-884.
Cho, H. K. (2000).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 develop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object relations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Choi, J. H. (2009).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om Books.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chong, 11, 107-129.
Ju, J. S. (2006).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ang, E. S., Cho, H. S., & Kang, Y. H. (2002). Effects of the group interpersonal training progra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11(4), 419-429.
Kim, H. S. (2001). The effects of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REBT on the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career attitude scale, and disision making pattern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im, J. Y. (2007).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Kim, K. J., & Lee, J. H. (1999). The effects of the group counseling for the improvements of interpersonal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 Seowon University of Education, 17, 17-37.
Kim, S. H. (2007). The theory and practice of self-assertiveness training for a self-development. Seoul: Hackjisa.
Kim, S. K. (2003). The effect of a cognitive behavioral group program for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5(2), 71-84.
Lee, K. S., Lee, M. K., & Kim, K. H. (2006).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Hyunmoonsa.
Lee, M. S., & Chae, P. K.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63-75.
Lee, S. K. (2007). The effect of group coach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f the nurs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Lee, S. L. (1999). 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s improvement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s improvement through MBT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Mayer, J. D., Caruso, D. R., & Salovey, P. (2002).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27(4), 267-298.
Park, H. S.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leadership program on emo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head nurs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ongnam.
Park, Y. S.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s of a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 in customer centers. Unpublished docto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Schutte, N. S., Malouff, J. M., Hall, L. E., Haggerty, D. J., Cooper, J. T., Golden, C. S., et al.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167-177.
Shin, H. J. (2000). The effec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enhancement through under standing of relationship patter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Song, M. J., & Lee, H. R.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py, 20(2), 269-291.
Suh, M. K. (2011).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n emotional speech program. Unpublished doctor's thesis, Dongsin University, Chonnam.
Whang, H. J., & Yoo, S. L. (2005).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skill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 skills and self-esteem.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30, 75-93.
Wong, C. M.,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Yoo, K. S. (1999). Research o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 mor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