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이 돌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Caring Efficac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1 no.4, 2023년, pp.115 - 124  

박의정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  정경순 (경남정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ir caring efficacy. Methods : This study surveyed 217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from City B in South Korea between June 1 and June 30, 2023. The SPSS 22.0 program was...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돌봄효능감의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 돌봄효능감 정도 및 이 세 변수 간의 상관관계와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이 돌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 돌봄효능감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돌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유능성, 학년, 전공만족도, 감성지능이 돌봄효능감의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 돌봄효능감의 정도와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돌봄효능감 증진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으며, 그 결과에 대한 논의는 아래와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지능, 대인관계유능성, 돌봄효능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돌봄 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T, et al(1988).?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relationships. J Pers Soc Psychol, 55(6), 991-1008.?https://doi.org/10.1037//0022-3514.55.6.991. 

  2. Cho HK(2018). The influences on the self-regulated?learning ability due to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competence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J Korea?Converg Soc, 9(12), 475-483. https://doi.org/10.15207/JKCS.2018.9.12.475. 

  3. Coates CJ(1997). The caring efficacy scale: nurses'?self-reports of caring in practice settings. Adv Pract?Nurs Q, 3(1), 53-59. 

  4. Dewar B, Nolan M(2013). Caring about caring: developing?a model to implement compassionate relationship?centered care in an older people care setting. Int J Nurs?Stud, 50(9), 1247-1258. https://doi.org/10.1016/j.ijnurstu.2013.01.008. 

  5. Han NR, Lee DG(2010).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college students. Korean J Counsel Psychother, 22(1),?137-156. 

  6. Je NJ, Kim JS(2020). The influence of clinical learning?environment, clinical practice powerlessness, field practice?adaptation,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aring efficacy?in convergence era. J Digit Converg, 18(12), 469-479.?https://doi.org/10.14400/JDC.2020.18.12.469. 

  7. Jung HW, Jung DS(2007). A study on the effect of?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the Korean firm organization. Soc Sci Res Rev, 23(2),?325-348. 

  8. Jung JO(2016). The effect of an empathy education?program on nursing students' empathy, interpersonal?ability, and caring. Graduate school of Yonsei?University, Republic of Korea, Doctoral dissertation. 

  9. Kim SG, Do ES(2019). A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caring efficacy and resilience on satisfaction on clinical?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Industr?Cooper Soc, 20(8), 231-239. https://doi.org/10.5762/KAIS.2019.20.8.231. 

  10. Kim YS, Oh EJ(2016). Relationship among emotional?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nursing students. J Korea Acad-Industr Cooper Soc,?17(7), 103-111. https://doi.org/10.5762/KAIS.2016.17.7.103. 

  11. Kwon SH, Hong MJ, Ryu M, et al(2022). Influences of?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interpersonal competence,?and character on caring efficiency in nursing students. J?Korean Acad Soc Nurs Educ, 28(4), 411-420.?https://doi.org/10.5977/jkasne.2022.28.4.411. 

  12. Lee JS, Cho HY(2021).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suppor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the?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caring efficiency in?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7(2),?186-196. https://doi.org/10.5977/jkasne.2021.27.2.186. 

  13. Lee JY, Park SY(2016). The impacts of nurses'?psycho-social health and social support from colleagues?on patient caring ability. J Korean Acad Nurs Adm,?22(5), 461-470. http://doi.org/10.11111/jkana.2016.22.5.461. 

  14. McQueen AC(2004).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ing?work. J Adv Nurs, 47(1), 101-108.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4.03069.x. 

  15. Park BT(2017). Changes in healthcare environment and?hospital management insight. Korean J Hospital Manag,?22(1), 61-66. 

  16. Park EJ, Shin SJ(2018).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intellig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aring?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Simulation?Nurs, 6(2), 15-25. https://doi.org/10.17333/JKSSN.2018.6.2.15. 

  17. Wong CS, Law KS(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Leadersh Q, 13(3),?243-274. http://doi.org/10.1016/S1048-9843(02)0009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