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간호대학신입생의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Based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9 no.1, 2013년, pp.15 - 22  

오현수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현영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based on emotional intellig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study adopted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심리사회적으로 중요한 시기를 맞은 간호대학신입생들이 전공기초과목으로 대인관계 교과목을 선정하고 있는 간호학과 교육과정 내에서 대인관계 훈련 프로그램이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방법으로 감성지능을 중심으로 한 대인 관계 훈련프로그램 적용과 더불어 그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신입생에게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들의 감성지능,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기간은 2011년 3월 3일부터 4월 21일까지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 S, K대학 간호대학신입생으로 실험군에는 주1회 100분씩 총8회기의 중재를 실시하고, 대조군에게는 사전, 사후 검사만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신입생의 정서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이 감성지능, 대인관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nonequivalent pretest-posttest control group)를 이용한 유사 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는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신입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이 간호대학신입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 목적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간호대학신입생으로 하여금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 수용하도록 하여 감정을 통제 및 관리할 수 있는 감성지능을 향상시켜서 자신이 처해진 갈등관계상황을 건설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을 통해 앞으로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제1 가설: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감성지능은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 제2 가설: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대인관계는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 제3 가설: 감성지능을 중심으로한 대인관계 훈련프로그램을 참여한 실험군의 자아존중감은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증가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란? 간호는 질병과 고통을 예방하고 대처하며 그러한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대인관계과정으로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속해있는 세계를 정확하고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간호사가 스트레스에 대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간호는 대인관계의 과정을 통해 간호사 자신을 치료적 도구로 사용해야 하는 기술적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Kang, Cho, & Kang, 2002). 특히 대학신입생 시기는 발달단계상 청소년기에서 성인초기로 넘어가는 단계로, 입시 경쟁 속에서 한정되고 피상적인 관계만 주로 경험하다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자율적인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마주 대하면서 인간관계에 혼란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이다(Yoon & Koh, 2004).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간호는 질병과 고통을 예방하고 대처하며 그러한 경험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대인관계과정으로 간호대학생이 향후 전문직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스로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속해있는 세계를 정확하고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처해진 대인관계상황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스트레스를 건설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dams, G. R., & Fitch, S. A. (1982). Ego stage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ross-sequenti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 574-583. 

  2. Chae, H. C., Kim, Y. J., & Jong, K. Y. (2005).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for the early adolescent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2(1), 47-85. 

  3. Chang, J. J., & Kim, J. M. (2011). The effect of emotional awareness based expression training on emotional awareness, emotional expression, suppression of emotional ex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3(4), 861-884. 

  4. Cho, H. K. (2000).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s develop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object relations theo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5. Choi, J. H. (2009).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6.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7.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om Books. 

  8.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chong, 11, 107-129. 

  9. Ju, J. S. (2006).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10. Kang, E. S., Cho, H. S., & Kang, Y. H. (2002). Effects of the group interpersonal training progra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11(4), 419-429. 

  11. Kim, H. S. (2001). The effects of the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based on REBT on the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career attitude scale, and disision making patterns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12. Kim, J. Y. (2007). The infl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interpersonal problems in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honbuk. 

  13. Kim, K. J., & Lee, J. H. (1999). The effects of the group counseling for the improvements of interpersonal relations of college students. Seowon University of Education, 17, 17-37. 

  14. Kim, S. H. (2007). The theory and practice of self-assertiveness training for a self-development. Seoul: Hackjisa. 

  15. Kim, S. K. (2003). The effect of a cognitive behavioral group program for improving interpers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5(2), 71-84. 

  16. Lee, K. S., Lee, M. K., & Kim, K. H. (2006). Human Rel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Hyunmoonsa. 

  17. Lee, M. S., & Chae, P. K.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ior Therapy in Korea, 12(1), 63-75. 

  18. Lee, S. K. (2007). The effect of group coach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f the nurs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 Lee, S. L. (1999). The effect of the relationships improvement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relationships improvement through MBTI.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 Mayer, J. D., Caruso, D. R., & Salovey, P. (2002). Emotional intelligence meets traditional standards for an intelligence. Intelligence, 27(4), 267-298. 

  21. Park, H. S.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leadership program on emo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head nurses. Unpublished docto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Gyeongnam. 

  22. Park, Y. S.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emotional intelligenc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osocial service behaviors of a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 in customer centers. Unpublished docto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23. Schutte, N. S., Malouff, J. M., Hall, L. E., Haggerty, D. J., Cooper, J. T., Golden, C. S., et al. (199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easure of emotional intellig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167-177. 

  24. Shin, H. J. (2000). The effect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enhancement through under standing of relationship patter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5. Song, M. J., & Lee, H. R. (2008).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uman relationship training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py, 20(2), 269-291. 

  26. Suh, M. K. (2011).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n emotional speech program. Unpublished doctor's thesis, Dongsin University, Chonnam. 

  27. Whang, H. J., & Yoo, S. L. (2005). Effects of interpersonal relation skill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 skills and self-esteem.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30, 75-93. 

  28. Wong, C. M.,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29. Yoo, K. S. (1999). Research o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improvement program on the development of emotional intelligence & mor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30. Yoon, Y. H., & Koh, M. S. (2004). A study on the effects of ET training for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ident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3), 291-29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