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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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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는 최근까지 이와 관련된 기술 개발이 전무하였던 상태였으며, 2009년 12월부터 국토해양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새로운 친환경 트램 차량과 트램 전용 선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고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된 무가 선트램 시제차량의 성능 검증을 위해 2012년 9월 충북 오송에 완공된 무가선트램 시험선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다른 도로 교통은 이용할 수 없는 트램만의 독립적인 선로로 일반 자갈도상궤도 및 콘크리트궤도가 적용될 수 있으며, 도시 구간에서는 미관을 위하여 매립형궤도도 적 용될 수 있다.
  • 그림 4는 본선 선로의 표준 횡단도이다. 궤도 슬래브는 하부 노반은 반복평판재하시험 재재하연직강성(Ev2)을 50MPa로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실제 시공에서는 그림 5 와 같이 기존 도로를 60cm 깊이로 굴착하고, 일반적인 진동 다짐 방법으로 되메운 후 최상부층에 20cm 두께의 강화 노반을 포설하여 다짐하였으며, 현장 시험 결과 강화 노반 상 부에서 Ev2는 100MPa 정도로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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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램이란? 최근 고가 경전철의 국내 도시에 대한 적용성 문제로 건설비가 저렴한 교통약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의 도입을 수원, 창원을 비롯한 10개 이상의 지역자치단체에서 검토 중에 있다.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트램가 처음 개통되었을 때 이름은?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11개 노선, 72개 역, 40.
국내에 처음 개통된 트램의 구간은? 최근 고가 경전철의 국내 도시에 대한 적용성 문제로 건설비가 저렴한 교통약자 중심의 친환경 교통수단인 트램(노면전차)의 도입을 수원, 창원을 비롯한 10개 이상의 지역자치단체에서 검토 중에 있다. 도로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로 정의할 수 있는 '트램'은 국내에서는 1898년 서울 서대문~청량리 구간에 처음 개통되어 운행된 바 있다. 당시에는 ‘전차’로 불렸으며, 이후 남대문, 용산, 노량진 등 도심에서 영등포와 돈암동 등 외곽지역까지 연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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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 Esveld(2001), Modern railway track 2nd Ed., MRT Production 

  2. CDM nv(2011), "Heavily Rail Tram High Speed Metro Track", Brochure 

  3. 이수형, 강윤석, 정우태, 곽재호(2011), "트램용 선로 건설기술의 최신 동향",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노면전차 특별세션 논문집 

  4. 이수형, 곽재호, 황현철, 한순우, 오용국 (2012), "친환경 노면전차 시스템인 무가선트램과 매립형궤도의 개발 현황", 대한토목학회지, 제60권, 제6호, pp.57-61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12), "무가선 저상트램 시스템 기술개발 3차년도 중간보고서", 국토해양부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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